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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감성책장

박정언 에세이
<날은 흐려도 모든 것이 진했던>

책리뷰

by 작가 정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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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했어요. 왜 이 책을 읽는 동안 이렇게 가슴이 턱턱 막혔을까요. 왜 마음이 먹먹했을까요. 왠지 들켜버린 것 같았어요. 저의 민낯이, 속마음이, 밑바닥이. 저는 작가의 글을 읽었지만, 제가 마주한 건 제 자신이었어요. 완전히 까발려진 날 것의 저요. 작가가 느낀 감정은 전부 저도 느껴본 것이었어요. 삶의 모습은 달랐지만, 느낀 감정은 비슷했죠. 그 마주함이, 그 답답함이 썩 나쁘진 않았어요. 뭔가 마음을 한 번 걸러낸 듯한, 그렇게 조금 더 '나'에 가까워진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우리 살아가는 모습이 다 그렇죠. 때론 답답하고, 때론 공허하고, 때론 무기력하고, 뭐가 인생인지, 옳은 길인지 알지 못한 채 어디론가로 휩쓸리는 듯한 느낌이 드는 거. 그런 인간의 본모습, 날 것의 모습, 솔직한 모습을 작가에게서 볼 수 있어서 참 좋았어요. 이렇게 힘들고 답답한 건 나만 그런 게 아니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2018년 12월 27일 출간한 박정언 에세이 <날은 흐려도 모든 것이 진했던> 추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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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날은 흐려도 모든 것이 진했던>은 어떤 책?

#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따듯한 에세이.



제가 읽은 것 중 손꼽히는 에세이예요. 재밌게 읽은 에세이가 점점 쌓이고 있어서 좋네요. 에세이는 서로 비슷하면서 달라요. 삶의 모습은 달라도 느끼는 감정은 서로 비슷하다는 게 공통점이라면, 결국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그 감정 또한 미세하게 달라진다는 것이 차이점이에요. 그래서 저는 에세이를 좋아하죠. 비슷한 감정을, 사람마다 다른 형태로 느낄 수 있으니까요. 이 책 또한 그런 감상을 듬뿍 듬뿍 느낄 수 있게 해주었어요. 고마운 에세이죠.



이 책의 저자, 박정언 작가는 현직 라디오 PD예요. 그래서 그에 관련된 일화도 많이 들을 수 있었죠. 특히 MBC 파업이나 세월호 사건 관련돼서도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어요. 내부자였던 그녀는 그 안에서 무엇을 느꼈을지 들어볼 수 있었죠. 작가는 사회에 나와 이직을 한 번 거쳤는데요. 첫 사회생활은 중앙일보에서 했다고 해요. 기자로서요. 그러나 그 기자 생활이 생각보다 녹록치 않아 근 1년 만에 방송국 PD로 이직을 했다고 해요. 그 1년 동안 있었던 일, 느꼈던 감정들도 여러 편에서 다루고 있어요.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초년생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것이었죠.



사실 에세이를 어떻다 규정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운 일이에요. 그것이 그렇게 유의미한 일인지도 모르겠고요. 에세이는 그저 한 사람을 알아가는 과정이에요. 사람은 전부 다르기 때문에, 누가 쓰냐에 따라 책의 느낌도 다 달라지죠. 그러니까 책이 주는 느낌 그대로를 받아들이면 돼요. 아,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고 느끼는구나, 하고 받아들이면 되죠. 공감하는 부분이 있다면, 공감하면 되고, 아닌 게 있다면 그냥 그대로 흘려보내면 돼요. 에세이는 구미에 당기는 것만 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아닌 것에 신경 쓸 필요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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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날은 흐려도 모든 것이 진했던> 좋았던 점

# 좋은 글을 쓴 좋은 에세이.



작가가 갖고 있는 감성의 농도가 굉장히 진해요. 사소한 일상도 쉽게 넘기는 법이 없죠. 사소한 일상 속 장면을 포착했다가 그것을 디테일하게 글로 풀어놓아요. 웬만한 감성 소유자가 아니라면, 그것을 그렇게 세심하게 담아내기란 어려웠을 거예요. 대부분은 그냥 지나쳐버리기 쉬운 일상이니까요. 웬만한 마음의 여유가 아니라면, 그 외부상황을 받아들이는 것조차 어려웠을 거예요. 하지만 작가는 그것을 다 받아들여 읽기 쉬운 글로 풀어놓았죠.



