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도체 회로 설계 엔지니어, 도체반쌤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반도체 회로 설계의 목적 두 가지입니다.
소파는 한샘 리클라이너 기능 있는 것으로 샀어. 메모리 기능도 있어서 선호하는 자세를 저장할 수도 있어!
다가오는 3월, 이사를 계획 중인 친구가 최근에 가전 및 가구를 구매했습니다. TV 보는 것을 엄청 좋아하는 친구라서 좋은 기능이 탑재된 좋은 소파를 고른 것 같았습니다. 친구의 자랑을 들은 저의 머릿속에 든 생각 두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럽다! 2. 소파에도 반도체가 들어가는 시대라니!
놀랍게도 친구의 짧은 두 마디 자랑에 반도체 회로 설계의 목적 두 가지가 모두 담겨 있습니다. 첫 번째 목적은 리클라이너 기능과 같은 시스템을 구현하는 반도체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소파에 들어간 시스템 반도체는 버튼을 누르는 시간 동안 소파의 형태가 변할 수 있도록, 마치 사람의 뇌처럼 명령을 내리는 반도체입니다. 두 번째 목적은 특정 자세를 기억하는 기능과 같이 메모리 기능을 구현하는 반도체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메모리 기능 버튼을 누르면, 소파에 들어간 시스템 반도체가 메모리 반도체에 접근해서 그 자세 정보를 꺼내오는 것이랍니다.
소파에도 반도체가 들어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휴대전화, 컴퓨터, 스마트 워치, 노트북, TV, 리모컨,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충전기, 드라이헤어기, 헤드셋, 도어록... 주변을 돌아보면 사실 반도체들로 꽉 차 있답니다. 각 물건들에 어떤 시스템 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가 있을지 생각해 보는 것도 재밌는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인간의 뇌는 하루 평균 6,200번의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사람의 뇌 역할을 하는 시스템 반도체 회로 설계 회사들이 정말 많을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10년 뒤에는 이렇게 말하는 시대가 올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