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첫 한 달 원온원

스타트업의 첫 한 달 원온원은 어떻게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도다라는 초기스타트업의 아빠 곽도영입니다. 오늘은 도다팀에 새롭게 들어온 신규 팀원분들이 한 달이 되었을 때 원온원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한 달 원온원의 목표는 무엇일까?>

한 달 째 되는 날에 하는 원온원은 팀원이 제대로 온보딩이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동일한 목표를 보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간이에요. 이때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는 제대로 파악해서 추가적인 액션을 취해야 팀원이 적응을 잘 할 수 있고, 3개월의 수습기간 동안 서로의 핏을 더 잘 알아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팀에서 일하는 것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물어보고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도다팀은 ‘일과 커리어’, ‘사람과 팀’, ‘팀의 목표와 성장’이라는 세가지 갈래를 만들어놓고 질문을 구성해서 팀원의 생각과 상태를 종합적으로 보려고 했어요.


<일과 커리어에 대하여>

일과 커리어에 대해서 질문을 할 때 가장 집중적으로 질문하는 부분은 어떨 때에 팀원이 스스로 동기부여를 갖고 재밌게 일 할 수 있냐예요. 동기부여 정도가 한 달 동안 떨어져있다면 어떻게 하면 동기부여 정도를 높일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하고, 어떤 이유로 흥미가 떨어지는 지를 알아봐야해요. 뿐만 아니라 팀원들이 미래에 하게 될 프로젝트에 대해서 가슴이 뛰어야하기 때문에 향후 몇 년 간의 미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 지를 물어봐야한다고 생각했어요.


<사람과 팀에 대하여>

회사는 실체가 없고, 결국에는 함께하는 동료들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가 이 팀에서 계속 함께 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어요. 그렇기 때문에 팀원 중에 존경할만한 팀원이 있는지, 있다면 왜 존경할만한 지를 알아보는 것이 팀원이 행복하게 일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쳐요. 뿐만 아니라 리더십으로 있으면서 보이지 않는 팀원 사이의 문제들이 실제 팀원으로 있을 때는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야할 팀원은 있는지, 팀원의 이슈가 있는지를 함께 물어보는 것이 좋아요.


<팀의 목표와 성장에 대하여>

도다팀에서는 매월 타운홀에서 팀원들에게 우리팀의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를 이야기해요. 팀원들이 우리의 미션과 비전에 대해서 진심으로 공감하는지, 공감한다면 어떤 계기로 공감하게 되었는지, 공감하지 못 한다면 왜 공감하지 못 하는 지에 대해서 물어봐야해요. 뿐만 아니라 도다팀은 OKR을 도입해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KR들에 대해서 공감하고, 흥미를 느끼는 지도 관심을 기울이고 물어봐야한다고 생각했어요.


<한달 원온원 질문을 구성해보자>

Work & Career에 대하여 

1.지금까지 한 일 중에 제일 잘 맞는 (또는 가장 재밌게 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2.우리 회사에서 일하면서 어떨 때에 가장 큰 흥미와 성취감을 느끼나요?

3.우리 회사에서 일하면서 흥미를 잃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4.우리 회사에서 계속 일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5.향후 3년 후 스스로를 생각했을 때 올해 꼭 해보고 싶은 일이나 프로젝트가 있나요?


People & Team에 대하여

1. 우리 팀 개개인을 생각했을 때 존경할만한 점은 무엇인가요?

2. 반대로 우리 팀 개개인을 생각했을 때 좀 더 개선하면 더 좋아질 점은 무엇인가요?

3. 팀이 커져도 커뮤니케이션 문제나 비효율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4. 대표 또는 동료가 알아야 할, 신경 써야 할 팀원의 이슈나 챙겨줘야 할 일이 있을까요?


Goal & Growth

1.올해 우리 회사가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2. 도다팀의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에 대해서 공감이 충분히 되나요?

3.우리가 해야만 하는데 하지 않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당신이 대표라면 무엇을 변화시키고 싶은가요?

4.당신의 성장을 위해 회사가 도울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기타 

1.더 알고 싶은, 궁금한 점이 있나요?

2.사소한 것이라도 어려운 점,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3.개인적으로 힘들거나 고민이 되는 점이 있나요?


도다팀은 이렇게 팀원 한 명 한 명과 원온원 시간을 통해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어요.


도다팀이 궁금해졌다면?

도다팀 페이지 방문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첫 월간 타운홀을 기획해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