좋은 에세이라는 건, 기본적으로 작가가 글을 잘 쓴다는 거예요. 아무리 진한 감성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을 글로 잘 풀어내지 못하면, 그 에세이는 좋은 책이 될 수 없어요. 나의 감정을 독자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작가가 가져야 하는 필수적 능력이죠.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좋은 에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작가의 글은 완전 수준급에 해당해요. 술술술 잘 읽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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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날은 흐려도 모든 것이 진했던> 아쉬웠던 점

# 글을 잘 쓴 에세이는 아쉬운 점이란 없다.



기본적으로 글을 잘 쓴다면 그 에세이는, 어떤 글이 담겨 있다 하더라도, 아쉽다 평가하기 어려워요. 나와는 맞지 않다, 정도는 말할 수 있을지 몰라도, 글이 아쉬웠다는 건 글 자체에 오류가 있는 것 아닌 이상 평가하기 어렵죠. 물론 저자가 갖고 있는 사상이나 생각이 자신과 맞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러나 그것 역시 아쉽다라기보단 맞지 않는 것에 해당할 테고요.



그런데 이 책은 그런 것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좋게 읽힐 에세이가 아닌가 싶어요. 작가가 전하는 글이 분명 여러분의 가슴을 따듯하게 달굴 것이에요. 이 책에서 받은 위로가 시간이 지나도 꼭 생각날 거예요.




④ <날은 흐려도 모든 것이 진했던> 속 좋은 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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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신분을 벗어나고도 한참 후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대화다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순간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이제는 오랜 친구를 만나도 급히 안부를 묻고 커다란 변화들을 브리핑해야 한다. 일상의 언어들, 일을 위한 말들, 꼭 처리해야만 하는 말들만으로도 쉬이 목이 아파오는 탓이다. p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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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그에겐 여전히 불리고 싶은 이름이 존재한다. 하고 싶은 일이 존재한다. 가능성이 보여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 꿈꾸는 게 아니었다. 포기하고 싶어도 포기가 안 되는 일이 있다. 어쩌면 그래서 더 슬픈지도 모르겠다. 포기조차 잘 되질 않아서. 나 역시 모르는 마음은 아니었다. p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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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위는 지속될 때 빛을 발한다. 이 명제는 '보통의 존재'들뿐 아니라, 보통을 넘어선 특별한 존재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것이다. 오로지 지속될 때만이, 행위는 그 자신도 모르게 모습을 바꾸어가며 진화한다. 그러니 그 어떤 작은 가능성이라도 기대한다면,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단 하나밖에 없다. 오늘도 내일도 계속해서 한다. 계속 한다. 음악을 하는 사람이라면 매일매일 한 음 한 음을 쌓을 것이고, 글을 쓰고 싶다면 아무도 보지 않는 보잘것없는 일기나마 계속 써나갈 것이다. 그냥 일어나서 일을 하러 나가는 것처럼. 내가 유일하게 포기하지 않고 좋아해온 '언니네 이발관'처럼. p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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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울고 있으면 그게 이상한 줄도 모르게 된다. 혹시 내가 다시 그 시절로 돌아갈 수 있다면, 자주 우는 스스로를 이상하게 여겼을 것이다. 사람들에게도 더 많이 말하고 엄살도 좀더 부렸을 것 같다. 이상하게 자꾸 눈물이 난다고.

