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애희 Aug 06. 2024

[전직유치원샘의 배움] 나는 배우다_연극수업

연극기법 타블로(정지 장면)와 즉흥극

나는 배우다 연극수업(2차시)_강사 유제희


7월 멋모르고 참여한 연극 수업 오리엔테이션에 이어 "하하 호호" 웃으며 재미난 연극 수업을 하고 왔다.

연극 수업 중에도 유아동에게 어떻게 적용할까? 생각 중인 거 보면, 이건 틀림없이 직업병인 듯하다.

가수 타블로가 연극 수업에 왜??

1. 몸풀기

서로 친분이 있는 수강자이기에 휴가 이야기 등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분위기 예열을 했다.(다음 주에는 결석생 없이 다 만나면 좋겠다^^)


2. 연극기법 - 타블로 TABLEAU

울 연극 강사님은 "교사의 다섯 가지 자세"를 너무 잘 아시는 분이시다.

먼저 우리에게 재미난 게임을 투척하셨다.

1) 그대로 멈춰라! 동물 흉내 내기

-동그라미 대형으로 서서 "즐겁게 춤을 추다가 그대로 멈춰라" 노래에 맞춰 춤을 추며 시계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멈춰라" 노랫말이 나오면 강사가 "코끼리!"외친다.

-코끼리 흉내를 내면서 멈춘다.

-여러 차례 동물을 바꿔가며 동물 흉내를 내면서 멈춘다.

2) 카드 보고 신체로 표현하기

-한 명이 카드를 보고 신체로 표현한다. (머리에 수건을 쓰고, 성냥불을 켜는 동작을 한다.)

-나머지 사람들이 알아맞힌다.(성냥팔이 소녀)

-동작하는 사람에게는 "성냥팔이 소녀를 표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죠?", 맞춘 사람들에게는 "무엇을 보고 성냥팔이 소녀라고 생각을 했어요?" 질문을 한다.

=> "성냥불 켜는 동작을 보면서 <성냥팔이 소녀>라는 것을 알았죠? 이제는 멈춤 동작으로 해볼 거예요."

<성냥팔이 소녀> 동작 설명 중

-한 명이 카드를 보고 멈춤 동작으로 신체 표현을 한다. (인어공주)

-두 명이 한 팀이 되어 카드 보고 멈춤 동작 표현한다.(흥부와 놀부/개미와 베짱이)

<흥부와 놀부> 멈춤 동작으로 표현

3) 연극기법 - 타블로 TABLEAU 소개

지금까지 재미나게 게임했는데, 멈춤 동작을 통해 연극기법 "타블로 TABLEAU"를 했던 것이었다.

- 타블로 TABLEAU: 정지 화면 => 여러 사람이 몸을 사용해 정지 장면을 만들어 상황을 제시하는 방법


* 재미나게 타블로, 정지 화면 놀이를 하며 더 즐겁게 놀 수 있는 방법을 추가해 본다.

  - "즐겁게 춤을 추다가"노래를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로 바꿔서 해도 재밌다.

  -  멈춤 동작을 보고 정답을 맞히지 못할 경우,

     플레이 play, 연속동작으로 보여준다.

     한 명을 더 초대해 똑같은 카드를 보여주고 멈춤 동작을 추가해서 보여준다.

     어울리는 대사 한마디를 시킨다.

  - 잘 맞출 경우,

    주제를 바꿔서 카드를 제시해 준다.(예: 전래동화 -> 올림픽 경기 종목)


3. 즉흥극

1) 동화 읽기- 토끼와 거북

- 한 명씩 돌아가며 동화책을 읽는다. (한 단락이나 한 문장씩)

<토끼와 거북> 동화 읽기

2) 5컷 만들기

이제 우리는 한 팀이다. "연극은 협업!"

- 중요한 5컷 찾기

1컷: 토끼가 거북이 놀리는 장면

2컷: 달리기 시합 시작하는 장면

3컷: 토끼가 위쪽에서 내려다보는 장면

4컷: 토끼가 낮잠 자는 장면

5컷: 거북이 결승점에 도착하는 장)

활동 팁- 중심 문장을 찾으면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다.

-배역 정하기(장면마다 달라져도 된다.)

-정지 장면 연출하기

-촬영해서 함께 보기: 장면마다 등장인물들의 느낌 이야기 나눈다.

 나무: 거북이 속상하겠다.

 해: 거북이 응원해야지!

-느낀 점, 보완점 등 이야기 나누기

(우선 재미있었다. 사진을 보니 더 실감 난다. 표정을 더 다양하게 하면 좋겠다. 뒷모습이 찍힌 사진을 보며, 관객 쪽을 바라보며 표현해 보자는 의견 나옴.)

중요한 5컷 찾기
1컷, 토끼가 거북이 놀리는 장면
2컷, 달리기 시합 시작하는 장면
함께 보며 즐거워하는 모습


1~3컷 장면
4~5컷 장면

3) 즉흥극 만들기

드디어, 즉흥극 만들기 시간. 5장면을 3장면으로 줄인 후 배역을 정하고 대사를 만들었다.

그리고 바로 진행되는 즉흥극!!!

- 3컷 장면 수정, 배역 정하기

1컷: 토끼가 거북이 놀리다가 경주 시작하는 장면

2컷: 앞장선 토끼가 바위 옆에서 쉬다가 잠드는 장면

3컷: 거북이 결승점에 도착하는 장면

배역: 토끼-정O자, 거북-전애희, 해와 여우와 새-김O정, 나무와 바위와 곰-박O선

-  대사, 동작을 넣어서 리허설

- 즉흥극(촬영)

- 함께 보기

- 느낀 점 이야기 나누기

3컷 장면 수정, 배역 정하기
즉흥극 영상 보기

짧은 시간에 만든 즉흥극, 우리 모두 아는 <토끼와 거북>으로 연극을 해봤다.  마지막 장면에서 환호하는 거북이 모습을 보며 '내가 저렇게 기뻐하는구나!' 생각하게 됐다. 정지 장면을 먼저 촬영해서 본 후 진행된 즉흥극이어서인지 관객을 바라보는 자세도 더 업그레이드! 다음 연극 시간도 무척 기대된다.


그리고 요즘 파리 올림픽을 보며 다양한 경기, 다양한 선수들을 응원하던 차 <토끼와 거북> 즉흥극을 하니, 올림픽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들이 더 생각났다. 승리의 기쁨으로 환호하는 선수들과 패배의 아쉬움으로  어깨가 쳐진 선수들도 있다. 금, 은, 동메달의 승패는 잠시 내려놓고, 그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교사의 다섯 가지 자세에 대해 글을 쓸 예정입니다. ^^




#연극수업 #연극기법 #타블로 #정지장면 #즉흥극 #5컷만들기 #3컷만들기 #우리는배우다 

매거진의 이전글 [전직유치원쌤의 그림보기]이은새_눈 비비는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