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의 끝

30대 경력단절 기혼여성의 재취업분투기 ep.6

by 김애니

6월 30일이 되면 나는 5개월이란 계약기간을 끝낸다. 회사 측에서 어떤 이야기가 나오기 전, 나는 욕동료 덕에 더 이곳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있다.


그 마음에 반응하려고 취업사이트를 뒤적였다. 마땅치 않다. 보란 듯이 잘 지내는 모습으로 사회에서 살아내고 싶었다. 누구의 잘못도 아니라서 기분만 착잡하다.


6월 말에 작성해둔 계약 완료하기 기록과 2달 정도 더 일하고 보낸 지금의 현실에서 내 마음은 달라졌을까. 그곳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있다 썼지만 받아들이고 싶지 못했다. 이젠 9월 첫째주를 끝으로, 더 일하고 싶어도 일할 수 없다.


그곳을 나갈 수 있는 날이 정해지니, 주말 동안 마음이 분주해서 잠을 줄여가며 포트폴리오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 일하고 싶은 절박한 스스로가 보였다. 스스로 경제력을 갖추는 것이 내게 얼마나 중요한 지 알았다. 육퇴가 끝나는 오후 10시부터 오전 4시까지 아무리 해도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가 뚝딱 만들어지진 않았다. 이것저것 참고하고, 서류를 내야 하는 회사 리스트 검색하는 시간도 빠듯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으로 30일부터 수도권 어린이집 휴원이라고 발표했다. 나는 다음 주까진 회사를 가야 하니 긴급 보육을 최소로 할 것 같다. 어차피 출근은 월요일에 나가서 인수인계하고 퇴사할 때 받을 서류받고,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재택으로 나머지 일을 처리하라고 대표가 말했다.


그곳에서 7개월은 나에겐 어떤 의미였을까. 다시 일을 알아보는 시점에서 이제 막 유튜브 콘텐츠 마케팅에 재미를 느꼈는데, 이젠 아무런 대가 없이 계속 공부하느냐 마느냐 그것 또한 문제다. 회사가 굴러가도록 소속되어 뉴스 레터를 쓰기 위해 단기간에 공부 많이 했다. 그곳에서 배운 건 미디어 전반적인 이론을 인트로 격으로 배운 것 같다. 2021 유튜브 트렌드 책에 들어갈 77개 추천 채널 중 34개 채널 소개를 쓰고, 올해를 돌아보는 영상 설명도 쓰고, 책 안에 들어갈 부록 내용 등을 다듬었다. 제대로 끝내고 나오진 못하겠다. 책이 나오는 것도 보지 못하고 퇴사할테니 말이다.


주말동안 자연인으로 돌아오면서 다음 스텝을 어떻게 걸어가야 할 지 난감했다. 화도 났다. 그래도 내겐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고 어떻게든 다시 일을 해야 한다. 잘리는 이의 마음이 이렇게 비통한지 새삼 알았다. 스스로 그만 둬봤지 권고사직, 해고를 이렇게 당할 줄이야. 다음달은 아직 받은 월급으로 어떻게든 버티겠지만 그 다음달을 위해서라도 부지런히 일자리를 찾아야겠다.



keyword
작가 프로필 이미지 멤버쉽
김애니 에세이 분야 크리에이터
구독자 941
월간 멤버십 가입 월간 멤버십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