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좐네강아지 Mar 28. 2018

강아지가 허공에 긁는 행동할 때

 얼마 전 고객의 강아지의 증상을 보고 이런저런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찾아본 결과, 이러한 결과를 알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저희 고객의 강아지는 그저 가려웠던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혹은 이러한 징후나 증상을 보이는 개들이 있다면 한번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고통과 가려움 같은, 그러나 비정상적 지각에 의한 것입니다. 만약 강아지가 후두고 이형성(CLM), 척수공동증(SM)을 앓고 있다면 우리는 주로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감염된 강아지는 목이 아플 때 코를 바닥으로 향하고 종종 비명을 지를 것입니다. 목의 통증이 있지만 이러한 장애는 매우 일반적입니다. 또한 우리는 등의 통증이 있는 많은 개들을 볼 수 있습니다. CLM/SM 이 있는 개들은 그저 만지는 것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배변을 하고 들려질 때 비명을 지르는 CLM/SM 의 질환을 겪고 있는 많은 개들을 관찰해왔습니다. 이런 질환에 처해있는 어떤 녀석들은 스트레스를 받을만한 상황 혹은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에  명확하게 고통을 보입니다. 우리가 압력의 변화, 상관없는 원인으로 추정하는 것이 유스타키오관 주위의 척추 부분으로 옮겨지고, 일시적으로 병의 신호가 악화됨으로 이끕니다.
 
 비정상적 감각은 수의사들의 세계에서는 그저 추측입니다. 강아지들은 이상한 가려운 느낌에 대해 우리에게 말해줄 수 없지만, 많은 사례에서 보여주듯 확실하게 행동합니다. 우리는 영구적으로 긁는 행동과 함께하는 CLM/SM 이 비정상적인 감각(주로 캐벌리에 찰스 킹스 스파니엘에서 볼 수 있음) 과 유스타키오관의 공동이 척수에서 뇌에 이르는 길을 막아, 해석하는 감각을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합니다. 이 이론을 뒷받침하는 것은 대부분의 개들의 긁는 행동이 직접적으로 피부에 닿지 않고, 피부가 이상한 것이 아니라고 추측합니다. 고통과 긁는 것은 일반적으로 CLM/SM 의 신호로 봅니다. 다른 병적 신호는 밸런스를 잡지 못 하고 네 다리로 걷는 것을 어려워하고, 가끔 앞다리를 잘 쓰지 못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어떤 개들은 척추 측만이라고 불리는 척추의 뒤틀림을 보입니다. 강아지가 서있는 자세에서 내려다보는 것이 가장 찾기 쉬운 방법입니다. 비정상적인 척추가 굽어있는 것은 똑바로 펴는 자세를 유지할 신경에 유스타키오관의 공동이 손상을 주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후두고 이형성에서, 10%의 발작 행동이 발생합니다. 우리는 비슷한 현상을 CLM/SM 의 현상을 보인 캐벌리어 킹 찰스 스패니얼에게서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종은, 간질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 신경학적인 두 가지 혹은 한가지 질병인지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97% 의 개들에게서 신체검사 중 목의 고통이 있음을 발견했음에도,  LIVS(수의학 단체)의 이러한 증상의 많은 연구결과에 따라, 다른 증상이 인지되어야 하고 요약되어야 함을 테이블 1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Table 1. CLM/SM 의 증상을 보인 개 주인에게서 보고된 징후


CLM/SM 이 얼마나 일반적으로 증상과 고통의 원인으로 작용할까요?
 
 임상적으로 영향을 받은 개들은 CLM/SM에 영향을 받은 모든 개들에 비해 적은 숫자일 것입니다.  정확한 범위가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만약 임상적으로 영향을 받은 개들이 최근 조사에 의하면 4%에 이른다고 하며, 전 세계에 걸쳐 몇천 마리의 캐벌리에 킹 찰스 스패니얼이 영향을 받으며, 1년 동안 영국에서만 447개의 새로운 케이스가 있습니다.

 LIVS 실험에 따른 새로운 최근의 데이터에서  SM 증상을 보인 110마리의 개들 중 증상을 보이지 않은 (39%) 의 개들에 비해 현격하게 증상을 보인 녀석들이 (61%)로 더 많았습니다. 게다가, 227마리의 59% 의 개들이 주인들에 의해 증상을 보고되었지만, 97.3%의 개들은 신체검사에서 목의 고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른 연구는, 25% 캐벌리에 킹 찰즈 스패니얼에서 증상이 없는 개들에게 실시한 MRI 검사에서 SM 이 있음을 훨씬 더 많이 찾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이 숫자들은  증상이 없는 개들이 증상이 있는 개들 보다 훨씬 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By caninechiariinstitute.org-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3-3 강아지 자율급식 VS 제한급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