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오락가락하는 날씨로 인해 감기 환자가 끊이지 않고 있어요. 저도 사실 올봄에만 두 번이나 감기에 걸렸답니다. 오늘은 진료실에서 많이 듣는 감기에 대한 질문 다섯 가지를 준비해 봤습니다.
1. 감기인가요? 독감은 아닌가요?
감기에 걸리면 목이 아프고, 몸살과 함께 콧물, 재채기, 코막힘, 기침이 나죠. 증상은 하루에서 삼 일째에 최고조에 이르고 7~10일까지 지속되고요. 감기는 바이러스 때문인데요. 지금까지 알려진 감기 바이러스는 200종 이상으로 다양해요.
독감과 감기는 같은 호흡기 질환으로 여러 증상을 공유하는데요. 감기 증상이 독하다고 해서 독감은 아니에요. 독감은 인플루엔자라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다른 감기 바이러스에 비해 증상이 심하고 전염력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증상만으로 감기와 독감, 코로나를 구분할 수는 없어요. 독감은 병원에서 검사를 하면 알 수 있는데요. 코로나 검사해 보신 방법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해요. 독감과 감기는 증상은 비슷해도 치료와 예방에 확실한 차이가 있어요. 독감은 타미플루라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지만, 감기를 치료하는 근본적인 약은 없어요. 독감은 1년에 한 번씩 예방 접종을 하면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지만, 감기를 예방하는 주사는 없다는 점도 큰 차이점 입니다.
2. 감기 주사 맞고 싶어요.
일단 감기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부터 알려드릴게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감기 바이러스를 근본적으로 없애는 약은 없어요. 환자분들에게 처방하는 약은 대부분 감기 증상을 좋게 하는 약들인데요. 기침이 나면 기침을 멎게 하는 약을, 콧물이 나면 콧물이 덜 흐르게 하는 약을 사용하고 코가 막혔다면 막힌 코를 뚫어주는 약을 사용하죠. 열이 나고 목이 아프고 몸살이 났다면 해열 진통 소염제를 사용해요.
감기 주사는 무엇인가요? 감기 주사 맞으면 감기 빨리 좋아지나요?
감기 주사는 보통 해열 소염 진통제인데요. 진통제를 주사로 맞는다고 해서 감기가 빨리 낫는 것은 아니에요. 감기 주사 대신 먹는 약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그럼 감기 주사 맞으면 왜 빨리 좋아진다고들 하죠?
주사 진통제의 효과가 먹는 약 보다 강하고 빠르기 때문에 환자분들은 빨리 낫는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주사를 맞는다고 해서 전체 감기 기간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에요. 감기는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거든요. 감기 주사를 맞으면 감기가 다 낫는다는 믿음은 플라세보효과 때문이기도 한데요. 이를 위약 효과라고도 해요. 주사를 맞았으니 빨리 나을 거라는 심리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거예요.
감기 걸리면 주사 맞는 게 좋은가요?
감기 주사에 대한 권고 사항은 없어요. 감기로 인해 먹지 못할 때는 감기 주사가 도움이 될 수 있고요. 또한 당장 해야 할 일이 많아 진통제의 빠른 효과가 필요한 경우에는 감기 주사를 맞기도 해요.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되도록 먹는 감기약을 먹고 쉬실 것을 권해요.
감기 주사는 진통제이기 때문에 몸살, 열, 인후통 등에는 효과가 좋지만 기침, 가래, 콧물에는 효과가 없어요. 무엇보다 감기 주사가 꼭 좋은 것 만은 아닌데요. 주사제는 부작용의 위험성도 존재해요. 주사 부위가 빨갛게 붓고 아프거나 드물지만 쇼크와 같은 심각한 부작용의 가능성도 있거든요. 가능하면 먹는 약으로 드시는 것이 좋아요.
3. 감기약 먹고 술 마셔도 되나요?
