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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닥터튜브 Aug 20. 2024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은 어떻게 인급동에 갔을까?


 안녕하세요. 유튜브 채널 컨설팅 및 1:1 채널 관리 서비스를 하는 닥터튜브입니다. 오늘은 유튜브에서의 '인게이지먼트 지표의 역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은 어떻게 인급동에 바로 갈 수 있었을까?  

 

이영지의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이 시즌 3을 시작했습니다. 시작하자마자 인급동 3위에 갔죠. 이유는 뭘까요?   

 이영지님 본인의 팬덤과, 게스트의 팬덤을 합쳤기 때문입니다. 시즌 3의  첫 게스트는 블랙핑크 리사님입니다. 

 (업로드 후 3일 기준으로) 해당 영상의 댓글 수는 1.49만, 좋아요 수는 43만입니다. 조회수는 683만이죠. 이러한 숫자가 뜻하는 바는, 이영지님의 팬덤과 리사님의 팬덤이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시청했다는 뜻입니다. 

 차쥐뿔의 구조를 보면, 대부분 이영지 + '아이돌' 중심의 게스트입니다. 물론 스포츠 선수나, 아이돌이 아닌 일반 아티스트, 배우도 있지만, 이러한 게스트들의 공통점은 '팬층'이 탄탄하다는 뜻입니다. 

 즉, 이영지님은 '팬덤의 화력'을 알고 계셨던 게 아닐까요?

 팬덤이 강력할수록 영상을 천천히, 오래오래 길게 보고 싶고, 다시 보고 싶고, 영상을 보기 전이나 후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기도 하고, 공유까지 한다는 것을요.  

 BTS 진 님이 나온 차쥐뿔 영상은, 좋아요 118만, 댓글 3.9만, 조회수는 2,419만입니다. 차쥐뿔엔, 100만 뷰가 넘는 영상이 11개가 넘고, 이 영상들의 좋아요 수와 댓글 수는 비슷한 규모의 채널들과 압도적인 차이가 납니다. 

 유튜브 인급동에 가는 명확한 기준은 알 수 없으나, 확실한 건 (동일한 구독자 수 규모 대비) 좋아요 수와 댓글 수가 뻥튀기되는 영상일수록, 인급동에 갈 확률이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즉, 노출도가 늘어난다는 뜻이죠. 

 이는 브랜디드 콘텐츠도 마찬가지입니다. 환승연애 커플이신 다혜가다혰다 채널의 두찜 광고 영상도 인급동 19위에 머물고 있는데요. 이 영상의 좋아요 수는 1.4만, 댓글은 1,596개입니다. 

 물론 찐팬들이 팬심으로 댓글과 좋아요를 누른 것도 있지만, 댓글 이벤트를 한 덕분이기도 합니다.

 이전 메디힐 광고 영상도 마찬가지고요. 댓글 이벤트를 했고, 좋아요는 1.3만, 댓글은 1,494개이며, 이 영상 역시 인급동에 갔었죠.   

 그래서 크리에이터 분들이 이왕 광고를 한다면, 브랜드 측에게 '댓글 이벤트'를 역제안 하는 걸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인게이지먼트 지표가 늘어나서, 결과적으로 해당 영상의 노출도가 늘어나고 ➞ 조회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광고주나 크리에이터 모두에게 이득이기 때문이죠.  

  인게이지먼트 지표는 커뮤니티 탭에도 적용됩니다. 커뮤니티에 성시경님처럼 '좋아요'를 이야기하셔도 좋고요.   

 혹은 만화선배님처럼 투표를 올리시는 것도, 인게이지먼트 지표에 막강한 영향을 줍니다. 

 참고로 커뮤니티는 '공지'나 '사과문'을 올리는 곳이 아닙니다. 커뮤니티의 핵심 기능은 '노출'이죠. 

 커뮤니티에 글을 쓰면, 시청자들이 유튜브를 켰을 때, '내 채널'이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즉, 여기다가 좋아요 / 댓글 또는 투표 기능을 쓰면, 그만큼 인게이지먼트 지표가 늘어나는 셈입니다.

 그래서 컨설팅을 드리는 크리에이터 분들에겐, "커뮤니티는 (영상 업로드 주기에 맞춰서) 인스타 포스팅처럼 하셔요"라고 말씀드리곤 합니다.  

 이는 라이브도 마찬가지인데요. 라이브(또는 최초 공개)를 통해, 시청자들이 채팅을 치는 순간, 인게이지먼트 지표가 늘어나고, '내 채널'의 노출도가 올라갑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방송국들이 특정 프로그램의 '정주행 영상'을 스트리밍하곤 하죠. 런닝맨 몰아보기 스트리밍 시작일은 2024년 5월 14일입니다. 

 요약하면, 유튜브 채널이 성장하기 위해선, 일단 시청자에게 내 채널이 한 번이라도 더 눈에 띄어야 하는데(=노출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인게이지먼트 지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짜셔야 합니다. 

 아이돌급 팬덤이 있으면 좋겠지만, 아직 팬덤이 약하더라도 충분히 적용하실 수 있는 부분들이 있으니, 적용해 보셔요. 채널 운영하시느라 고생 많으십니다. 감기랑 코로나 조심하시고요. 



<죽은 유튜브 채널을 살리는 방법>  

제가 쓴 책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3757896

- 제가 찍은 강의 : https://class101.net/ko/products/65b73a3564deb0000e09b9cf/life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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