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서윤 Mar 29. 2020

삶의 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내 삶에서 얻고자 하는 결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행동'하는 게임


삶의 게임이란?

내 삶에서 얻고자 하는 결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행동'하는 게임


이번에 세 번째 삶의 게임을 진행하고 있다. 세 번의 삶의 게임 모두 내가 주최하였고, 첫 번째 삶의 게임에서는 참여하는 인원은 많았으나 금방 흐지부지되어 이번에는 삶의 게임의 룰을 쫀쫀하게 만들었고, 나를 포함하여 총 4명이 삶의 게임 안에서 계속해서 행동하고 있다. 삶의 게임 룰은 이렇다. 


삶의 게임 룰

1. 매주 일요일에 앞으로 한 주(월~일) 동안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퍼포먼스 결과와 퍼포먼스 결과를 성취하기 위한 행동들에 대해서 공유한다. 

2. 일주일 안에 이루지 못하는 퍼포먼스 결과라면 해당 퍼포먼스 결과를 언제까지 이룰지에 대해서 명시한다. 단, 행동은 주 단위로 할 수 있는 것들을 쪼개서 생각해보고 실행한다. 

3. 매주 일요일에 지난 한 주간의 퍼포먼스의 대한 디브리핑을 진행한다. (효과적인 것/효과적이지 않은 것/얻은 것/인정하는 것) 

4. 즉, 매주 일요일에는 지난 한 주간의 디브리핑과 앞으로 한 주 간 성취할 것들을 적어보는 시간으로 활용한다. 

5. 삶의 게임 카톡방에서는 잘 보이기 하지 않는다. 잘못 보이 기를 피하느라 커뮤니케이션을 멈추지도 않는다. 

6. 일주일에 3회 이상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에 대해서 자유롭게 공유한다. (글/그림/영상 등) 

7. 삶의 게임방 참여는 월 단위로 참여한다. 3월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3월 한 달 동안은 이 게임에 참여하며, 4월에 참여하지 않고자 한다면 그것에 대해 사전에 커뮤니케이션한다. 

8. 삶의 게임방은 2020년 3월 ~ 2020년 6월까지 1차 시즌으로 운영되며 6월 말일에 삶의 게임방을 계속 운영할지 아니면 쉬었다가 할지 또는 멈출지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고 결정한다. 


삶의 게임을 시작한 취지는 정말 내 삶에서 얻고자 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행동하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기 위해서다. 혼자서 하는 것보다 누군가에게 선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라는 것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그래서 삶의 게임방에 모여있는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을 매주 이야기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나눈다. 누군가는 웰빙에 초점을 맞춰서 일주일을 살고, 나는 지난 2주 동안 재정적인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 살았다. 모든 포커스가 어떻게 하면 비즈니스에서 더 성과를 낼 수 있을까? 에 꽂혀서 살았고, 그냥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서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하는 지를 사전에 고민하고 그대로 행동하는 것이다. 



이 게임이 효과적인 것은 이미 내가 설정해놓은 행동들을 그대로 하기만 하면 된다. (물론 하기 싫다는 생각이 매일매일 올라오기도 한다) 나의 지난 삶의 게임은 이렇게 디자인되어 있었다. 미팅을 3회 이상하고, 그러면서 다음 주 미팅을 미리미리 잡아둔다. 논의 중인 계약 건들을 한차례 챙기면서 업체의 피드백을 수취하고 계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한다. 기획안과 견적서 발송 역시 놓치지 않고 보낸다. 지원사업 역시 준비하기 위해서 나 혼자서만 일하는 게 아니라 어떤 구조로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지에 대해서도 미리 검토해보고 그대로 행동한다. 나는 특히 직원들에게 파트너십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했다. 직원들이 제자리에서 일을 잘해주어야 내가 내 할 일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웰빙을 챙기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것도 미리 계획한다. 


1. 계약 체결 3건 이상 (평균 계약금액: 500만 원) 

행동 1. 미팅 3회 이상 진행하기 

행동 2. 다음 주 미팅 3회 이상 잡기 

행동 3. 논의 중인 계약 건들에 대한 피드백 수취하고 3/24까지 계약 진행시키고 선금 받기. (3건) 

행동 4. 제안서 작업 준비 중인 건들에 대해서 제안서와 견적서를 3/23까지 발송하고 피드백받기. (2건)

 

2. 지원사업 신청 마무리하기 

행동 1. 지원사업 1건 신청하기 

행동 2. 다음 주 지원사업 준비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파트너십 요청하기 

행동 3. 나의 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직원들에게 주간회의 때 이번 주에 집중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 가이드를 주고, 마감을 놓치지 않도록 당부하기


3. 단돈 1천 원이라도 기존에 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수익 창출시키기  

행동 1. 직원들의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 검토해서 시작해보기

행동 2. 회사/개인이 가지고 있는 유무형 자산이 무엇인지 검토해보고 팔아보기 (단돈 1천 원이라도 수익 창출하기) 


4. 웰빙 챙기기

행동 1. 수면시간 7~8시간. 8시간 이상 자지는 말기. 너무 많이 자도 컨디션 흐름이 깨짐. 자정 전까지는 잠들기. 

행동 2. 라면 및 밀가루 음식 먹지 말기 

행동 3. 폭식/과식하지 말기  



일주일 뒤에는 삶의 게임 디브리핑을 한다. 무엇이 효과적이었는지, 효과적이지 않았는지, 얻은 것은 무엇이며 나 스스로 인정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적어보는 것이다. 일주일 단위로 나의 삶의 게임을 디자인하고, 점검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나의 삶을 계속 돌본다는 경험을 하고 있다. 


효과적인 것 

삶의 게임을 통해 계속해서 내가 재정적 이슈를 가능성의 배경 아래 해결하고자 한 것이 효과적이었다. 


효과적이지 않은 것 

재정적 이슈에는 집중했지만 웰빙 이슈에는 집중하지 않고 가볍게 넘긴 것. 웰빙 이슈를 챙기기 위한 활동들에도 꾸준히 집중할 필요가 있다. 


얻은 것 

퍼포먼스 결과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무수히 많은 행동과 가능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얻었다. 


인정하는 것 

요청하고 행동하고 거기에서 계속 가능성을 찾은 것을 인정합니다. 



이번 주 나의 삶의 게임은 평균 계약금액 500만 원 계약 건을 3건 이상 체결하는 것이다. 그리고 단돈 1천 원이라도 내가 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웰빙에 있어서는 밀가루 음식을 끊는 것을 정해두었다. 나의 삶을 내가 디자인하지 않으면 갑작스럽게 끼어드는 일에 휘둘리기 마련이다. 그날그날의 기분에 따라 살기 쉽고 컨디션에 따라 업무의 성과도 달라진다. 행동한다고 하여 내가 원하는 결과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동하지 않으면 어떠한 결과에도 도달할 수 없다. 나는 매주 삶의 게임을 통해 그것을 얻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번엔 운이 아니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