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만지는 것을 싫어하는 개

by 좐네강아지

안녕하세요 엉클좐 입니다. 무더위에 다들 그리고 개들도 고생이 많으시죠? 아무쪼록 사고 없이 이 더운 여름날 무사히 보내시길 바랍니다.


지난번에는 만지는 것을 싫어하는 개들이 왜? 그럴까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원인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 설명을 했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문제를 해결해야 할까요?


만지는 것을 싫어하는 개들은 대부분 사람의 '손'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전에 맞았던가 아니면 붙잡혔던가 혹은 그 이상을 겪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손을 보이게 되면 두려워하게 됩니다. 저희가 개들을 관리하려면 발이 아니라 '손'을 쓰겠죠? 그래서 손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야 합니다.


이 훈련에는 두 가지 이론이 사용됩니다. Counter Conditioning(역조 건 형성), desensitizing(둔감화) 이 두 가지는 거의 세트입니다. 무언가에 대해 공포를 가지고 있어 그것을 극복해야 할 때는 거의 이 두 가지 이론으로 교정할 수가 있습니다. 심지어 학대당하여 극한 공포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 또한, 교정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훈련이 어떤 과정으로 이뤄지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일단 자신의 아이가 어느 정도로 싫어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단순히 손을 보면 겁을 먹는지 아니면 조금 세게 잡으려고 한다면 무서워한다던지, 단계를 세 가지 정도로 나눠 설명드리겠습니다.


Level 1 손을 보는 것은 괜찮지만, 특정 부위에 대해 손으로 접촉한다면 공포를 느낀다던가, 이로 인해 공격성을 드러내는 정도


Level 2 손을 보는 것은 괜찮지만, 모든 부위에 손을 가까이해 만지려 하면 공포를 느끼거나, 공격성을 드러냄


Level 3 손을 보는 것으로도 공포를 느끼고, 사람에게 다가오려 하지 않는 정도.


보통 아이들이 Level 1 정도 일 것입니다. 그보다 낮은 경우도 있을 것이고요. level 2, level 3 정도면 공격성이 어느 정도는 상태 이기 때문에 여러분들께서 스스로 행동교정 하기에는 위험하고 어렵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그러면 훈련방법을 알아봅니다.


첫 번째 손에 대한 '인식'을 바꿔줍니다. 손에서 항상 좋은 게 오고, 무서워할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손으로 맛있는 것을 주거나, 만져도 되는 부위부터 부드럽게 만지며 다른 손으로는 먹을 것을 줍니다. 이때 개들이 좋아할 수 있는 말투 높은 톤으로 칭찬하는 것도 좋습니다.


두 번째 만질 수 있는 부위를 늘립니다. 머리를 만지는 것이 괜찮지만, 목 부분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머리에서 목 쪽으로 살짝살짝 넘어가 줍니다. 물론 이때도 앞선 방법과 같이 먹을 것을 주고 칭찬해 줍니다.


세 번째 보통 아이들이 싫어하는 부위 즉 발, 귀, 항문, 생식기 등 까지 부위를 점차 넓혀 갑니다. 방법은 아까와 동일합니다.


네 번째 모든 부위에 대해 만지는 것이 가능할 정도로 발전되었다면,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제 손에 압력을 주어 만져줍니다. 많은 분들께서 여기까지만 하시고 그만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아이들 목욕이나 기타 관리를 할 때 부드럽게만 만져서 할 수 있을까요? 때로는 잡아당기기도 해야 하고, 움직이지 않을 정도로 잡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 세 번째에서 멈췄다면 이런 관리 행동들을 쉽게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관리할 때 이상으로 손으로 압력을 주어 만져가며 이것에 적응을 시켜야만, 관리할 때 아이들이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가 있습니다. 아프지 않을 정도로 온몸을 손에 압력을 주어 만집니다. 이때 단계를 나눠 점차 늘려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때도 앞선 방법과 같이 먹을 것을 주며 칭찬을 해줍니다.


별로 어렵지 않으시죠? 이와 같은 훈련을 할 때 항상 '임계점'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느 부위를 만지는데 갑자기 으르렁 거리 거나 공포스러워한다면 바로 그전 단계로 다시 돌아가 시간을 좀 더 사용하여 다음 단계로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문제는 90% 이상이 주인의 잘못된 메시지나, 행동 때문에 일어납니다. 이것이 일어나기 전 하는 것이 예방이고 예방에 가장 좋은 것은 '퍼피 클래스'입니다. 연구결과를 보게 되면, 16주가 지나면 보통 사람이나, 어떤 물건에 대해 그전보다 긍정적으로 대하지 않게 됩니다. '퍼피 클래스' 이제는 더 말할 필요도 없이 중요한 것입니다. 보다 강아지와의 행복한 삶을 위해 투자하시겠습니까? 하지 않으시겠습니까?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by 엉클좐-


관련글 2-1 만지는 것을 싫어하는 개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5-4 어떻게 짖는 개를 멈추게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