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퇴사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간 김개똥 Jan 26. 2022

왜 2년차 회사원이 화생방이랑 혹한기를 해요?

두번째 퇴사 사유. 저 입대했나요? 

서울이 시베리아보다 더 춥다던 겨울, 나는 지독한 성희롱의 늪에서 탈출해 다른 지역으로 발령을 받았다. 다행히 새 근무처는 집에서 가까웠고, 왕복 4시간의 공포에서 겨우 벗어났다.


처음 인수인계를 받던 날, 전임자가 묘한 뉘앙스로 말했다.

"업무야 뭐 똑같고. 저보다 잘 아시니까. 근데 아쉽겠어요. 거긴 그래도 가족 같잖아요."

족같긴 했는데요. 라고 대답하고 싶었지만 어느정도 가족 같은 것도 사실이었다. 구성원 취급을 안해줬을 뿐 나랑 같이 어울리고 싶어 하긴 했으니까. 나는 담담한 척 대답했다.


"아 뭐 그렇죠. 여긴 어때요? 분위기."

"... 뭘 상상하던 그 이상이라서 설명하기 어렵네요."


전임자는 나처럼 로테이션 되는 게 아닌 '퇴사'였다. 그리고 이 전임자의 전임자도 2달 전에 관뒀고, 전임자의 전임자의 전임자도 2달 전에 관뒀다고 했다.


아니 대체 이렇게 취업이 어려운 세상에서 줄줄히 관두지? 이상했지만 전임자의 얼굴이 너무 심각해서 물어볼 수 없었다. 장군같달까. 전쟁에서 큰 패배를 겪고, 부상을 당한채 힘들게 본진으로 돌아와 "적들이..쳐들어옴...너네...이제 죽을거임...먼저 감..."하고 메세지를 전하는 장군. 뭔가 비장하고, 처량하고, 슬펐다.


하지만 나 역시 장수 아닌가. 이미 성추행, 폭언, 인간 이하의 취급에는 익숙해졌다. 니들이 블랙기업이라면 나 역시 블랙이 되어 같이 청룡언월도를 위 아래 위위 아래 찔러주겠다. 그렇게 다짐했다.




전임자의 말을 이해하는 데는 채 이틀이 걸리지 않았다. 

서로를 적대하는 건 묘한 분위기는 실적중시 유통회사의 고질적 문화였고, 내 이전 근무지가 환경이 좋았다는 건 아닌데, 그와 별개로 여기는 좀 이상했다.


다른 곳이 자신의 행복만을 찾느라 남의 행복을 등한시 했다면,

이 곳은 서로의 불행을 바랐다.

그리고 불행하게 만들기 위해 애썼다.



어느 날, 다른 부서에서 근무하는 선배가 말했다.

"영업하는 사람들이 다 그렇지~ 동물의 왕국이잖아."


나는 대답했다.

"언니 그거 동물 혐오야. 신고할거임"

진짜였다.


이게 동물의 왕국 시나리오라도 '동물은 그렇게 야만적이지 않아요!' 신고 당할 것 같았다. 그냥 객관적으로 성격이 더럽고 유치하고 무식하고 유치한 건데, 왜 동물에 비유한단 말인가.


그저 원색적이었다. 

그동안 일하던 곳들이 불합리하다고 한들, 이정도로 단순하지도 않았다.

먹이사슬, 왕따, 갑과 을, 그리고 병과 정. 계급놀이, 기 싸움, 실적 훼방.

지니어스 찍나? 싶은 수 많은 관계들을 이틀만에 파악한 다음,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저렇게 안 태어나서 다행이다" 였다. 그 정도 수준이었다.




그런데, 그들에게는 공통적인 취미생활이 있었다.

바로 "이등병 괴롭히기"였다.

여기서 이등병이란, 직급이 낮고, 근속연수는 짧으며, 잡일을 담당하는 핵심전력 외 직원들... 그래. 나를 지칭했다. 


수드라든 바이샤든 브라만이든, 결국 그들 아래 "찬달라"라는 불가촉 천민이 있다는 건 절대적인 사실이었다. 사회의 단결을 위해, 서로가 안 맞을 땐 거기서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자기들이 잘 맞을 땐 서로의 결속력을 다지기 위해 불가촉 천민은 철저히 이용당했다.


이후에는 정치행동으로 발전했다. 팀장은 결속력을 끌어올려야 할 때 (영업 목표가 필요할 때 등) 우리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고 욕을 하며 팀워크를 다졌다. 그들도 그들 나름대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행동이었다. 고통과 부당함을 푸는 방법으론 약자를 괴롭히는 것 만한 게 없으니까.





괴롭힘이라고 해서 뭐 고등학교 시절처럼 때린다던가 엄청난 폭력은 아니었다.

가장 대표적인 행동은 '온풍기 끄기''청소시키기'였다.


실내에는 히터와 온풍기가 3~4개 정도 있었고, 가끔 "환기좀 시키자"는 명목으로 바로 외풍이 들어오는 우리 자리에 있는 히터를 껐다. 유통회사니만큼 외투를 입고 근무할 수 없었다. 내복도 복장불량이었다. 영하 18도의 강추위였던 겨울. 나는 매일매일 열린 문 앞에서, 티셔츠 한장을 입고 가만히 서 있었다.

앉아있을 수도 없었다. 막내는 고객을 맞이해야 하기 때문이다.


바람이 불 때마다 몸이 오들오들 떨렸다. 

하도 몸에 손난로를 많이 집어넣어서, 이미 몸은 화상자국으로 가득했다. 

추운 와중에 자꾸 머리속에선 딴 생각이 들었다.

이거 진짜 취직 맞나? 몰카인가? 나 입대한 건가? 혹한기인가?



날씨도 날씨였지만, 더 기분 나쁜 건 '저들이 있는 곳은 따듯하다'는 사실이었다. 

나머지 히터는 다 돌아가고 있고, 저들은 앉아있다는 사실.

음산하고, 지옥같고, 기분 나쁜 일이었다. 출근을 하면 내장이 꼬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속이 체한 듯 답답하고, 한숨을 쉬지 않으면 목이 졸리는 기분이 계속 들었다.




어쩌다 이 팀의 '막내 문화'가 이렇게 됐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었다. "신입 보안" 명목으로 우리는 단체 채팅 방에도 초대되지 않았고, 아침 회의에도 참가하지 못했고, 정례에도, 회식에도 참여하지 못했으니까. 그 시간에 주로 행주로 테이블을 닦거나 종이를 파쇄하고 인쇄를 했으니까.


억지로 '놀자고 안하니 오히려 좋아' 나를 합리화 하고 하루하루를 보냈다.

죽을 것 같았지만, 인간은 쉽게 죽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내가 "그만 둬야 겠다" 생각한 건, 말하기도 창피한 쪼잔한 사건 때문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유통회사 막내 여직원이라는 불가촉천민의 삶을 끝내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