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의 A부터 Z까지 알고 있는 그 사람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하면서 네이버를 켜서 뉴스를 보고 점심을 먹으며 친구들이 지난 밤에 올린 사진을 보고 댓글을 남기고 퇴근하면서 지친 정신에 활기를 줄 재밌는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보고 자기 전에 든 생각을 짧은 글로 작성해서 페이스북에 올리고 잠이 듭니다
어디서 많이 본 이런 생활 패턴은 바로 우리 모두의 매일 매일의 삶입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네이버,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서비스에 둘러쌓여 살아갑니다. 이 서비스들 모두 서비스를 만드는 회사 이름과 같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에는 네이버 앱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에는 다양한 프로덕트가 있습니다. 네이버, 네이버 지도, 네이버 카페, 밴드 등 우리에게 친숙한 이 서비스들 모두 네이버의 프로덕트입니다. 이러한 프로덕트는 디자이너, 개발자로 구성된 팀이 만듭니다. 그리고 이 팀에서 프로덕트의 개발을 리드하는 것이 프로덕트 매니저입니다.
흔히 프로덕트 매니저를 PM으로 줄여서 부릅니다. 팀장이라는 역할과 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엇이 다를까요? 우리가 흔히 아는 팀장님은 말 그대로 팀의 장으로서 팀을 책임지고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프로덕트 매니저는 "팀"을 책임지고 이끄는 사람이 아니라 "프로덕트" 자체를 책임지고 이끄는 사람입니다. 이 개념이 익숙하지는 않습니다. 저도 처음에 프로덕트를 매니지먼트 한다는 게 무슨 뜻이고 무슨 일을 한다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IT 회사에서 만드는 서비스의 경우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디자인, 기획 그리고 개발입니다. 때로는 기획자 없이도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프로덕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디자이너가 맡을 수도, 개발자가 맡을 수도 혹은 별도의 인력이 매니지먼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 팀에서 다른 팀원들 위에 있는 직책이 아닙니다. 디자인과 개발을 통해 사용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그 단순하지 않은 과정 속에서 어떻게든 프로덕트가 사용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도록 그리고 프로덕트가 진화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는 사람이 프로덕트 매니저입니다.
프로덕트를 만드는 과정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획하고 디자인을 한 다음에 개발을 해서 런칭!
이런 과정이 아름답고 깔끔하게 착착 진행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기획을 했지만 디자인을 하고 실제로 디자인을 보면서 기존의 기획에 수정을 해야 할 점들이 반드시 나타납니다. 또한 디자인을 했을 지라도 기술적인 한계 때문에 원하는 사용자 경험을 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제약 조건들이 생각한대로 프로덕트가 만들어지는 것을 막습니다. 만에 하나 이러한 과정이 계획대로 진행될지라도 사용자가 전혀 만족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프로덕트를 만드는 실무자들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입니다. 전문성이 있는 만큼 각자의 생각은 편향이 되기 마련입니다.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중심으로 사고하기 마련이고 개발자는 개발을 중심으로 생각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디자인과 개발을 넘어서서 프로덕트 그 자체, 그리고 사용자를 중심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결국은 프로덕트는 사용자에게 가치를 주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팀의 중심이 사용자에게서 멀어지면 안됩니다. 단순히 팀 내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팀과의 관계에서도 각자의 이해관계 때문에 사용자가 업무의 중심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사용자를 대변해서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런 수많은 갈등 안에서 최대한 사용자 중심을 지켜내야 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사용자 그리고 프로덕트, 이와 함께 이 프로덕트에 기여하고 있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 대해 깊게 이해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실제로 디자인과 개발 경력이 있는 사람이 프로덕트 매니저를 맡기도 합니다. 어떠한 과정을 통해 기획이 디자인이 되어 나오고 그 디자인이 어떤 과정을 통해 코드로 만들어지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경력이 없는 프로덕트 매니저의 경우 이 모든 것을 다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프로덕트에 누구보다 큰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다면 자연스레 이 과정을 알게 됩니다.
