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중요해요, 돈이 중요해요?

-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보다도 어려운 질문

by 시오


때때로 우리는 두 개의 선택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질문을 받고는 한다. 하지만, 나는 그런 질문들이 어쩌면 위험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꼭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는 건, 선택받지 못한 다른 하나를 너무나 자연스럽게 배제시켜 버리거나, 그가 가진 가치를 하락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나에게는 시간과 돈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중요하냐는 질문이 늘 어려웠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시간도 돈도 중요한데,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지도, 그리고 그것이 가능한지도 확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돈이 없는 자에게는 돈이, 시간이 없는 자에게는 시간의 가치가 자연스럽게 중요해질 수 있다. 우리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돈을 쓰기도 하고, 돈을 아끼기 위해서 시간을 쓰기도 한다. 시간을 귀하게 생각한다고 하여, 그 사람의 인격이 높아지는 것도, 돈을 귀하게 여긴다고 하여, 그 사람의 인격이 인색해지는 것도 아니다. 매 순간 우리는 돈 때문에 시간을 쓰기도 하고, 시간 때문에 돈을 쓰기도 한다.


시간이 중요해요, 돈이 중요해요?라는 질문은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보다 더 어렵다. 비물질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의 대립이기 때문에 더 그럴지도 모르겠다. 또는, 가지고 있는 특성이 너무나 뚜렷하기 때문에 한 가지를 선택한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 되는지도 모르겠다.


개인의 자유 의지와 가치관에 따라서 누군가는 시간을 그리고 누군가는 돈을 더 가치 있게 생각하며 살아간다. 하지만, 나의 경우에는 그것이 쉽지 않다. 어떤 위인을 따라서 시간을 선택하기도 하고, 자본주의의 논리에 따라 돈을 선택하는 등의 가치 변경이 자주 일어났다. 한 가지를 선택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서 이상하게 생각했지만, 이제는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 이상하게 여겨진다.


둘 중의 하나를 골라, 라는 질문이 조금 더 유연해지면 좋겠다. 짜장면과 짬뽕이 한 그릇에 담겨서 팔리듯이, 시간과 돈의 가치 또한 그렇게 한 그릇에 담긴 채 생각되면 좋겠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