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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큐 Sep 05. 2018

Case Study : 브랜드리스

유통업 성공전략 12가지를 통해 바라본 브랜드리스의 성공전략

론칭 이전부터 구글 벤처스로부터 투자를 받고 최근 소프트뱅크로부터 한화 기준 2696억 원을 투자받은 브랜드가 있다. 바로 지난 7월에 오픈한 미국의 온라인 슈퍼마켓 체인 'Bradless'이다. Bradless는 식품부터 조리용품, 가사용품 등 생활필수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유통업체로, 언급했던 구글 벤처스를 포함한 다양한 투자자들로부터 5000만 달러를 투자받았을 뿐만 아니라, 론칭 이후 매달 5만 명의 방문 고객을 기록하고 있으며 주요 언론사들이 기사로 보도를 할 정도로 업계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Bradless는 어떤 유통업체이고 Bradless의 성공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번 게시글을 통해 다뤄보았다.


Bradless의 성공전략 by 유통업 성공전략 12가지


지난 게시글이였던 유통업 성공전략 12가지를 통해 표현해본 Bradless 의 성공전략

지난 게시글이었던 '유통업 성공전략 12가지'를 통해서 Bradless 의 성공전략을 표현해봤다. Bradless가 추구하는 바는 이름값이 아닌 실제 가치가 높은 브랜드로,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실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Bradless 의 성공전략은 유통업 성공전략 12가지 중 PB 강화를 통한 브랜드 콘셉트 구축과 제품 구색에 있어서 효과적인 압축, 확실한 가격경쟁력, 슈퍼마켓 체인이지만 과감하게 온라인 채널만을 활용한 새로운 판매방식 구축 이렇게 4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각 내용은 다음과 같다.


PB 제품 강화 & 가격 경쟁력

먼저 Bradless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의 가격은 3달러이다. 물론 식품을 포함한 기본적인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슈퍼마켓 체인이지만 유기농 식품과 같은 고품질의 제품에서도 3달러 가격을 추구하며 소비자들에게 확실한 가격경쟁력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Bradless 의 PB 제품 강화 전략으로 Bradless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은 PB 제품이다. PB 방식으로 중간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고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에 대해 Bradless는

"지금까지 소비자들은 중간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브랜드 세금을 지불해왔지만, 우리의 제품에서는 브랜드 세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고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라고 표현했다. 또한 가격경쟁력을 위해 패키지에서도 제품의 핵심적인 기능과 화학성분 유무, 제품을 상징하는 컬러 등 필수적인 정보만을 표시하며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다. 


제품 구색 조정을 통한 큐레이팅 서비스

Bradless는 하나의 제품 카테고리당 한 개의 제품만을 판매하고 있다. 물론 업태가 슈퍼마켓 체인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제품 카테고리 별로 다양한 제품들을 취급하는 것도 전략일 수는 있지만 PB 전략을 통해 고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Bradless 의 카테고리별 대표 제품들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유사한 제품 사이에서 고민할 필요가 없게 하는 일종의 '큐레이팅 서비스' 효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판매방식 (오프라인 매장의 기능 유지)

슈퍼마켓 체인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을 확보하고 온라인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Bradless는 과감하게 온라인 채널만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온라인 채널에서는 정보 검색부터 주문/결제의 편의성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슈퍼마켓 체인이라는 업태를 고려했을 때 제품을 직접 구경할 수 없고 이른바 잘 나가는 제품을 직원으로부터 추천받을 수도 없는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혜택이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하지만 Bradless에서는 제품의 패키지에서도 간단한 정보들 위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제품 정보를 탐색하는데 용이하며 대표 제품을 통한 큐레이팅 방식으로 매장 내 직원으로부터 추천을 받을 필요도 없다. 

또한 홍보 방식에 있어서도 Bradless 제품의 다양한 활용 방법과 리뷰들을 주제로 자체 제작 한 콘텐츠를 유튜브와 SNS에 업로드하며 오프라인 매장 없이도 효과적인 홍보전략을 가능하게 했다. 


본질에 집중했기에 더 가치 있는 성공전략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유통업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를 실현해내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 면에서 Bradless 의 다양한 전략들은 고품질의 제품과 가격 경쟁력이라는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며 업의 본질을 달성했다는 점에서 더 가치 있는 성공전략이라고 생각한다. 

이름값이 아닌 실제 브랜드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 Bradless. 앞으로의 성공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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