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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류니 Apr 19. 2022

29CM에서 보고  무신사에서 구매하는 이유

아웃스탠딩 기고

지난해 무신사가 29cm를 인수했습니다. 양사 앱은 각각의 특장점이 다른데요. 무신사가 옷 잘 입는 친구라면 29CM는 패션 매거진 에디터와 동행하는 느낌입니다. 발견한 점이 있습니다. 옷을 구매하는 여정에 따라 두 앱을 번갈아 사용한다는 사실인데요. 옷을 둘러보는 시작부터 구매까지 두 서비스의 장단점과 향후 두 앱의 전략 변화를 예측해 봤습니다.


1. 흔한 유행보다 감각적인 추천이 좋다면 29CM를 먼저 보게 됩니다. 29CM가 제품을 하나의 이야기로 보고 브랜드에 초점을 맞춘다면, 무신사는 상품 자체에 초점을 맞춥니다.


2. 29CM로 본 옷들을 다시 무신사로 확인합니다. 무신사의 장점은 상세한 필터와 리뷰 기능입니다. 매장에서 직접 입어보지 않아도 마치 입어본 듯한 느낌을 줍니다.


3. 구매는 어떨까요. 같은 10%라도 할인방식이 다른데요. 29CM가 달별로 주기적인 쿠폰을 제공한다면, 무신사는 '상품 할인, 등급 할인'을 모두 합쳐 10% 할인을 제공합니다.


4. 양사의 장점은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까요. 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자칫 양사의 고유한 색깔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커머스 업계의 인수 성공 사례를 참조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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