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좐네강아지 Mar 26. 2018

3-3 강아지 자율급식 VS 제한급식

자유급식으로 바꾸기

 자유급식으로 전향하기로 하였거나 혹은 몇 년 동안 그렇게 해왔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분이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에 밥그릇을 두는 것입니다. 이것은 계속해서 강아지가 얼마큼 먹는지 여러분이 확인할 수 있고 만약 강아지가 갑자기 먹는 것을 멈춘다면 (이것은 건강에 문제가 있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강아지가 제한 급식을 하였고 매 식사마다 그릇에 있는 것을 전부 비웠다면 첫 번째 며칠 동안 그렇게 계속하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겁먹지 마시고 상식으로 생각하세요. 먹이를 계속해서 채우지 마세요. 토하게 하지는 말아야겠죠? 한번 여러분의 강아지가 그릇에 있는 것을 비우고 떠난다면, 신호 없이 조금만 더 그릇에 부어 다음에 그릇 쪽으로 오게 하면, 녀석은 그곳에 먹이가 있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하루 정도 계속 이와 같이 하세요. 매번 가득 부울 필요가 없습니다. 조금만 부으세요. 여러분은 강아지가 항상 음식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하길 원합니다.
 
 다른 옵션은 간단하게 음식을 가득 부어 강아지가 배부르게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배가 부르면 멈춥니다. (모두 그런 것은 아닙니다.) 만약 녀석들이 음식이 있는데도 다른 곳으로 간다면, 이것은 녀석들이 음식이 항상 거기 있다는 것을 깨닫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결국에는 음식이 항상 그릇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첫 번째 며칠에는 평소에 먹는 것보다 많이 먹을 것입니다. 그러나 곳, 먹는 습관이 바뀔 것이고, 배고플 때만 먹을 것입니다.
 
 
 살이 찌는 것은 자유급식에서 바라지 않는 첫 번째 항목일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유급식을 하기 전 강아지의 몸무게를 재고, 계속 반복합니다. 그래서 첫 번째 몇 달 동안은 계속해야 합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몸무게를 재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주의해서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살펴봅니다. 강아지의 갈비뼈를 만지는 것이 힘들어졌나? 위에서 봤을 때 허리라고 말할 수 있는가? 이것은 즉시 살이쪚음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고 적당한 단계에서 멈추고 뒤바뀝니다. 먼저 말했듯, 어떤 강아지들은 스스로 먹을 줄을 모르고 그릇에 사료가 있는 한 계속해서 먹습니다. 이러한 강아지들은 제한 급식이 오히려 좋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강아지가 살이 찐다면 (혹은 이미 비만이라면), 자유급식이 옳은 일인가는 한번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What's the 엉클좐 thinking?

 필자의 의견에 반대하는 바는 아니지만 이미 언급했듯 제한 급식이 공격성을 불러오거나 음식에 대해 지키는 습성을 불러온다는 말은 100% 적용되지 않는듯합니다. 무리 생활을 하는 개들은 리더가 먼저 배불리 먹고 난 나머지를 자기네들 끼리 서열에 의해 나눕니다. 하지만 개의 무리가 사냥을 원할 때마다 성공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렇듯 먹는 것이 원초적으로 정기적으로 먹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오랜 세대에 걸쳐 인간과 가깝게 지낸 후 그들의 습성은 인간의 스케줄에 따라 바뀌어갔고 사람이 먹은 후 나머지를 먹었습니다. 말인즉은 항상 배부르게 먹지는 않았을 거라는 말입니다. 그런면으로 비추어 본다면 개들은 항상 배고플 것 이고 자율적으로 정해놓은 양대로 먹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제한 급식이 오히려 더 나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먹이를 보상으로 주는, 훈련을 할 때 훈련성이 좋은 아이들은 제한 급식이 훨씬 낫다는 것은 많은 훈련사들이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필자가 자신의 개는 자유급식을 함에도 사료를 자신의 손으로 주면 먹이를 바탕으로 훈련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한 가지의 상황만 보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조사와 연구결과가 나와야 할 부분입니다. 제 생각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게 100% 맞다, 이건 틀리다 이런 글들이 많아 여러분으로 하여금 올바른 결정을 하실 수 있도록 이 글을 올렸습니다. 보시고 자신의 강아지에게 맞는 급여 방법을 찾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세상에 100% 옳은 것은 없으니까요....


-by 엉클좐-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2 쓰레기가 강아지 사료 성분이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