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면접은 자기소개로 시작이 돼요.
하지만 때로는 자기소개가 아닌 인생의 스토리를 물어보는 경우도 있어요.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자유롭게 표현해 주세요'
우리는 어떻게 답변하면 좋을까요
'이 질문을 통해 나를 어필해야겠다'는 느낌보다 나에게 있었던 중요한 일들을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자신을 표현하는 게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많은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닌 3가지 정도의 핵심 상황들을 풀어가는 것을 추천드려요.
'나는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이유로 이러한 선택을 했고 그 결과 어떻게 성장을 했다'
이 과정을 한 상황씩 디테일하게 풀어가기보다는 가볍게 설명한다는 느낌으로 전달해 주세요.
또한, 이 스토리를 통해 나는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지 생각해 주세요.
제가 면접관이라면 스토리를 통해 아래 3가지를 알고 싶어요.
어떤 이유로 이 커리어를 선택했는지 / 이어가고 있는지
우리 조직문화에 적합한 사람인지
어떠한 인생의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는지
위 세 가지 내용을 전부 이야기하려는 것보다 내가 가진 경험들을 통해 집중해서 이야기할 부분을 정하면 좋아요. (저는 커리어에 대한 내용은 마지막에 '어떠한 계기와 과정에서 느꼈던 성취감으로 커리어를 선택했고 어떤 노력을 통해 ~ 성장하고 있다' 정도로 가볍게 설명했고 조직문화에 포커싱을 더 맞췄어요)
조직문화에 적합한 사람임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가치와 경험을 연결하면 돼요. 핵심가치란 기업의 구성원들이 성과를 만들어 내는 행동방식이며 채용 페이지에 잘 나타나 있어요. (EX 도전/성장/능동성/실패/배움/회복탄력성 등)
기업의 핵심가치와 경험을 연결하는 것이 곧 '나는 이 회사의 문화와 적합해'라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과 같아요. 면접에서 핵심가치와 관련된 질문들은 항상 나오니 비슷한 경험들이 있는지 파악하고 스토리를 구성해 주시면 좋아요.
TIP 1. 도전/성장 같은 단어들을 직접 사용하는 것보다 풀어서 표현을 하면 보다 진정성 있게 들려요.
TIP 2. 이야기하는 내용들이 독립되어 있는 게 아닌 조금이라도 연결되게 표현해 주세요.
TIP 3. 자기소개/인생의 스토리 때 자신의 실패를 녹여주면 이후 이야기 할 내용들에 신뢰를 얻을 수 있어요.
인생의 스토리 질문을 준비하다 보면 내 인생을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 또한 만나게 돼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나 자신을 소개할 때도 자연스럽게 활용해 볼 수 있어요.
그러니 면접뿐 아니라 나를 위해 '인생의 스토리'를 정리해 보는 거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