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민베어 이소연 May 26. 2023

조세호, 이대생들 앞에서 폭식증 고백하다

혼자 폭식증 극복 가능할까?




홍김동전에서 이대를 찾았어요. 이화여대 축제를 찾아가 토크 버스킹을 했는데요,

조세호씨가 의외의 고백을 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20대에 일이 풀리지 않던 무명시절, 폭식증을 앓으며 늘 혼자 집에 있었다고 홍김동전에서 처음으로 고백했어요.


모교인 이대가 홍김동전에 등장해서 저도 오랜만에 가슴설레하며 봤네요.





조세호씨는 20살에 개그맨 시험에 합격하고 7주만에 프로그램이 폐지됐다고 홍김동전 이대편에서 말했어요.

그리고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 그렇게 좋아하는 친구도 만나지 않고 늘 집에 혼자 있으면서 폭식증으로 힘들어했다고 합니다. 키 166.9cm에 당시 몸무게가 99kg까지 나갔다고 해요.


그리고는 고백합니다.



누군가가 그래요. "저는 폭식증후군이예요" 라고 하면
"그건 자기합리화고 핑계다. 네가 먹고 싶은 걸 먹었으면서 왜 폭식증후군이냐"라고요. 그런데 저는 그걸 경험해본 사람으로서 그 마음을 알아요.
친구를 만나지 못하고 집에 있을 때 나만의 공허함을 채울 수 있는 건
그저 내 입에 뭔가를 넣는 거 밖에 없더라구요.

조세호 [홍김동전, 이화여대 축제에 가다] 중

참 맞는 말이예요.

폭식과 폭토, 먹토를 한다고 하면 대부분의 반응은 "그만하면 되잖아?"예요. 하지만 섭식문제는 자신의 의지로 그만둘 수 없을 정도의 강력한 중독기제가 작용합니다. 절대로 핑계가 아니라는 말이죠.



조세호씨처럼, 폭식이라는 증상은 힘들고 무기력해진 마음이 몸을 통해 표현하는 메세지예요.

"지금 내가 이렇게 아프고 힘드니 날 좀 도와달라"는 메세지이죠. 그래서 폭식, 먹토와 같은 증상을 '신체화증상'이라고 합니다.









혼자서 극복 가능할까?


그렇다면 조세호씨가 말한 것처럼 단순히 '먹고 싶은 욕구'가 전부가 아닌 폭식증, 혼자서 극복이 가능할까요?

폭식증은 술과 담배와 같은 중독기제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물론 담배보다 훨씬 강력해서 마약에 비유하기도 하죠. 일반적으로 상담자들은 "폭식증을 혼자 극복할 수 있느냐"에 대한 질문에 "NO!!"라고 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구요?폭식증이 정신질환으로 분류되는 이유는, 자신의 의지만으로는 이미 극복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보기 때문이예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가치료가 가능한 지점은 존재합니다. 어느 정도 수준에서 자가치료가 가능할지, 아래에서 간단하게 정리해드릴게요.






1번의 경우처럼 혼자 할 수 있지만 어렵기도 하고, 얼마나 만성적인 중독인가에 따라 다릅니다.

얼마나 변화할 준비가 되어있느냐에 따라서 다르기도 하죠.






조세호씨는 혼자 이겨낸 것 같은데요??!


사실 홍김동전 이대편의 이야기에서는 조세호씨가 폭식을 끊어내기 위해 직접적인 도움을 받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어요.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조세호씨가 폭식증을 내려놓을 수 있던 것은 '폭식을 끊어야겠다'가 아니라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것들을 해야겠다'로 인해서였죠. 부정적인 문제에 매달려서 그것을 해결해보려고 집중하기보다, 할 수 있는 것인 긍정적인 면에 집중한 것이 포인트예요. 다이어트를 시작했고, 재미없고 한가한 개그맨 역할을 자청해서 했어요. '난 잘 돼야 하고 멋진 역할과 대단한 성공을 해야한다'는 생각으로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했다면 폭식증의 굴레 속에 영원히 갇혀있었겠지요.



이런 과정을 인지치료에서 적용하기도 해요. 인지적으로 사고방식을 바꾸어주는데, 혼자서 하기가 정말 어려운 과정입니다. 조세호씨의 경우 [개그를 정말 잘하는 성공한 개그맨이 되어야겠다]라는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방송에 얼굴이라도 내비칠 수 있는 어떤 작은 역할이라도 해야겠다]라는 사고방식으로 전환한 것이죠.




이것을 혼자서 해냈다는 것만으로도 조세호씨는 이미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사람이었어요.

그리고 지금은 [무근본 토크, 노잼 개그]컨셉으로 유재석씨 옆에서 큰 역할을 하면서 성공하게 되었죠. 이것에 대해 앞서 한 번 포스팅한 적이 있어요.


자신에 대해서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려고 노력한 모습이 유재석씨의 눈에 띄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요.



https://blog.naver.com/gominbear/223105413788

그렇다면 폭식증 치료는 어디가서 어떻게 해야 할지, 그리고 저는 어떻게 혼자서 극복할 수 있었는지,

다음 포스팅에서 이야기해볼게요!




폭식증 개선을 위한 가이드 및 기록지 PDF를 무료배포합니다. 







#고민베어 #홍김동전이대 #홍김동전이화여대 #폭식증극복 #폭식증 #폭식증치료 #폭토 #먹토 #먹토살 #신경성폭식증 #폭토일기

                    

매거진의 이전글 [먹토부작용5] 먹토하면 살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