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서윤 Apr 07. 2020

지금 나는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나는 준비되어있는가

아니라면 지금 나는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이 질문을 던진 건 하루 이틀이 아니지만 코로나 19로 이 질문을 더 쎄게 던지고 있다. 정말 급격하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내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방향을 틀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멈춰야 할 곳은 어디이며, 계속 나아가야 할 곳은 어디인지를 검토하고 있다. 


코로나 19가 있기 전 직원 2명을 뽑았다. 2019년 4/4분기에 일이 점차 많아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대비가 필요하다고 여겼기에 직원을 1명 뽑아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주변 대표님의 조언을 듣고 2명을 뽑았다. 1명은 불안하다고. 고정비가 갑자기 늘어났지만 어쨌든 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내가 영업을 더 많이 다니자고 생각했다. 1월에 뽑은 2명 중에 1명이 대기업에 최종 합격이 되어 보내줬고, 2월에 그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새로운 직원을 1명 더 뽑았다. 직원을 2명 뽑기를 잘했다고 생각하던 찰나 코로나 19가 터졌다. 


코로나 19가 있기 전 긍정적으로 오고 가던 건들이 코로나 19가 터지면서 모두 멈췄다. 바뀌지 않는 빨간 신호등 앞에 서있는 기분이었다. 모든 것들이 이해되는 상황이었지만, 이해하기 힘든 상황이기도 했다. 


준비를 하자고 생각했다. 초록불로 바뀌었을 때 움직일 수 있도록. 엑셀을 세게 밟고 달릴 수 있도록 준비를 하자고 생각했다. 혼자서 사업체를 굴릴 때는 시간도 여력도 없어서 하지 못했던 대대적인 웹툰 시장 조사를 진행했다. 각 산업군 별로 웹툰 마케팅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누가 그 시장에서 선점하고 있는지, 우리는 어떤 포지션을 가져가야 하는지. 직원 1명은 거의 매일 시장조사 보고서를 제출했고, 다른 직원 1명은 우리 회사에서 준비할 수 있는 지원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과거에는 어떤 기업들이 그 지원사업에 선정됐었는지, 그럼 우리가 선정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계속해서 조사하고 검토하기를 반복했다. 


준비를 하자고 생각했다. 직원들이 보고한 자료들을 토대로 작은 기업답게 빠르게 할 것과 버릴 것을 선택했다. 그리고 할 것에 집중하고, 하지 않을 것은 버렸다. 시간을 어디에 써야 할지가 관건이었다. 비즈니스팀에 있는 직원은 웹툰 마케팅과 제안서 작업을 했고, 메이커스팀에 있는 직원은 창작웹툰을 웹툰 플랫폼에 올리기 위해서 작품을 찾고, 그 작품을 세상에 알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나는 우리가 준비한 자료들을 누구에게 전달하면 효과적일지를 생각했고, 계속해서 미팅과 미팅과 미팅을 했다. 나의 일은 사람을 만나는 일이었다. 그래서 우리가 어떤 준비가 되어있고, 어떤 준비를 할 것이며, 어떤 역할을 귀사에 해줄 수 있음을 알렸다. 


1/4분기가 순식간에 지나갔다. 누군가 나에게 ‘웹툰 제작/마케팅에 관심 있어요’라는 한 마디만 들어도 제안서를 준비했다. 미팅이 끝나면 제안서를 보내는 게 일상이었다. 그리고 4월이 되었다. 다양한 제안이 들어오기 시작하고 있다. 물론 모든 제안이 다 순조롭고, 계약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그런데 아무런 미동도 없던 2~3월에 비해 4월은 이런저런 문의와 자문을 구하는 형태의 제안이 들어오기 시작한다는 것만으로도 우리가 준비한 시간이 헛되지 않았음을 인정받는 것 같아 기쁘다. 무한한 변수가 존재하는 시기이기에 일단 제안이 들어온 건에 대해 다시 검토하고 직원들과 의견을 나누고 그리고 할 것인지 말 것인지, 우리는 또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나의 1/4분기는 정지신호 앞에 서서 멈춰있는 것과 같았다. 하지만 지금은 그 신호를 어떻게 하면 내가 조작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있다. 또는 바꿀 수 없다면 차에서 내려서라도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 요점은 어떻게 해서는 앞으로 행진하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있다. 항상 늘 하던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해야 할 것들을 고민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시간을 잘 써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쓰는 모든 시간이 수익을 만들어내야 한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과 결정이 하나로 일치되어야 한다. 만약 우리의 시간이 수익을 만들어내는 데 쓰이지 않는다면 중단해야 한다. 4월은 2/4분기의 시작이다. 그리고 2/4분기가 지나면 올해 상반기가 끝난다. 시간은 정확하게 흐를 것이다. 그리고 공평하게 흐른 그 시간의 끝에 그때도 우리는 살아남아야 한다. 과거와 똑같이 살아남는 게 아니라 과거보다 훨씬 더 제대로 살아남아야 한다. 


나는 준비되어있는가 

아니라면 지금 나는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오늘도 나에게 묻는다. 


그리고 오늘은 당신에게도 묻는다. 

당신은 지금 준비되어있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삶의 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