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좐네강아지 Aug 06. 2018

5-5 하이포알러지 개 샴푸에 대해

Long Words Are Okay in Shampoo Ingredients


 어떤 사람들은 개 주인들에게 라벨에 발음하기도 힘든 단어들이 있는 제품들을 피하라고 권하기도 합니다. 말도 안 되는 이야기입니다. 저는 "rosmarinus officinali" 라고 말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이것이 로즈메리이고, 하이포 알레르기 샴푸에서 일반적인 성분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로즈메리는 천연 보존재뿐 아니라, 냄새 제거, 항염, 방부제 역할을 합니다.


Soap is Okay, Too


 물론, 당신의 개가 판단해야 하는 일이긴 하나, 일반적으로 우리는 성분으로써의 "soap"를 꺼려하지 않습니다. 많은 하이포 알러지 제조법에서는 "soap free" 라는것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Soap 은 화학물 이거나 또는 자연성분이고, 항상 독하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saponified coconut oil" 또는 "saponified olive oil 또는 그 외에 비슷한 것을 본다면, 제품에는 soap를 포함한 것입니다. Saponification 은 식물성 지방 또는 동물성 지방을 비누화한 것입니다.


The Preservative Conundrum


 보존재는 양날의 검과 같은 성분입니다. 대부분 샴푸를 효과적으로 보존하는 화학물은 민감한 개에게 반대의 결과를 나타내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몇몇의 예에서 파라벤을 포함하고, 이것들은 라벨에 propylparaben 또는 butylparaben라고 표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항균작용을 합니다. 어떤 샴푸들은 formaldehyde를 보존재로 사용합니다. 이런 것은 sodium hydroxymethylhydroxymethylglycinate라고 표기되기도 합니다.


 함균 과 항곰팡이 작용 때문에 일반 샴푸 보존재는 포룸 알데히드를 대체하기 위해 발전시킨 methylchloroisothiazolinone이고, 널리 사용됩니다. Campaign for Safe Cosmetics 에 따르면methylchloroisothiazolinone는  "폐의 독성, 알레르기 반응, 신경독성에 연관됩니다." 미안하지만 제개에게는 쓰지 않겠습니다.


 당신이 자연 보존 재가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한다면, 보존제의 성분이 어떠한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로즈메리? 포도씨 추출물? lemongrass? 아니면 다른 것?


 모든 보존재를 피하려고 한다면, 유통기한이 나온 작은 병을 구입하세요. 보존 재가 없는 샴푸에 유통기한이 나와있다면 날짜 지난 상품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것은 날짜가 지난 이 후에는 보존기능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고, 이것을 사용하는 것은 당신 또는 개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Make Your Own Doggy Shampoo!


추후에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샴푸 레시피를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y 엉클좐-


Bathing Sensitive Dogs


 당신의 개가 어떤 샴푸에 대해서도 부작용이 있다면, 동물병원에 연락해 녀석의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 당신이 꼭 해야 하는 일 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그리고 제품 이름과 성분을 노트에 적어놓으면, 이후에 그러한 제품(비슷한 제조법의 다른 샴푸)을 피할 수 있습니다.


 민감한 개를 위해 당신이 선택한 샴푸가 녀석의 피부에 영향을 주는 유일한 인자가 아님을 기억하세요. 너무 자주 목욕시키는 것은 아무리 좋은 제품을 쓴다 하더라도 녀석의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빈번한 목욕은 개의 자연 오일을 제거하고 피부와 털을 건조하게 합니다. 지나치게 건조한 피부는 갈라지고, 간지럽고, 심지어 피가 나서 더 가렵고 감염되기 쉬워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개들을 위해, 가장 큰 문제는 샴푸가 아니라, 얼마나 자주 목욕을 하는가 와 완전한 목욕방법에 대한 것입니다."라고 코렐 수의대 반려동물 병원 피부과 교수인 William H. Miller Jr., VMD, DACVD는 말합니다. " 많은 사람들이 빈번하게 피부건강이 문제가 될 때까지 목욕을 시킵니다. 당신이 매우 순한 샴푸를 사용한다고 해도 너무 자주 목욕을 시킨다면 피부 문제의 원인이 바로 당신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미용사들이 개들은 곰팡이 감염의 문제를 막기 위해 목욕 후에 완전히 말려야(특히 털이 빽빽하게 많은 개들) 한다고 말할 것입니다. Dr. Miller contends that “목욕 후에 강한 바람으로 말리는 것은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라고 Dr. Miller 은 주장합니다.


A final note: 민감한 당신의 개에게 사람 샴푸(아무리 순하다고 해도)로 목욕시키지 마세요. 개의 피부와 사람 피부는 PH 레벨이 다르고, 사람이 중성에 가깝고 개는 알칼리성에 가깝습니다. 


-by Cynthia Foley-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4-4 개 암의 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