감기약을 처방하면, 몇몇 분들은 감기약 먹고 술 먹어도 되냐고 묻는데요. 저녁에 술 약속이 있으시다고요. 예상하셨던 것처럼 감기약 먹고 술 먹는 걸 추천하는 의사는 아무도 없어요. 그 이유는요. 감기약의 부작용이 극대화되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기침약 중 하나인 코데인은 마약성 진통제인데요, 기침약을 먹고 술을 마시면 중추신경 억제 효과가 극대화되어 중독, 우울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심하면 판단력 및 사고력이 저하될 수도 있어요. 아세트아미노펜은 감기약으로 흔히 쓰이는 해열 진통제인데요. 이 약과 술은 모두 간에 부담을 줘요. 콧물약 먹고 졸리다는 분들 많으시죠 ? 콧물 약과 술이 만나면 졸음, 어지럼증 등의 부작용이 심해져요. 그러니 감기약 먹고 절대로 술 마시면 안 되고요. 감기가 완전하게 다 나은 뒤에 술을 마시는 것이 좋아요.
4. 감기로 인해 기침이 오래가요.
감기는 나은것 같은데 기침 이렇게 오래가나요 ?
감기로 인해 기침이 오래 간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감기가 한달 이상 오래 가는건 아니예요. 감기는 일주일, 길어도 2주일이면 좋아져요. 하지만 감기가 끝난 이후에도 기침은 계속될 수 있어요. 이를 감염 후 기침 증후군이라고 해요. 감기뿐 아니라 코로나, 독감, 기관지염, 폐렴, 인두염 등 다양한 호흡기 감염 후에 기침이 계속될 수 있어요. 보통 기침은 3주에서 2달 이내에 호전되지만 일부에서는 몇 달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감염 후 기침 증후군, 이유는 무엇인가요?
감염 후에 기도가 과민해져 있기 때문이에요. 이때 기침은 여러 자극에 의해 시작될 수 있어요. 담배 연기, 찬 공기, 건조한 공기, 공기 중의 먼지, 미세 먼지, 스트레스, 향수, 매운 음식, 말하거나 식사하는 등 사소한 자극에 의해 기침이 시작되죠. 감염 후 기침은 시간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이때 자극되는 원인들을 없애려는 노력도 필요해요. 특히 담배 피우시면서 기침이 계속 된다고 하시는 분들, 정말 많으신데요. 감기를 앓고 있고 이로 인해 기침이 계속된다면 금연을 하셔야해요.
하지만요, 기침과 함께 다음의 증상이 있다면 얘기가 다른데요.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숨쉬기가 불편한 경우, 쉰 목소리가 타오는 경우, 토를 하거나 발열, 체중 감소 체중 증가 등 전신 증상을 동반한 경우, 식욕이 없는 경우가 그래요. 정밀 검사를 통해 기침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질환을 살펴봐야 해요. 특히 담배를 많이 피우고 계신 분들은요, 폐암의 위험성에 대해서 반드시 검사가 필요해요. 만약 기침이 2달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 기침이라서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5. 감기 빨리 나으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1) 감기는 안 걸리는 게 최선이겠지만요. 일단 감기에 걸렸다면 다른 일 다 제쳐두고 푹 쉬시는 것이 좋아요. 무엇보다 일반적인 감기는 일주일이면 낫는다라는 것을 이해해 주세요. 잘 먹고 잘 주무셔야 합니다.
2) 증상을 참지 마시고 약의 도움을 적절하게 받으면 좋겠어요. 감기약은 증상을 좋게 하고 우리 몸의 면역력이 회복될 시간을 주거든요. 약국에서 파는 종합 감기약보다는 개별 증상에 맞는 병원 처방약을 드시기를 추천해요.
3) 2008년도 영국에서 진행된 한 논문*에 의하면 비타민 C가 풍부한 새콤한 과일 차를 뜨겁게 마시면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이 논문의 핵심은 70도씨의 따뜻한 온도에 있어요. 그냥 상온에 있는 과일 음료보다 따끈한 과일 차를 많 이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0도 씨 정도로요. 그리고 따뜻한 차는 감염 후에 기침에도 도움이 되거든요.
감기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이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A. Sanu and R. Eccles (2008) The effects of a hot drink on nasal airflow and symptoms of common cold and flu. Rhinology. 46, 271-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