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민베어 이소연 Oct 13. 2023

내가 아는 내가 진짜 나일까?

잘못 알고 있을지도



내가 누구라고 생각하세요?
어릴 때는 부모님의 시선에 의해 자아를 만들지 않나요? 

저와 제 딸은 판박이마냥 똑같이 생기고 똑같이 사고뭉치에 배도 똑같이 불룩나왔어요. 저는 부모님이 평생 '못난이', '뚱뚱이'라고 했고, 빈말이라도 예쁘다고 한 적이 없어요. 제 딸은 '귀여워', '예뻐'를 하루 수십번씩 들어요. 저는 제가 평생 못생기고 뚱뚱하다고 생각했는데, 판박이인 제 딸은 '난 귀여워' '난 공주야'라고 말하고 다녀요. 그럼 진짜 나는 어떤 사람일까요? 제 딸과 똑같이 생겼으니 저도 사실은 귀엽고 예쁜 아이였을까요? '나'를 결정짓는 것이 진짜 나일까요, 타인일까요? 타인이 만들어준 틀에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요?


나를 항상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다면 멀리하는 것이 좋아요. 그 사람이 가족이라 할지라도, 되도록 멀리하고 가끔만 만나세요. 내가 나를 있는 그대로 보고 평가할 수 있는 때가 오면 그 때는 자주 만나셔도 돼요.





 진짜 내 모습은 내 눈으로는 평생 볼 수 없다고 해요. 거울로 보는 내 모습이 아닌, 좌우가 바뀐 남들이 보는 모습만 보아도 너무 어색하고 이상하잖아요.


내 모습이라고 믿었던 나는 사실은 부모님이, 가까운 다른 사람들이 내게 심어준 시선일거예요. 혹은 그 시선을 곡해해서 받아들인 나만의 프레임일 수도 있죠.


->그 프레임이 긍정적이라면, 살아가는데 불편함이 없다면 상관없어요. 하지만 그것이 나를 늘 짓누르고 앞을 막아선다면, 내 긍정적인 면들을 덮어 숨겨버린다면 반드시 바꿔야해요.


나 자신을 보는 시선을 바꾼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예요. 그러니 환경을 먼저 바꿔야해요. 누군가가 나를 늘 색안경을 끼고 본다면, 어릴 때 못나고 어설프던 그 모습만을 기억하고 그 프레임으로 바라본다면, 과감히 그 관계는 쳐내세요. 예수도 자기 고향에서는 인정받지 못했어요.


성인이라면 얼마든지 독립해서 지금의 관계를 떠나 먼 지역에서 살 수 있어요. 성인이 아니라 해도 먼 곳의 학교를 다니며 집에 가끔 들를 수도 있죠. 대신 그들에게 의지하던 나의 나약한 마음은 버리고 단단하게 독립하셔야 해요. 겁내지 마세요. 좀 더 나은 환경은 얼마든지 있어요. 내가 만들기 나름입니다.


https://youtube.com/shorts/LUeROZng3aA?si=l3gthZ2BhpOOFte6





스토어팜을 개설했답니다!

함께 건강한 라이프, 소식라이프 만들어가요!

https://smartstore.naver.com/bloomingroastery/products/9384363034


매거진의 이전글 사실 넌 생각보다 더 예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