훌륭한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 스킬적인 부분도 분명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보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가장 갖춰야 할 자질은 바로 관심과 애정입니다. 누군가에게 진정으로 관심을 가지면 그 사람의 모든 것이 궁금해집니다. 또한 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항상 고민하게 됩니다. 매일 매일 그 사람을 주의깊게 보기 때문에 어떠한 변화가 그 사람에게 있는지도 자연스레 알게 됩니다. 이러한 관심과 애정을 프로덕트에 가지고 있다면 훌륭한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자질을 갖춘 것입니다. 진정한 열정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갖춰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열정을 가졌다면 자연스레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필요한 스킬을 기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가장 중요한 자질이 프로덕트와 사용자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데이터는 누군가에게 추상적이고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데이터는 단순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사용자가 궁금합니다. 그들이 프로덕트에서 무엇에 관심을 가지는지, 어디서 시간을 많이 보내는지, 어떤 포인트에서 기쁨을 느끼는지, 어디서 실망을 하는지가 궁금한 것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1명이라면 충분이 이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100만명이라면 어떨까요? 유튜브 같은 서비스는 사용자가 1억명을 넘어갑니다. 어떻게 하면 이렇게 많은 사용자들에 대한 프로덕트 매니저의 궁금증을 채울 수 있을까요?
바로 데이터입니다. IT 서비스에서 데이터란 사용자에 대해 알 수 있는 수단입니다. 따라서 앱이나 웹을 다루는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데이터에 대해 알고 데이터를 잘 다룰 줄 아는 것은 필수입니다. 그러면 데이터를 보면 사용자가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사실 데이터를 모으고 거기서 의미있는 정보를 뽑아내는 과정은 큰 노력을 필요로 하고 그만큼 고통스럽습니다. 데이터라는 분야가 광범위하고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데이터 엔지니어는 배관공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데이터가 정해진 곳에 잘 정제되어 모일 수 있도록 개발을 합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이렇게 보인 데이터를 마치 요리하듯이 잘 조합하면서 인사이트라는 맛을 만들어냅니다.
데이터 분석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바로 어떤 것을 분석할까 입니다. 요리로 치면 어떤 재료를 넣어야 할지 정도가 되려나요? 많은 기업에서 데이터 분석가는 분석하라고 시킨 것을 분석합니다. 하지만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에 대해 그 누구보다 많이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스스로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마치 탁한 호수에서 진주를 찾아내듯이 사용자에 대한 값진 정보를 데이터에서 얻어낼 수 있다면 그 정보를 통해 프로덕트의 방향성을 정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라는 직업이 생소하기도 하고 그만큼 이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프로덕트 매니저가 팀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떤 사람이 적합한지 생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라는 직업이 좀 더 보편적으로 잘 알려져있는 실리콘 밸리의 채용 공고를 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다음은 인스타그램의 프로덕트 매니저 채용 공고입니다. 채용 공고에서 중요한 부분만 인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음... 우리의 시간은 아까우므로 훌륭한 프로덕트인 구글 번역기를 통해 번역해서 봐봅시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디자인과 엔지니어로 구성된 팀에서 혁신을 이끌어내는 사람입니다. 아이디어부터 시작해서 디자인, 개발이 되는 과정을 주도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생기는 복잡함을 우선순위를 통해 잘 정리해서 프로덕트 개발이 잘 진행되도록 "management" 합니다.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정성적이고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사용자를 알아가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용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덕트의 경쟁력을 쌓아갑니다. 또한 다이나믹한 환경에서 끊임없이 사용자에게 가치를 주는 프로덕트를 만들어나갑니다.
Instagram 제품 관리자는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 팀과 함께 제품을 제작합니다. 우리는 회사 전체의 제품 이니셔티브를 혁신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이되는 매우 기업가적인 제품 관리자를 찾고 있습니다. 이 직책은 풀 타임이며 뉴욕시 사무소를 기반으로합니다.
책임
-아이디어, 기술 개발 및 혁신적인 제품 출시 주도
-제품 실행으로 이어지는 우선 순위에 대한 합의를 구축하여 회사 전체의 비전 공유
-세계적 수준의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 팀과 함께 제품 개발 추진
-사용성 연구, 연구 및 시장 분석을 제품 요구 사항에 통합하여 사용자 만족도 향상
-제품의 성공을 알리는 메트릭 정의 및 분석
-Instagram의 전략적이고 경쟁력있는 위치를 이해하고 업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제품을 제공.
-프로세스가 유동적이고 창의적인 솔루션이 표준인 끊임없이 진화하는 환경에서 효율성을 극대화
이러한 프로덕트 매니저를 실리콘밸리에서 원하고 또한 IT 서비스를 운영하는 모든 회사에서 원합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서비스들은 프로덕트이며 그 프로덕트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이끄는 팀이 만들어내는 산물입니다. 그것을 알고 다시 자신의 핸드폰에 깔려있는 앱들을 본다면 그들의 노력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