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민베어 이소연 May 21. 2023

먹토 부작용2, 먹토 얼굴형은 사각이 돼요.

안면비대칭까지


앞선 포스팅에서 먹토 부작용의 첫번째인 다음과 같은 문제를 설명했어요.

"토해도 반은 흡수되어 살이 된다" 
"구토로 수분이 빠지고 염분이 몸에 남아 붓기가 된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얼굴형의 변형이예요. 



1. 먹토를 하면 음식을 많이 먹고 자극적인 음식을 통해 침샘에 자극을 많이 주고, 

2. 많이 씹어서도 턱과 침샘에 많은 자극을 줍니다.

3. 거기다 구토할 때 침샘에 엄청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침샘이 비대해져요.

4. 게다가 구토가 반복되면 식도염이나 위염이 생기게 마련인데, 이 때 역류한 위산도 침샘을 자극하게 됩니다. 



비대해진 침샘으로 인해 턱이 두터워지고 살이 접히면서 얼굴형이 변해 체중 변화가 없어도 살 찐 것처럼 보이게 한답니다.  







뿐만 아니예요. 구토시에는 침샘만 자극을 주는 것이 아니라, 


5. 억지로 토하면서 턱을 더 크게 벌리고 턱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턱이 빠진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어요. 입을 벌릴 때 딱딱 소리가 나기도 하더라구요.



이것을 턱 관절 질환이라고 해요. 우리가 손목 발목을 삐듯이, 턱 관절 주변의 인대가 삐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때는 턱을 벌릴 때마다 통증이 느껴져요. 그대로 둘 경우 교합이상이나 안면 비대칭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먹토로 얼굴형이 비대칭이 되기도 한다는 거예요.



먹토 부작용으로 생긴 턱 관절 질환을 해결하는 방법은 턱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거예요. 

계속해서 먹토를 한다면 턱을 계속 과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니 절대로 나을 수 없겠죠.





제 경우에는 턱에서 소리가 나는 것 뿐만 아니라 턱이 빠진 듯 통증이 있어서 치과에 가기도 했어요.

하지만 원인을 솔직히 말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제대로 치료를 받을 수도 없었죠.

약 20년전이었는데, 그 때는 폭식증이라는 진단기준조차 없었던 때여서

원인을 솔직히 말하더라도 아무도 이해하지 못했을 거예요.



물론 지금도 치과에 가서 폭식증 이야기를 하면 이해하지 못하는 곳이 대부분일 뿐만 아니라 (이상한 눈초리로 보죠)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곳도 거의 없지요.



폭식증은 폭식증을 전문으로 다루는 병원이나 상담사를 찾는 것이 좋은 방법이예요.

당장 턱만을 위한 치료를 받는다 한들, 폭토와 먹토를 계속한다면 그 부작용으로 생긴 턱통증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으니까요.





오늘은 먹토 부작용으로 얼굴형이 변형되는 과정과 이유를 알아봤어요.

다음 번에는 먹토 부작용의 세 번째, 폭식증이 있으면 틀림없이 동반되는 정신질환들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날씬해져야겠다'는 욕망에 사로잡히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요.

하지만 그 생각을 벗어나 한 걸음만 뒤로 물러서서보면 해결의 열쇠가 보입니다. 


고민베어가 그 과정을 도와드리기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했답니다.

아래로 고고!




스토어팜을 개설했답니다!

함께 건강한 라이프, 소식라이프 만들어가요!


https://smartstore.naver.com/bloomingroastery/products/9384363034






#고민베어 #먹토얼굴형 #먹토부작용 #먹토침샘 #먹토하는법 #먹토 #폭식증병원 #폭식증 #폭식증치료 #폭식증극복 #섭식장애병원 


































매거진의 이전글 먹토 부작용, 토해도 먹는 것이나 똑같다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