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리어픽 김재원 Jul 16. 2024

면접을 잘 보기 위한 방법 #1 심리편

계속 성장하면서 면접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

인생에서 면접은 정말 중요한 순간 중 하나에요.


원하는 곳으로 취업해 내 인생의 전환점을 만들 수 있고, 준비 과정에서는 내 자신을 돌아보며 성장할 수도 있어요. 반대로 아쉬운 결과들이 반복되면 자신감이 떨어져 인생에 회의감이 들 수도 있고요.


이처럼 중요하지만, 참 어려워요.


<면접이 어려운 이유>

다양한 면접관 유형

회사와 직무에 대한 이해 부족

긴장감과 스트레스

커뮤니케이션 스킬 부족

예상하지 못한 질문

떨어지는 자신감


이 외에도 각자 처해진 상황마다 어려운 이유들이 더 있을 수 있어요.


힘든 면접의 시기를 거치며 좌절도 많이 해보면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분들께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번에 면접 시리즈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3가지로 나누었어요.


심리편: 계속 성장하며 면접 준비할 수 있는 방법

준비편: 인재상에 맞춰 나를 브랜딩할 수 있는 방법

스킬편: 나를 조금 더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


오늘은 지치지 않고 계속 성장하면서 면접을 준비할 수 있는 심리편에 대해서 소개드리려고 해요.






1. 취업에 올인하지 않기


취업을 준비하는 친구들 중에는 지금의 행복을 미루며 모든 것을 집중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물론 그만큼 취업이 중요하고 높은 경쟁률에 사회의 압박까지 있어 그런 듯해요.


하지만 모든 걸 놓아버리고 취업 준비를 하면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스트레스와 압박을, 떨어졌을 때는 허무함과 슬픔이 몇 배는 더 크게 다가와요. 그 결과 자신감이 떨어져 나에 대한 희망을 놓게될 수 있어요.


취업을 해야 내가 행복한 게 아니라 현재의 내가 행복해야 돼요. 


취업은 나를 지금보다 조금 더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수단일 뿐이에요. 오히려 취업 후에 정신적/심리적으로 더 힘들어질 수도 있어요.


그러니, 내가 좋아하는 것을 놓치 않았으면 좋겠어요. 시간 내서 친구들도 만나고, 취미 생활도 하고 또 일도 하면서 행복과 여유를 위한 균형을 만드셨으면 좋겠어요.


저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시간을 활용하며 균형을 잡았어요.

금요일/주말에 좋아하는 보드게임

주 2회, 4시간씩 저녁 아르바이트

쿠팡/당근 하루 단기 알바

주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 (취미 인스타그램, 글쓰기 등)


이 외에도 특정 조직/단체에 속해서 소속감을 느끼거나 봉사/취미 소모임 등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계기를 찾았어요. 이때의 균형이 힘든 시기를 버티며 성장할 수 있게 해준 힘이 되었어요.




2. 과정으로 인식하기


면접은 누구에게나 어려워요. 많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뽑는 사람은 적지만 많은 사람들이 지원하기 때문이에요. 우리 모두 이 사실을 알지만 아쉬운 결과를 받으면 속상하고 힘이 빠져요. 때로는 다 놓아버리고 싶다는 생각도 들어요.


저도 누구보다 많이 떨어지며 힘든 시기를 겪었지만, 그 과정이 있어서 미처 준비하지 못했던 질문들과 아쉬운 답변들을 보완하며 조금씩 나아질 수 있었어요.


즉, 모두 다 많이 떨어지는 면접이지만 누군가에겐 성장의 과정이, 누군가에겐 좌절의 시작이 될 수 있어요.


그러니, 과정으로 인식할 수 있게 노력해 주세요.

지금의 행복을 놓치 않고, 면접에서 부족했던 문들을 채우며 개선하는 식으로요.


저의 경우에는 항상 면접이 끝나고 집에 오는 길에 아쉬웠던 질문들을 리스트업해서 점차 보충했고, 어떻게 하면 면접을 있었을까를 계속 고민했어요.


이러면서 자연스럽게 성장의 과정으로 인식되었던 것 같아요.


과정으로 인식하기 위한 두 가지 조건

취업에 올인하지 않고 지금의 행복을 누리기

면접이 끝나고 부족했던 점들을 정리하며 개선하기




3. 여유 가지기


앞선 두 가지, 취업에 올인하지 않고 성장의 과정으로 인식하면 여유가 생겨요.


저의 면접 경험을 돌아보면 심리적으로 여유있는 상태에서 봤던 면접의 결과가 항상 좋았고,

실제로 여유와 면접의 상관관계 관련 연구 결과들도 꽤 있더라고요.


여유가 면접에 미치는 영향

긴장이 줄어들고 자신감이 생김

생각이 명확해지고 질문에 대한 답변도 논리적이고 일관됨

스트레스가 줄어 면접에서의 차분함을 유지할 수 있음

여유가 있다는 건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이며 당일의 컨디션 관리에도 도움이 됨


반대로, 여유가 없는 상태에서의 면접은 한번에 무너지는 경우가 많았어요.


특정 질문에서 답변이 꼬이니 집중을 잃어 생각없이 답을 하게 되고

답변에 자신이 없어지고

여유가 없는 불안한 감정을 면접관분들이 다 눈치채요.


하지만 여유를 가져야겠다고 마음을 먹어도 쉽게 되지는 않아요.


앞선 두 가지를 지키기 위한 노력과 동시에 의식적으로도 여유를 가지기 위해 노력해야 돼요.


+여유라는 게 내가 어느 정도로 면접을 준비했느냐에 따라서 생기기도 하는데, 관련해서는 준비편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누군가는 이렇게 생각할 수 있어요.


취업에 올인을 해야 붙을까 말까이지 않을까


맞는 말일 수 있지만, 올인하는 게 생산성 면에서 오히려 비효율적일 수 있고 올인해도 대부분 떨어지는 게 현실이에요. 


그러니 지금의 행복을 유지하며 길게 봤으면 좋겠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 당장 해야 되는 면접 준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