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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감성책장

[책 리뷰]
김연수<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읽을만한 한국소설임에 틀림없다

by 작가 정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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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김연수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읽을만한 한국소설임엔 틀림없다




역시 글을 잘 쓰는 작가는 글을 읽기 편하게 쓴다. 자기 멋에 취한 것처럼 어렵고 생소한 단어를 쓴다고 해서, 그에게 뛰어난 작가로서의 자격이 주어지는 건 아니다. 그런 점에서 작가 김연수는 충분히 명작가 명예의 전당에 올릴 만하다. 김연수의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은 읽을만한 한국소설임에 틀림없다.



김연수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은 어떤 책인가




솔직히 8,90년대 민주화과정을 거치지 못한 나로선 이해하기 어려운 책이었다. 아무리 글로 접한다고 해서 민주화세대만큼이나 그들이 겪은 시대적 격동을 온전히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그러나 작가 김연수 특유의 매끄러운 문체 덕분에 읽어나가는 데 큰 문제는 없었다.



작중화자 ‘나’는 1990년대의 굵직한 사건들을 직접 겪고, 때론 감상하듯 관찰한다. ‘나’를 미시적으로 접근했다가, 다시 거시적으로, 자유롭게 넘나드는 시점의 변화가 소설의 특징이다. 서로 전혀 연결되어 있지 않을 것 같은 인물들이 말미에 갈수록 묘하게 인연이 맞닿아 가는데, 이 점을 작가는 강조하고 싶었던 듯하다. 아무튼 작가는 그 시대적 분위기를 있는 그대로 잘 구현해내면서, 그 시대를 겪은 세대들은 회고를, 겪지 않은 세대들은 간접경험을 하게끔 해준다.




그러나 이미 말했듯, 나로선 주인공 ‘나’와 정민이 풋풋한 사랑을 나누는 부분 외에는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많이 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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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수 작가에 대해



1970년생의 김연수 작가의 작품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사실 현재까지의 작품을 살펴봐도 아는 게 별로 없었다. 그러나 그는 책 뒷면에 소개되어 있듯 프로 소설가임에 분명했다. 그는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외에도 굉장히 많은 작품을 꾸준히 출판하는 다작 작가였다.



놀랍게도 그는 영화배우로도 데뷔한 적이 있었다. 알만한 사람들은 아는 홍상수 감독의 <잘 알지도 못하면서>의 꽤 비중 있는 단역으로 출연했다고 한다. 물론 나는 그 영화를 보지 못했다. 다음에 챙겨보고 싶다는 말도 물론 하지 못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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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허무한 결말



다소 맹숭맹숭한 결말이었다. 연결고리 없는 인물들이 결국 인연이었다는 결론이 나올 줄 알았는데, 이도저도 아니게 끝나버렸다. 그렇다고 해서 열린 결말이나 깊은 여운이 남는 마무리도 아니었다. 시대적 상황을 잘 알지 못하는 나로선 작가가 괜히 어려운 이야기를 꺼냄으로써 스스로를 명작가로 자위하기 위함이 아니었나 의심이 들었다. 아무튼 결말은 아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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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하면 넘치는 법




역시 같은 이야기다. 작가는 하고 싶은 이야기가 너무 많았던 듯 보인다. 그러다 보니 이것이 역사책인지 인문학책인지 소설책인지 분간하기 어려웠다. 작가의 지식수준에 경의를 표하면서도 그 자랑의 정도가 다소 지나치진 않았나 싶었다. 서두에 언급했듯, 글을 잘 쓰는 작가는 글을 잘 읽히게, 누구나 쉽게 이해하게 쓰는 작가이다. 그런 점에서 정보를 전달하려는 의욕이 다소 앞섰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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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수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을 아직 읽지 못한 이들에게




그렇다 해도 읽을만한 한국소설임에 틀림없다. 당신이 읽을만한 한국소설을 찾고 있었다면 제격이 아닌가 싶다. 무엇보다 그 당시 시대적 분위기를 간접 체험할 수 있었다. 그러면서 내가 그 시절에 태어났다면 나도 민주화 운동에 뛰어 들었을까 자문하였다. 그 답은 장담할 수 없다, 이다. 나란 사람이 그렇게 급전적인 사람이 아니다 보니. 아무튼 미세먼지 때문에 외출에 어려움이 따르는 요즘, 집에서, 아니면 집 근처 카페에서 김연수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을 읽으면서 마음의 양식도 쌓고, 건강도 챙기면 좋을 것 같다.




2018.01.18.

작가 정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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