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동신 Oct 13. 2020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궁금한 것이 많다면.

미리 알아두면 좋은 세 가지 팁.

들어가기 전에.

필자가 티스토리를 시작했을 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어려워할 수밖에 없는 블로그 스킨 편집과 애드센스 신청 방법을 쉽게 알려주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다. 요즘에는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부업으로 블로그를 운영해보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웬만한 내용은 검색이나 커뮤니티에서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오늘은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몇 가지를 선택하여 소개하고, 해당 내용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보고자 한다.


1. 웹마스터 도구 등록, 꼭 필요한가요?


검색 사이트의 웹마스터 도구에 여러분의 티스토리를 등록해 주면 좋다. 웹마스터 도구에 페이지를 등록한다는 것은 검색 수집 로봇에게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새 글을 발행하는 경우 수집이 보다 원활하게 될 수 있고, 검색 로봇이 페이지에 대한 신뢰가 생기면, 검색 결과 상단에 나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초기 설정(카테고리 및 스킨 등)이 끝난 후에는 웹마스터 도구에 여러분의 페이지를 등록하는 것이 좋다. 필자는 구글과 네이버 두 곳에 등록을 했는데 구글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네이버는 서치 어드바이저(Search Advisor)라는 이름으로 웹마스터 도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물론, 여러분의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잘 반영되고 있다면, 웹마스터 도구에 여러분의 페이지를 반드시 등록할 필요는 없다. 다만,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누락되는 경우가 있거나 결과에 반영되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때는 등록을 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2. 스킨을 자주 수정/변경하면 검색 결과에 영향을 주나요?


블로그 스킨을 자주 수정하거나 변경하면 검색 결과 및 애드센스 수입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블로그 스킨을 변경하면, 기존의 HTML 코드가 변경되거나 수동으로 삽입한 HTML 코드가 사라질 수 있다. 이에 따라, 검색 수집 로봇이 해당 페이지를 신뢰할 수 없는 페이지로 분류하거나 찾지 못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애드센스의 경우 키워드에 맞게 광고를 최적화하는 과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블로그 스킨을 자주 수정하거나 변경하는 것은 좋지 않다. 만약, 수정 및 변경 필요한 경우에는 기존의 스킨을 백업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다시 원래의 스킨으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각종 인증을 위해 수동으로 삽입한 HTML 코드는 별도로 저장해놓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3년 동안, 두 번 정도 스킨을 변경하였다.


3. 글을 발행한 후에 게시물을 수정해도 되나요?


제목을 바꾸거나 전체적인 내용을 완전히 바꾸는 것은 지양하고, 잘못된 부분의 내용을 변경하거나 간단한 오탈자를 수정하는 것은 문제없다고 말하고 싶다. 또한, 예전에 작성한 글의 내용이 현재와 맞지 않다면 수정하거나 삭제해도 괜찮다. 오히려, 구글의 경우에는 잘못된 내용을 수정하거나 최신 내용으로 업데이트되어 있는 글을 좋아한다. 다만,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짧은 시간에 발행된 게시물을 자주 수정하면, 수집 로봇이 해당 페이지를 신뢰할 수 없는 페이지로 분류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만 글을 수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작가의 이전글 언택트 시대, 삼성의 언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