모든 눈물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는 걸, 더이상 눈물을 흘리지 않게 되고 나서야 깨닫게 됐다. p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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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일을 가진다는 건 전인격적인 사건입니다. 일의 성격에 따라 제가 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완전히 달라지죠. 사소하게는 옷 입는 스타일부터 전화 통화에 응대할 때의 말투까지 모두 변합니다. 자주 만나는 집단이나 사람들과의 대화 주제 역시 완전히 다르죠. 제 경우엔, 심지어 자주 꾸는 꿈의 내용도 바뀌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스스로에게 조금 더 맞는 일을 찾아간다는 건 간절한 일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가급적이면 원래의 제 모습을 크게 바꾸거나 욱여넣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싶었거든요.


이렇게, 저는 아직도 제 자리를 찾아가는 중입니다. 지난 10년간 조금씩 아주 천천히 움직이며 자리를 찾아왔던 것처럼요. 어딘가엔 제 생긴 모양과 꼭 맞는, 그런 자리가 있을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p6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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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오래 회사를 다니다보면 난 뭘 합니다, 하고 소개하는 일이 덜 힘들게 될까요. 아무래도 배부른 고민일까요. 남들에게 자신을 소개할 때 행복하신가요? 이러이러한 일을 하고 살아요, 하고 말했는데 갑자기 마음이 너무 무거워진 일 같은 건 없으신가요. p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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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장소에 대한 사랑은 마음이 만들어낸 최후의 방어선일지도 모른다. 더이상 사람에게서 위로를 얻을 수 없을 만큼 지쳤을 때, 마지막으로 우리 곁에 남는 것은 오로지 공간, 장소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공간이 주는 위로에는 말없이 가만히 마음을 쓸어내려주는 것 같은 조용한 다정함이 있다. 오래되고 사려 깊은 이상적인 친구처럼 말이다. p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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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날은 흐려도 모든 것이 진했던>을 읽고 든 생각

# 책 후면 이석원의 추천사.



<날은 흐려도 모든 것이 진했던> 후면에 이석원 작가가 쓴 추천사가 있더라고요. 유명인이 쓴 이 책의 유일한 서평이었어요. 아무래도 그 주인공이 이석원인지라 관심이 갈 수밖에 없었죠. 그 내용을 여러분께도 소개해드리고 싶어 이렇게 가져와 봤어요. 이석원의 글은 어디에서 보아도 반가울 따름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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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 전 첫 책을 쓸 때 나는 이분이 보내온 편지를 보며 책은 이 사람이 써야 하는데, 라는 생각을 했었다. 세월이 흘러 드디어 세상 빛을 보게 된 그의 책을 펼치며 나는 내 판단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하는 정도를 넘어 때때로 머릿속이 멍해지는 느낌마저 들었다. 이 책은 이를테면, 몸에 밴 배려나 예의 같은 것들이 실은 따뜻함이나 정중함의 발로가 아니라 일종의 강박에서 비롯된 태도일 수도 있다는 걸 아는 사람이 쓴 글이다. 세상과 타인을 바라보는 눈이 평범하고 무딘 것과는 거리가 먼 아주 섬세한 사람이 쓴 글. 그 섬세함을 과시하지도 부러 감추지도 않는 자연스러움과 솔직함으로 그가 본 세상과 자기 자신을 읽어나가는 일은 흥미롭다. 에세이라면 대개 감동이나 교훈 둘 중 하나는 노리기 마련인데, 나는 다른 책에서는 이런 글을 좀처럼 만나보지 못한 것 같다. 마치 신문 사회부 기자의 사건일지를 보는 듯 감동을 자아내려는 시도는 조금도 없는 서늘함. 그 서늘함을 기어이 뚫고 나오는 일말의 따뜻함과 서글픔 같은 생의 감정들. 삶의 환등기처럼 그가 활자로 포착해낸 순간들을 한 장 한 장 넘기다 보면 어느새 책이 끝나 있다. 덩달아 나의 삶의 한 시기마저 끝난 기분이랄까. 나는 이분이 부디 계속 글을 써주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우리에게 여전히 살아갈 날들이 남아 있다는 사실에 안도했다." -이석원 (<보통의 존재>, <언제 들어도 좋은 말> 저자)



2019.05.18.

작가 정용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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