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터튜브 Sep 13. 2023

9월 1주 차 유튜브 인기급상승 정리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1 채널 관리 서비스를 하는 닥터튜브입니다. 9월 1주 차 인급동 정리 바로 시작합니다. 

* 본문에 나온 영상 모두 유튜브 인급동에 간 영상입니다.

* 링크 클릭 시, 해당 영상으로 이동합니다. 


1. 웹 예능은 '토크쇼'가 대세! 

 요즘 인기 있는 웹 예능 형태는 토크쇼입니다. 매번 인급동에 올라가죠.

 토크쇼의 형태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는 앨범을 내는 아티스트나 인기 드라마, 개봉하는 영화의 배우들이 게스트로 나오는 형태입니다. 

 두 번째는 과거의 대중적인 프로그램에서 '콤비'로 활동했던 이를 게스트로 초대하는 것입니다.  뜬뜬 DdeunDdeun 채널에서는 <런닝맨>을, 요정재형 채널에서는 <무한도전>에서 만들어진 조합을 사용했습니다. 정유미님은 나영석 PD의 예능 <윤식당>, <윤스테이>, <서진이네>에 출연했었죠. 신동엽님과 이효리님은 <해피투게더>의 공동 MC였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김혜자 선생님의 영상에서도 보입니다. WLSKSWN에 김혜자 선생님의 영상 중 2개가 인급동에 갔습니다. 김수미님과 김용건님이죠. 이 분들은 모두 <전원일기>에 같이 출연했던 분들이죠. 전원일기는 총 1,088부작으로 22년 동안 방영되었으며, 43% 시청률이 나왔던 대작입니다. 

 정리하면 ① 대중적이었던 TV 프로그램 ② 이 프로그램에서 콤비이자 케미가 좋았던 분을 게스트로 초대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이 대중적이었던 만큼 기존 팬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켜, 안정적인 출발이 가능하죠. 이는 각 영상의 댓글들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에 못 들었던 비하인드 이야기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평균 지속 시간이 길어지고, 조회수도 폭발하여 인급동에 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크리에이터 여러분은 어떻게 이를 활용할 수 있을까요? 각자의 카테고리에서 대중적인 케미를 보여주셨던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분들과 한번 콜라보 콘텐츠를 토크쇼 형태로 찍어보세요. 


2. 군대 콘텐츠

 <D.P> 이후, 다시 한번 군대 콘텐츠가 인급동에 돌아오고 있습니다. 아마도 <신병2>가 시작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신병은 장삐쭈님의 원작이고 드라마화가 되었다는 것을 다들 아시죠? <신병2>의 1화는 8월 28일 방영되었습니다. 그리고 숏박스 채널의 '야간근무' 영상은 9월 1일에 업로드되었고, 인급동에 갔었죠. 현재는 300만 조회수가 넘었습니다. 

 <신병2>의 3화4화 하이라이트 영상뿐만 아니라,  영상툰 카테고리 병맛교수 Gyosu Animation 채널의 4차원 아기들 군대 편도 인급동에 갔죠. 그리고 <무도>의 과거 군복을 입고 라면 먹방을 했던 영상도 군대에 갔습니다. 

 만약 <신병2>가 지금과 같은 흐름을 이어간다면, 다시 한번 군대 관련 에피소드 콘텐츠의 붐이 오기 시작할 것입니다. 특히 스케치 코미디 카테고리엔 기회이기도 하죠. 


3. 스우파2

 <스우파2>는 여전히 인기입니다. 리더 계급의 댄스 비디오는 처음 인급동 2위였습니다. 그리고 1위로 올라갔죠. 이렇게 한번 랭크된 순위에서 역으로 치고 올라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이 댄스 비디오에 사용한 음원인 다이나믹듀오의 Smoke도 인급동에 갔습니다. 지난주에 이러한 음원(Art Track)은 인급동에 가기 어렵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엔조이커플enjoycouple 채널의 스개파1,2화도 인급동에 갔고요. 그리고 이영지님이 스우파 춤을 따라한 영상도 인급동에 갔습니다. 스우파 출연팀의 리더인 '바다 리'님의 댄스 영상을 춘 것인데, 이광수 모기 춤 같다는 반응이 왔고, 인급동에 올라갔습니다. 

 스우파2는 기회입니다. 꼭 춤을 전문 댄서분들처럼 추지 않아도 됩니다. 재밌게 각자의 스타일로 소화해낼 수 있는 분들이 있다면, 꼭 콘텐츠 소재로 활용해 보세요. 


4. 로컬

 여행은 점점 지방으로, 그리고 낚시는 섬으로 떠나는 것이 로컬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대한민국 '섬' Korea Island채널에서 섬 낚시 은둔 고수 영상이 인급동에 갔죠. 그리고 양양에서 헬창 크리에이터 분들이 근력 운동 테스트하는 영상도 인기 있는 영상 유형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양양뿐만이 아닙니다. 강릉의 머슬 비치도 마찬가지죠. 김강민_Kim Kang min님의 영상입니다. 


5. 해외에서도 시골이?

 해외에서도 '시골' 관련 조합이 뜨고 있습니다. 근데 이 조합은 '시골' + '그 시골만의 음식'입니다. 저번주엔  KOMERICAN 채널에선 미국 시골 마을의 한국 식당과 유우키의 일본 이야기 YUUKI 채널에서 시골 초등학교의 국숫집,이번 주에는 마츠다부장님의 일본 츠루하시골목의 오래된 식당이 인급동에 갔습니다. 

 즉, 해외에 계시는 분들은, 외국의 시골에 있는  음식점을 가보시는 것을, 콘텐츠 소재로도 생각해 보세요. 다만 그 음식점이 특색이 있어야겠죠? 


6. 이 시기에 맞는 콘텐츠

 1) 명절 음식

 역시나 명절 음식이 인급동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오징어 전, 깻잎 전, 고사리나물 모두 명절에 즐겨먹는 음식 종류죠. 

 2) 가을엔 옷을 어떻게 입죠?

 지난주에 옆집언니 최실장 stylist unnie님의 2023 FW 트렌드를 정리해 주시는 영상이 인급동에 갔습니다. 그리고 AliceFunk 앨리스펑크님도 올가을 기본 템을 추천해주셨죠. 기본템 유형들과 함께, 어떻게 입으면 스타일이 살아날지 꿀팁도 알려줬습니다. 

 이는 레시피와 패션 카테고리만 해당하지 않습니다. 각각 속해있는 카테고리별로, 가을을 맞이하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을 영상의 소재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9월 1주차 인급동 정리는 여기까지입니다. 유튜브는 '소재'가 제일 중요합니다. 콘텐츠의 소재를 파악하는 눈을 길러보세요. 채널 운영하시느라 늘 고생 많으십니다. 


닥터튜브 드림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402577




















작가의 이전글 유튜브 채널 매니지먼트 사례 - 이연복 셰프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