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운진 Feb 09. 2018

2018 유튜브의 5가지 우선순위 for Creator

크리에이터를 위한 유튜브의 정책과 지금까지의 수익모델 정리한 글입니다.

2018년 2월 1일 목요일 YouTube Creator Blog에 올라온 "My Five Priorities for Creators in 2018"를 바탕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모든 GIF와 사진의 출처는 유튜브입니다.

모바일에서 GIF를 보시려면 해당 GIF를 한번 터치 해줘야 합니다!

피씨에선 쾌적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간추린 5가지 우선순위


1. 투명하고 소통하는 유튜브 : Prioritizing Transparency and Communication


 첫 번째 우선순위의 목적은 크리에이터를 위해 유튜브가 지속적으로 변화를 꿰차고 있다는 걸 알리는 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업데이트를 신속하게 공지하고, 주요 이슈에 빠르게 대응하며, 원활한 Q&A 답변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예정되어 있는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트위터를 통한 접근 : @ytcreator, @teamyoutube

- 이메일을 통한 접근 : 유튜브 개인 계정에서 동의하는 경우에 한해 진행될 예정

- 유튜브를 통한 접근 : CEO인 수잔 보이치키 개인 채널에 더 자세하고 많은 영상 업로드

(터치/클릭을 하면, 관련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유튜브의 트위터 계정들

2. 다양한 모델을 추가해 수익성 강화 : Supporting Creators' Success


 유튜브는 시청자 유지 그래프와 같은 크리에이터 관련 6가지 지표에서 2016년과 비교해 40%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아직도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올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잘 나가는 소수 크리에이터들에게 편중된 수익 현황에 대해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다음을 이번해의 목표로 삼았습니다.


- 수익성이 약화 시, 크리에이터의 빠른 대처를 돕는 시스템 구축  

- 광고 외 수익모델 강구


지금까지 추가된 광고 외 수익모델과 추가 예정인 모델을 알아보겠습니다.


1) super chat

 

'super chat'는 실시간 스트리밍 시 수익이 발생하는 모델로, 유저의 댓글을 돋보이게 하고 이에 과금합니다.


2) FamBit


 FamBit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일환으로,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를 이어주는 일종의 파트너십입니다.



3) sponsor


 sponsor는 시청자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에게 매달 일정액씩 지급하는 모델입니다.


4) merchandies and ticketing


 이 모델은 크리에이터의 공연 티겟을 파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YouTube Red를 전폭적인 지원 하여 구독자를 늘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수익모델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3. 유저 engagement 제고를 위한 장치 추가  : Giving People More Ways to Engage With Video


 유튜브 발표에 따르면, 크리에이터의 구독자 수와 매일 그들에게 engadement를 보이는 시청자의 수가 70% 상승해다고 합니다. 더 많은 기회가 있다고 판단한 유튜브는 다음과 같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릴과 커뮤니티 탭
- 더 많은 채널에 커뮤니티 탭과 릴 추가 탭

- AR과 VR 보다 실감 나는 새로운 경험 제공

4. 정책을 더 긴밀하고, 강력하게 외부와 협력: Tightening and Enforcing YouTube Policies


 오픈 플랫폼의 특성상 다음 트렌드를 예측은 가능하지만, 알 수는 없지만 때론 긍정적인 바람을 불러올 수 도 있고,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우려했습니다. 그래서 다음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 정책을 향상하기 위해서 전문가 집단, 제3자 단체와 협업

- 정책 집행 향상을 위해 사람들의 리뷰와 머신러닝을 결합

- 전체 커뮤니티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부 크리에이터의 터무니없는 행동에 대한 제재

5. 교육과 배움에 대한 투자 : Investing More in Learning and Education


 유튜브 CEO인 수잔은 직무 스킬에 관련된 콘텐츠뿐만 아니라 배움을 주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그 이유는 유튜브에 다양성을 불어넣고, 세상에 실제로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 시간, 비용, 장소 등의 한계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변하는 인스타그램, API와 Carousel 광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