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서윤 Sep 12. 2020

작은 회사가 재택/원격근무로
일하는 방법 5가지

(주)뉴캄웹툰컴퍼니


“재택/원격근무가 어떻게 가능해요?” 

“재택/원격근무로 어떻게 직원 관리를 하세요?”      


(주)뉴캄웹툰컴퍼니의 회사 시스템을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어떤 팁이 있다기보다는, 직원을 채용하는 시점부터 시스템을 정말 많이 고민했고, 각자에게 주어진 일을 어떻게 하면 집중해서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며 만들어왔습니다. 오늘은 제가 실행했던 방법들을 몇 가지 나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권한을 부여한다.

회사에서 현재 운영하는 채널에 대한 관리를 A라는 직원에게 맡기고, 저의 컨펌 없이 스스로 업무를 관리하도록 맡겼습니다. 그리고 같이 할 팀원을 한 명 붙여줬습니다. 그러자 현재 운영하는 3개의 채널은 이제 더 이상 제가 관여하지 않아도 그들끼리 콘텐츠를 제작하고, 업로드하고, 고객들과 소통하기 시작했습니다. A는 신입사원입니다. 경력과 상관없이, 권한을 부여할 때 직원 스스로가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작은 회사라고 하더라도, 모든 권한을 대표에게 집중되기보다 직원들 개개인에게 각각의 권한이 부여되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2. 마감시간 기준으로 업무를 확인한다.

회사에 출퇴근 시간이 따로 없습니다. 알아서 출근하고 알아서 퇴근합니다. 다만 너무 늦게까지 일하지 말라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루틴을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입사 후 1개월 동안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업무 시간대와 루틴을 만들 것을 추천합니다. 9시부터 일하는 직원, 10시부터 일하는 직원, 11시부터 일하는 직원 등, 직원들은 각각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에 출근을 합니다. 업무 시간이기는 하지만 각자 볼 일이 있는 경우에는 일정을 보고 다시 업무에 복귀하여 일을 합니다. 마감기한 안에만 업무를 마무리해달라고 요청합니다. 그것만 지켜진다면, 시스템 안에서 모든 자유가 허용됩니다. 우리는 출퇴근을 잘하기 위해서 회사에 모이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으로 업무 태도를 평가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마감기한 안에 얼마만큼의 성과를 냈는 지만 보고 평가합니다.      


3. 업무 외에 아무것도 터치하지 않는다. 

업무 외에 다른 것에 터치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재택/원격근무이기 때문에 그것을 터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집에서 이 사람이 어떤 복장으로 일을 하는지, 화장을 했는지 안 했는지 신경 쓰지 않습니다. 일하는 시간에 웹서핑을 하는지, 딴짓을 하지는 않는지, 터치하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터치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자 우리는 업무만 가지고서 대화를 합니다. 누군가는 인간적이지 않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회사는 일을 하기 위해 모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일한 것에 대한 급여를 받아 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업무 외에 불필요한 것들은 아무것도 터치하지 않습니다.      


4. 좋은 사장이 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회사에 복지가 따로 없습니다. 직원들의 생일을 챙겨주지도 않고, 명절 선물도 챙기지도 않습니다. 저는 좋은 사장이 되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정확히는 좋은 사장처럼 보이기 위해 노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뭘 챙겨주려고 하지 않습니다. 회식도 잘 안 합니다. 그러다 보니 관계도, 업무도, 시스템도 굉장히 심플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과거 회사 생활을 할 때, 동료들의 생일을 챙기거나 경조사를 챙기는 활동이 어느 순간 부담이 되었습니다. 임시공휴일도 쉬지 않습니다. 다른 회사가 쉬니까 우리도 쉰다, 라기보다 법적으로 쉬어야 되면 쉬고, 아니라면 쉬지 않습니다. 직원들과의 관계는 심플해지고, 우리는 일을 하기 위해 모였다는 것을 더욱 분명하게 합니다.        


5. 주간 디브리핑을 합니다. 

매주 주간 디브리핑을 합니다. 지난 한 주 동안 어떻게 업무를 했는지 공유문서에 각자 기록합니다. 무엇이 효과적이었고, 효과적이지 않았는지, 얻은 것은 무엇이며 인정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요청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적습니다. 직원들의 지난 한 주간의 디브리핑을 보면서 직원들이 어떤 공간에서 일을 했는지 확인합니다. 그들의 업무 공간이 평온했는지, 분주했는지, 그들의 기록을 통해서 확인합니다. 모든 직원들이 그 문서를 다 같이 볼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한 주를 시작하기 전에, 지난 한 주를 뒤돌아보는 작업부터 진행합니다. 앞으로의 한 주는 지난 한 주보다 더 발전된 한 주를 살기 위한 작업을 매주 정기적으로 진행합니다.            


     

(주)뉴캄웹툰컴퍼니의 업무 시스템은 완벽하지도 특별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대표인 저를 비롯한 모든 직원들에게 가장 잘 맞는 시스템이며, 직원들은 회사를 시스템이 잘 갖춰진 회사라고 평가합니다. 시스템은 변화될 것입니다. 우리에게 편하고 발전할 수 있는 형태로 말이죠. 회사 운영 방침도 변할 것입니다. 회사의 규모와 방향성에 따라 말이죠. 모든 것이 유동적이다, 라는 것을 항상 저변에 깔아놓고 회사를 운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지 않아도 볼 수 있었던 나의 온라인 결혼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