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민베어 이소연 Aug 22. 2023

일론머스크가 10kg 뺐다는 다이어트약 위고비

그거 대체 얼만데? 어떤 원리인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다이어트 약 삭센다에 이어

다이어트 신약 위고비가 등장해 난리가 났네요.


위고비는 일론머스크가 사용해 10kg이상 감량했다고 트위터에 언급해 열풍을 더 일으켰습니다. 물론 약만으로 체중감량이 된 것은 아닙니다. 단식 등 다이어트가 병행되었죠.


현재 미국에서는 위고비 광고를 중단할 정도로 없어서 못파는 약이 되었어요.

위고비를 개발한 제약사 노보노디스크는 2021년 12월 “위고비 부족 현상은 2022년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이야기했었는데, 23년인 지금도 위고비 약은 부족하다고 합니다. 노보노디스크 홈페이지에는 현재 “공급 차질이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어요.

여전히 공급이 부족한 만큼 노보노디스크가 위고비를 한국에 출시할 시기는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대체 이 다이어트 약, 뭐길래 난리일까요?


일단 삭센다는 처음에 노보노디스크에서 당뇨 치료약으로 개발되었는데 뜻밖에 체중감소 효과를 발견해 다이어트 처방약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당뇨병 치료제를 개발 중 'GLP-1'이라는 호르몬을 찾아내는데, GLP-1은 음식을 먹을 때 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입니다.

GLP-1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강하하고, 간에 지방이 쌓이지 못하게 합니다. 동시에 위장의 운동을 저해해 포만감을 형성하고 식욕을 억제한다고 해요.


이 호르몬은 분비되며 굉장히 빠른 속도로, 2분 안에 분해됩니다. 그래서 원래는 지속적으로 체중감량 효과를 보이지 않는데, 위고비는 GLP-1 유사체로 지속적인 작용을 하도록 만들어 삭센다를 출시했습니다.


이런 원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삭센다는 매일 주사를 맞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고, 모든 사람에게 효과를 보이는 것도 아니며 울렁거림과 같은 작은 부작용부터 췌장염, 췌장암, 담석증 등의 큰 부작용까지 있었습니다. 삭센다는 체중감량 효과도 5~6% 정도였죠.




노보노디스크에서는 지속적인 연구 끝에 일주일에 한 번 주사하면서도 15~20%에 가까운 체중 감량이 가능한 위고비를 출시했습니다.

68주 동안 위고비를 주사한 사람들은 체중이 15~20% 감소했다고 해요. 다른 연구에서는 위고비를 20주 동안 사용시 체중이 평균 10% 줄었다고 합니다. 다만 복용을 중단하면 몇 주 만에 체중이 원상태로 돌아왔어요.


즉 체중 감량 효과를 이어가려면 장기간 위고비를 사용해야 하는데, 현재까지 장기 사용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그럼 위고비는 얼마일까? 아무나 맞을 수 있나요?


위고비의 가격은 한 달 기준, 보험을 적용하지 않을 경우 1349달러(약 181만원)입니다. 보험이 적용되는 환자의 경우에는 월 225달러(약 30만원)라고 합니다. 이에 비교해 삭센다의 가격은 월 30만원 정도라고 하네요.

하지만 위고비 처방에 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는 경우는 BMI가 30 이상이거나, 체중 관련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BM1가 27 이상일 경우라고 합니다.




아직 한국 시장에 들어오지 않았지만 오젬픽이라는 다이어트 약도 있습니다. 오젬픽도 효과는 삭센다의 약 2.5배 정도로 위고비와 비슷해요. 오젬픽의 가격은 월 780만원 정도여서, 오젬픽의 가격이 가장 높습니다.




비만이 아닌 사람이 월 180만원을 들여 위고비를 처방받아 사용하기에는 굉장한 가격적인 부담이 있네요.

중단하면 다시 찐다고 하니 지속적으로 주사해야 하기도 하구요. 또한 이 식욕억제를 이기고 음식을 먹는다면 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가족력에 갑상선 암이 있거나 내분비계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약 사용이 금지되고, 췌장이나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우울증을 겪은 사람은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는 조항이 있는데요. 이는 위고비의 부작용으로 췌장염, 담석, 신장부전, 우울증, 자살이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살은 먹지 않아야 빠지는 것.

비만 치료제로서는 반가운 신약 위고비이지만, 일반 다이어터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사뭇 염려스럽네요.




'날씬해져야겠다'는 욕망에 사로잡히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요.

하지만 그 생각을 벗어나 한 걸음만 뒤로 물러서서보면 해결의 열쇠가 보입니다. 


고민베어가 그 과정을 도와드리기 위해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아래 링크로 고고!




스토어팜을 개설했답니다!

함께 건강한 라이프, 소식라이프 만들어가요!

https://smartstore.naver.com/bloomingroastery/products/9384363034





#고민베어 #삭센다 #위고비 #위고비가격 #위고비처방 #오젬픽 #오젬픽처방 #오젬픽가격 #폭토 #먹토  




매거진의 이전글 굶고 먹토다이어트하면 쪼글쪼글 늙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