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개가 밥은 안 먹는다?
가장 스트레스받는 일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단순히 먹지 않는다고 사료를 바꾸거나 짐작으로 많 상황을 판단하여 일을 그르친다면 본인에게나 개에게 나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식욕을 잃게 되는 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이것을 알아내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어떤 원인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개의 식욕을 살펴봅니다. 기억하세요 많은 건강한 강아지들이 평균적으로 여러분께서 구입한 사료 권장량에 60~70%를 먹는 게 보통입니다. 강아지가 먹지 않는다 그것은 곧 식욕부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욕부진이란 말이 주로 사람에게 적용되는 신경성 식욕 부진증(거식증) 과 같지는 않습니다. 식욕부진은 병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먹는 습관이 바뀌었을 때 수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잘 먹던 강아지가 그렇지 않게 되었을 때 빠른 진단과 처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병의 원인
만약 강아지가 다른어떤 증상과 함께 식욕부진이 온다면 식욕부진은 병의 신호로도 볼 수 있습니다. 식욕부진이 중요한 질병을 불러오지 않더라도 가끔 특정한 질병이나, 암, 신경계 바이러스 감염, 치과적 질환, 간질병, 신장 질병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검사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백신의 영향
백신 자체가 무서운 질병을 극소량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백신의 원리는 다들 아시죠?) 백신은 지난 100년간 수백만의 강아지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왔습니다. 가끔 강아지들이 백신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경우 식욕부진의 증상은 잠깐입니다.
질병과 이상징후 에 대한 발견은 수의사의 몫이 아니라 주인의 몫입니다. -by 엉클좐-
여행 또는 낯선 환경
새로운 곳의 여행이나 이사하기 전까지 강아지의 식욕부진이 없었다면 그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끔 새로운 장소에 대한 두려움으로 행동장애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까다로움 또는 행동문제
어떤 강아지들은 단지 까다로워 그럴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는 먹기 힘든 높이에 사료를 준다던가 옆에 두려운 강아지가 있어 불편하게 한다던가 하는 이유입니다 단 함부로 우리 강아지가 까다롭다고 판단하지 마세요 첫 번째는 먼저 나열한 원인을 살펴보고 해당사항이 없을 때 마지막으로 결론지을 문제입니다.
많이들 아시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강아지가 먹지 않을 때 '버릇이 나빠졌다'라고 한목소리를 내시기에 걱정되는 맘에 이 글을 올려봅니다. 제 경험으로 비췄을 때 물론 아프지 않은 개들이 더 많았지만 병 때문에 그런 녀석들도 있었습니다. 함부로 그런 식으로 진단 내리고 먹게 하는 훈련을 하고 나서 그런 경우가 아닌 걸 알더라도 그때는 이미 병이 깊어진 후입니다. 그러니 부탁드립니다. 아무리 믿지 못하는 세상 믿을만한 동물병원이 없다 혹은 너무 비싸다 하시더라도 주치의를 한 분 정도는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언젠가는 도움이 됩니다.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가 작성한 과학적 근거를 바탕이 되는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