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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커리어픽 김재원 Jan 30. 2024

취업/이직 준비를 위해 꼭 필요한 채용브랜딩

채용 시장에서 나를 매력적으로 포지셔닝하기

채용브랜딩이란 채용 시장에서 우리 기업을 매력적으로 포지셔닝하는 것을 의미해요. 보통 기업 입장에서 쓰이지만 지원자 입장에서도 채용브랜딩은 필요해요.


취업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기업을 선택할 때 기업의 채용 사이트, SNS 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요. 팀/구성원 인터뷰, 비즈니스 아티클 등 필요한 정보들이 있고 내용들이 깔끔하게 정리된 기업에 끌리게 돼요.


이를 통해 내가 합류하게 되었을 때 어떤 미션과 방향성을 가지고 어떠한 팀에서 어떠한 사람들과 어떤 문제를 해결하며 조직의 성장에 기여하며 성장해 갈 지 그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기업에게 이러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듯, 기업도 우리에게 자세한 정보를 원해요. 우리가 매력적인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의 정보를 최대한 자세하게 표현해야 돼요. (참고 아티클: 스타트업 서류 스크리닝 통과하기 https://brunch.co.kr/@dogoo6gle/56)


그래야 기업도 우리가 합류했을 때 지원자의 어떤 역량이 어떤 팀에 어떻게 도움이 되며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지 그릴 수 있어요


서류를 스크리닝 하면서 안타까웠던 점은 지원자들이 제출하는 이력서/포트폴리오에 기업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들이 정말 부족하다는 점이에요. 단순히 경력만 나열하는 게 아니라 기업에서 나는 어떤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왔고, 어떤 생각과 방향성을 가지고 일에 임하고 있는지와 같은 기업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해야 돼요. 그래야 평가가 시작될 수 있어요.


과거에는 면접까지 가는 게 비교적 쉬웠지만 이제는 점차 어려워지고 있어요. 정형화된 이력서가 아닌 매력적인 이력서를 위해 지원자들이 계속 노력하기 때문이에요.


그러니 당장 고민해야 돼요.


나의 이력서/포트폴리오는 기업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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