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 도매매 도매토피아
위탁판매를 시작하고 보니 장단점이 보이기 시작했다. 최근 온라인에서 스마트 스토어만 개설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해서 나도 시작했다. 처음에 운이 좋게 매출이 조금 나왔다. 한 달 정도 지나니깐 내가 파는 것과 같은 상품을 더 싸게 파는 쇼핑몰이 나왔다. 가격 경쟁력에서 밀렸다. 그래서 새로운 상품을 찾아 나섰다.
위에 짧은 글로 도매매 등과 같은 온라인 위탁판매의 장단점을 볼 수 있다.
장점은 접근성이 좋다는 점이다. 사업자 등록만 되어 있으면 쉽게 물건을 팔 수 있다. 사이트에서 내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물건을 선택 후 제공하는 이미지를 받아서 내 쇼핑몰에 올리면 끝이다. 여기서 정성을 조금 더 들이면 사진을 조금 변형하거나 구성을 바꿔서 등록도 가능하다. 가격은 일반 쇼핑몰처럼 나와있다. 그래서 내 쇼핑몰에 올릴 때는 적당한 마진을 생각해서 등록하면 된다. 이때 각 스토어들에 수수료를 생각해서 가격을 결정해야 한다. 이렇게 올리면 팔 준비가 끝이다 주문이 들어오면 도매사이트에서 고객 주소로 주문해주면 끝이다. 중간에 발생하는 cs를 처리하고 택배 과정을 확인하면 된다.
다음 장점은 재고부담이 없다. 쇼핑몰이나 장사도 마찬가지지만 재고의 부담이 있다. 물건을 먼저 사서 창고에 쌓아두고 판매를 해야 한다. 하지만 위탁판매는 내 집에 물건을 쌓아 두는 게 아니라 도매 업체에서 재고 관리를 한다. 난 주문이 들어오면 상품을 주문하면 된다. 주문이 들어올 때까지 내 돈을 쓸 일이 없다. 그저 기다릴 뿐이다. 그래서 재고관리 대신 마케팅을 열심히 해주어야 한다. 광고를 만든다던지, 사람들이 좋아할 키워드나 상품 선택이 중요하다. 재고 부담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사품을 취급할 수 있고 상품 변경도 어려운 일은 아니다.
단점은 장점에 반대라고 볼 수 있다. 접근성이 쉽다는 건 내가 접근할 때만이 아니다. 경쟁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내가 괜찮은 상품을 찾아서 판매를 한다면, 당장은 내가 판매를 잘하고 있지만 다른 업체에서 더 싼 가격으로 올리거나 같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내가 정한 상품을 검색해보면 많은 숫자의 상품이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그 사람들이 내 경쟁자들이다. 같은 상품을 더 돋보이게 만들어야 한다. 그게 가격일 수 있고, 디자인이나 광고 홍보가 될 수 있다. 접근이 쉬울수록 경쟁자는 많아진다.
두 번째 단점은 재고 관리가 어렵다는 점이다. 내가 직접 재고 관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 날 갑자기 품절이 돼도 알기가 어렵다. 간혹 재고가 있다고 주문을 받아서 발주를 넣었는데 갑자기 재고가 없다는 이야기를 전해 올 때가 있다. 재고로 인해서 취소가 발생하면 페널티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주력상품이 갑작스럽게 품절된다면 당황스럽다. 이런 관리를 미리 할 수는 없다. 도매업체의 사정에 맞춰야 한다.
그래서 어느 정도 판매되는 상풍 군이 생기거나 물건이 생기면 사입을 생각하게 된다.
나도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고 사입으로 판매를 고민 중이다. 사입에는 2가지 형태가 있다. 내가 직접 내 집에 물건을 쌓아두고 주문이 들어오면 포장을 해서 택배 발송을 하는 경우다. 두 번째는 도매 업체나 중간 관리해주는 곳에 상품을 쌓아두고 판매하는 방식이다. 첫 번째는 내가 직접 하기 때문에 내 노동력이 들어가고, 상자 등 포장값, 택배비가 들어간다. 두 번째는 업체에서 내 재고 관리를 해주고 내가 발주를 넣으면 대신에 포장과 택배 발송을 해준다. 대신 관리비가 따로 들어가게 된다.
그래서 초반에는 직접 포장을 하다가 주문량이 많아지면 업체를 이용할 생각이다.... 하지만 이런 고민 할 정로 주문이 많았지만 좋겠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