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동신 Aug 22. 2020

반갑다, 10번째 노트.

갤럭시 노트 20  Ultra 5G  사용 후기

들어가기 전에

나는 이번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가 공개되는 온라인 갤럭시 언팩 행사에 참여했다. 대형 스크린에서 손을 흔들고 있는 여러 사람 중에 한 명이었다. 만약, 여러분이 그날 언팩 행사를 보고 있었다면, 어디선가 환호하고 있는 나의 모습을 봤을지도 모르겠다. 실제로 몇몇 지인들은 내가 맞는지, 화면을 캡처해서 물어보기도 했다.


이번 언팩 행사에서는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부터 갤럭시 탭 S7 시리즈, 갤럭시 버즈 라이브, 갤럭시 워치 3, 마지막으로는 갤럭시 Z 폴드 2까지 다양한 제품이 공개되었다. 각 제품의 특징과 기능에 대한 소개는 물론이고, 제품을 만들기까지의 과정도 함께 이야기로 담아서 전달하려는 모습이 많이 보였다. 또한, 기기간의 연결 및 공유성을 강화하여 갤럭시 생태계를 구축하고, 타사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선보이려는 시도도 돋보였다.


언팩 행사가 끝난 이후에, 삼성 멤버스로부터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모델을 대여받아서 사용해 보고 있다. 아직, 긴 시간을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오랜만에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사용해 본 유저의 입장에서 느낀 점을 적어보려고 한다.




Design

미스틱 블랙 색상
미스틱 브론즈 및 미스틱 화이트 색상 (사진 = 삼성 멤버스 솜브라, 쥐니 제공)


나는 갤럭시 S 시리즈의 둥근 디자인보다는 노트 시리즈의 각진 디자인을 선호하는 편이다. 디자인은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노트 시리즈의 네모 반듯하고 단단한 디자인에서 신뢰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서는 더 넓어진 디스플레이와 후면 한쪽에 모여 있는 카메라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 기존 S20 울트라 모델의 후면 카메라 배열보다는 정돈된 느낌이다. 특히, 이번 갤럭시 시리즈에서는 "미스틱 브론즈" 색상이 메인 컬러인데, 후면을 무광으로 처리하여 지문도 묻어나지 않고 깔끔하다.


Performance


국내의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는 퀄컴의 최신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865+ 프로세서 탑재되었고, 울트라 모델을 기준으로 12GB의 램, 256GB의 저장 공간을 넣어줬다. 특히, 이전 세대인 스냅드래곤 865 프로세서보다 GPU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알고 있는데, 고사양의 게임을 하거나 그래픽 작업을 하기에 부족한 없는 성능이다.


Display


베젤이 얇아지면서, 전면의 대부분이 디스플레이로 덮여 있다. 펀치홀 카메라의 크기도 작아져서 콘텐츠를 감상할 때, 크게 거슬리지 않는다. 특히, 이번 노트 20 울트라의 디스플레이는 120Hz 주사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스크롤을 하거나 S펜 사용 및 게임을 할 때, 확실히 부드러운 맛이 있다. 120Hz 주사율의 부드러운 화면을 경험한 후에는 일반적인 60Hz 화면이 끊기는 것처럼 보일 정도이다.


Camera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후면에는 3개의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다. 가장 상단부터 초광각, 광각, 망원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다. 일단, 전체적으로 카메라의 센서가 커지면서 사진의 품질이 만족스럽다. 특히, 커진 센서 덕분에 별도의 라이브 포커스 효과 없이도 자연스러운 아웃 포커싱 효과를 만들 수 있어서 좋았다.


108MP 사진에서 크롭 한 사진.


108MP 모드도 사용할 수 있는데, 해당 모드로 찍으면 특정 부분을 확대(크롭)하더라도 일반 모드보다 설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다만, 빛이 충분히 있는 상황이고,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는 경우에 해당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어두운 환경에서는 오히려 노이즈가 발생하거나 흔들린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망원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 (5배 줌)
왼쪽부터 1배(광각), 5배, 50배 줌 촬영 사진


나는 망원 카메라가 마음에 들었는데, 5배 줌까지는 이미지 품질 저하 없이 멀리 있는 피사체를 찍을 수 있어서 좋다. 최대 50배까지 줌이 가능한데, 밝은 환경에서 멀리 있는 대상을 확인하기에 이미지 품질이 괜찮은 편이다.


8K 동영상에서 캡처한 사진


동영상의 경우, 최대 8K 해상도 (24 fps)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물론, 해당 콘텐츠를 완벽한 해상도로 즐길 수 있는 기기들이 많이 없다는 것이 사실이지만, 휴대폰 카메라에서 8K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세상이라니 놀랍다. 8K 영상을 촬영한 후에 원하는 이미지를 캡처하는 기능은 마음에 들었다.


S Pen


이번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핵심은 향상된 S펜이라고 생각한다. 이전 세대 대비 개선된 반응 속도(9ms)와 120Hz 주사율의 디스플레이 덕분에 더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필기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삼성 노트 앱이 개선되었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면서 앞으로의 활용도가 더 높아질 것 같다.

 


나는 꺼진 화면 메모를 주로 사용하는데, 순간순간 떠오르는 생각을 적거나 음식점에서 지인들의 주문 내역을 메모할 때, 이 보다 좋을 수 없다. 물론, 사진 찍을 때, 리모컨 기능도 빼놓을 수 없다.




마무리하며,

이번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는 향상된 S펜부터, 강력한 성능 및 카메라까지 매력 포인트가 많은 제품이다. 물론 S펜이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가끔씩 필요한 상황에서 간단한 메모 및 번역, 리모컨 기능을 사용해보면, 그림과 필기의 용도가 아니어도 충분히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에는 최고의 선택이 아닐까. 반갑다 10번째 노트.


해당 글은 삼성 멤버스로부터 해당 제품을 무료로 대여받아 사용 후 작성한 글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얻은 것, 5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