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좐네강아지 May 10. 2018

소량의 스테로이드 안전한가?

 면역시스템의 불균형 치료 방법 중 하나는 저단 위의 스테로이드를 주는 것입니다. 임상 징후를 유지하는 가장 낮은 용량의 스테로이드는 저단 위의 정의입니다. 가끔 이 의미가 격일을 의미하기도 하고, 약의 비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안전할까요?


 복용량을 어떻게 하는가와 관계없이, 반복되는 스테로이드의 사용은 면역시스템을 약화시킵니다. 적절한 용어로 스테로이드는 스테로이드성 소염제라고 부릅니다. 스테로이드라는 의미는 염증을 낮춰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스테로이드는 우선 왜 염증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관여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스테로이드는 꽤 심각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고 반복된 사용은 악화를 불러옵니다.


면역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박테리아, 바이러스와 다른 이물질 즉 알레르기와 같은 것의 침입과 싸우는 것입니다. 면역시스템이 균형을 이루지 못할 때 다른 일들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것들은 알레르기, 고초열, 염증성 장질환, 고양이의 잠 식성 궤양, 핫스폿, 루프스, 펨피겨스 와 같은 자가면역 질환에서 다양합니다.


우리가 면역시스템을 억제하여 염증성 장질환 또는 잠 식성 궤양의 징후를 억제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또한 도움되는 부분의 나머지 면역 시스템 (감염을 예방하는 부분! 세포주기를 조절하는 유용한 부분)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스테로이드의 장기간 사용의 반향은 우리가 막으려 노력했던 질병의 생성을 포함합니다. 다른 부작용으로는 당뇨, 췌장질환, 암 이 포함됩니다.


저단 위의 스테로이드로 증상을 치료하는 것은 그저 증상을 치료하는 게 전부입니다. (증상의 호전) 이것이 서양의학의 주축입니다. 반면에, 통합 수의사는 원인을 알아내려고 합니다. 통합 수의사는 위험한 약물치료로 질병을 억압하기보다는 긋겠지 다시 오는 것을 막기 위해 우선 질병의 원인을 알아내는 노력을 합니다. 


-by Dr. Cathy Alinovi DVM-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2 개에게 적정한 온도에 대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