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민베어 이소연 May 24. 2023

먹토 부작용3, 영양결핍이 우울증을 부른다?!

폭토하면 뱃속이 우울해한대요


폭토 부작용으로 여러가지 정신질환이 따라다닌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혼자 끙끙 앓느라 내가 심각한 정신질환 상태에 있다는 것도 모를 수 있어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폭토 부작용으로 얼굴형이 사각이 되고 턱이 두터워지며 안면비대칭까지 올 수 있다는 이야기를 했었죠. 


제가 턱 관절 통증으로 치과 찾아간 이야기도 했었어요.

거기다 정신질환까지 더해진 상태라면, 치료하지 않고 두었다가 삶이 다 무너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요.



오늘은 폭토와 함께 등장하는 우울증, 불면증, 알콜중독, 불안증 등의 여러가지 정신질환 중 우울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폭토와 영양결핍이 왜 우울증을 만드는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도요.



이 글을 보고 "어 그럼 폭식증 나으려면 우울증 약 먹으면 되는거잖아?"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물론 일반 정신과를 찾아가면 폭식증 약 처방으로 우울증약과 수면제, 식욕억제제를 처방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폭식증약만 먹어서 똑 떨어진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아요.

폭식증은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 가지 방식으로 접근해서는 완치가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정신과 심리치료실에서 근무하면서 폭식증, 폭토가 가장 심각했고, 

제 직속 상사인 정신과 의사선생님에게 쉽게 찾아갈 수 있었지만 약은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폭식증을 위한 정신과 약 없이도 완치가 가능했고, 폭식증약 복용을 한 번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성향이라는 것을 스스로 잘 알고 있었으니까요.

(폭식증을 갖고 있다는 성향이라는 것은 중독에 노출이 쉽다는 이야기입니다. 폭식도 알콜중독과 비슷한 기제의 중독행위이니까요. 그런 제가 먹으면 쉽고 간단하게 욕구가 억제되는 약에 한 번 중독되면 어떻게 될 지 저 자신이 무서웠거든요.)




물론 정신과 약 복용과 다른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속도를 높일 수는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심리적 문제해결 + 신체적(소화기관) 문제해결 + 인지행동적 문제해결' 이 3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예요.







폭토와 먹토를 하는 사람들은 흔히 자신이 잘 먹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실제로 먹토부작용으로 나타나는 문제는 영양결핍이예요.

폭토를 하면서는 영양가 있는 음식들보다 칼로리 높은 음식들을 주로 먹으니까요.

영양이 결핍된 몸은 음식을 더 갈구합니다. 영양이 결핍된 장은 세로토닌을 만들지못해 우울해져요.

제대로 먹어야 우울증도, 폭식도 멈출 수 있다는 이야기죠.


그렇게 폭식을 굴레를 멈추고 제대로 먹으려면 반드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쉽게 말해 신체문제와 심리문제, 행동문제 모두를  동시다발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것!

장도 우울해한다니, 기가 막히지 않나요?

제대로 먹어야 장의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러니까 제대로 먹고 싶은데 그 쉬운 게 안되는 걸 어떡해요!!"



저도 10년간의 폭식증 경험으로 그 마음 충분히 잘 알고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차근차근 알려드리고, 폭식증 극복을 위해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고민베어에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중입니다. 




폭식증 개선을 위한 가이드 및 기록지 PDF를 무료배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먹토 부작용2, 먹토 얼굴형은 사각이 돼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