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좐네강아지 Jun 15. 2018

3-3 개의 스트레스 신호

Signal of stressed

행동의 전이
 
• 눈 깜박임 (평소보다 빠르게)
 
• Chattering teeth 이를 부딪힘
 
• 코 핥기 (강아지의 혀가 한번 혹은 여러 번 밖으로 나옴)
 
• 긁기
 
• 털기 (젖었을 때와 같이 말라있을 때도 함)
 
• 하품하기
 
• 침 흘리기 혹은 거품 물기 : 이것은 스트레스의 표현일 것입니다. 혹은 음식에 대한 반응, 입에 상처가 있음을 뜻하기도 합니다.
 
• 지나친 그루밍(털 관리) : 개는 발, 다리, 옆구리, 꼬리, 성기 등을 씹거나 핥을 것이고 또한 상처를 낼 수도 있습니다.
 
• 지나친 행동 : 광란의 행동 혹은 침착하지 못한 상태, 가끔 주인을 무시하거나 떠나려는 상태로 오해될 수 있음.
 
• 면역체계의 혼란 : 오랜 기간의 스트레스는 면역 시스템을 약하게 합니다. 면역이 관계된 문제는 만약 강아지의 스트레스 레벨이 줄어든다면 향상될 수 있습니다.
 
• 주의/집중력 부족 : 스트레스를 받을 때 뇌는 정보처리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 기대기/달라붙기 : 스트레스를 받은 개는 사람을 안식처로 삼아 접촉하려고 합니다.
 
• 낮은 자세 : 살금살금 걷기 혹은 죄지은 것처럼 행동하기 또는 몰래 하는듯한 (많은 오해가 있는 행동들) 행동 은 스트레스의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 입을 사용(잘근잘근 씹는 행동) : 사람 피부에 입을 가져다 대는 것은 강아지의 호기심 혹은 성견의 나쁜 버릇이 될 수 있지만 스트레스의 표현이 될 수도 있고, 이를 찾아 없애기 위해 씹는듯한 행동, 간식을 어렵게 입으로 꺼내는 것, 아프게 무는 것, 꼬집기 혹은 무는 것의 범위가 되기도 합니다.
 
• 강박적 문제 : 이러한 것들은 상상에서 나는 곤충을 잡는 것, 그림자 쫓기, 꼬리 쫓기, 이식증 (먹을 것이 아닌 것을 먹는 것), 몸을 빨기, 자해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강박장애는 대개 유전적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그러한 행동은 스트레스에 의해 발현되기도 합니다.
 
• 헐떡거리기 : 개가 따뜻할 때 빠르게 얕은 숨을 쉬거나 혹은 깊은 숨을 쉬는 것은 정상이고 또는 운동을 했거나 하는 경우이지만 따뜻하지 않고 운동하지 않은 녀석들이 그럴 때는 스트레스의 신호이기도 함
 
• 경직된 움직임 : 긴장은 다리, 몸, 꼬리의 움직임이 확연하게 경직되는데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스트레칭 : 근육의 스트레스성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많은 개들은 스트레칭을 합니다. (자고 일어나서도 합니다.)
 
• 발바닥에 땀 :  발바닥에 수분이 바닥, 테이블, 고무매트에 보일 수 있습니다.
 
• 떠는 행동 : 스트레스로 인한 행동 일수 있습니다. (춥거나)
 
• 흐느껴 우는 것 :  사람을 짜증 나게 하는 이러한 높은 톤의 음성은 스트레스의 표현입니다. 어떤 경우는 흥분되었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울 정도로 흥분된 개 또한 스트레스받은 것입니다.
 
제가 이 리스트를 다시 읽은 것처럼, 저는 제 개의 스트레스의 신호를 과거에도 현재에도 찾았습니다. 저는 제가 아끼는 Companion dog degree에서 만난 포메라니안 dusty를 떠올렸습니다. 3분 정도의 엎드려에서 신호를 주어 녀석을 풀어주었고, 작은 발이 닿아있는 고무매트에서 땀이 나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저는 그 순간에 녀석에게 그것이 얼마나 스트레스였나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희 개들 중 소리에 민감했던 웰시코기 Lucy는 제가 천둥소리를 듣기 훨씬 전부터 천둥이 다가올 때 몸을 떨며 두려워핶고, 반면 캐틀독 믹스 Tucker는 저에게 기댔고 또한 제가 천둥이 소리를 듣기 전부터 그랬습니다. 두 마리의 개와 같이 일기예보가 필요한 녀석들이 있습니다. 스코티시테리어 더비는 보통 간식을 주면 아주 착했습니다. 단 다른 개가 눈앞에 보이면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그러면 손가락을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 인간 또한 몸을 사용해 보디랭귀지를 사용하고, 스트레스를 경감시켜주는 생물학적 요구에 굴복합니다. 저는 가끔 말을 탑니다. 매번 말에 앉아 제 차례가 끝나기를 기다리게 되면 저는 주체 안되는 하품을 계속하게 될 것입니다. 최근 저는 깨달았습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줍니다.

-By Pat Millier-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5-4 반려동물 사료의 역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