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강아지 긍정적 배변 훈련

by 좐네강아지

드디어 배변 훈련이군요 처음부터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잘 따라오다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개는 자연적으로 깨끗한 동물입니다. 자신의 집을 더럽히지 않으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습성을 미리 알고 있다면 배변 훈련은 충분히 쉽습니다. 처음 강아지를 데려왔을 때 나이가 있는 개 던, 어린 강아지던 여러분의 목표는 집에서 실수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합니다 하지만 몇 가지 지켜할 것 들이 있습니다.

첫째 강아지는 목줄을 착용하여야 하며 둘째 항상 크레이트 (일명 켄넬박스) 나 펜스 안에 있어야 합니다. 셋째 강아지는 항상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부터 관리 감독을 받아야 합니다. 넷째 강아지로 하여금 바른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며 실수할 수 있는 기회를 막아야 합니다.

일단 여기까지 기억하시고 시작하겠습니다. 지금 시작하는 얘기는 가상의 가족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예로 들은 것입니다.
(등장인물 : 강아지-> 복남이, 아빠, 엄마, 철수, 영희)

강아지 배변 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감금(Confinement), 관찰(observation)입니다. 이것 때문에 아래와 같은 훈련 방법을 사용합니다. -By 엉클좐-

아빠는 차 뒷자리 크레이트 안에 타고 있던 복남이를 꺼내어 목줄을 채우고 바로 집 마당 한쪽 가족들이 정해놓은 배변하는 장소를 거쳐 집으로 들어오려고 합니다. 복남이는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잘 하지는 못합니다. 몇 분 정도 배변 장소에서 아빠는 참을성 있게 복남이가 배변 욕구가 생길 때까지 기다립니다. 30초 후 드디어 복남이가 오줌을 쌉니다. 아빠가 '옳지!' 하고 칭찬을 해주며 보상으로 간식을 줍니다. 이내 목줄을 풀어주고 현관으로 향합니다. 12살 영희와 15살 철수가 기쁜 마음을 감추며 현관에서 아빠와 복남이를 맞이합니다. 이들은 조용하게 맞이합니다. 자신들을 향해 관심을 보이면 칭찬해 줍니다. 만약 복남이가 점프를 해야 달려들면 이내 등을 보이며 돌아섭니다.

몇 분 후 아빠는 복남이를 데리고 집으로 들어가기 전 (아직도 안 들어갔어요 ㅡㅡ) 거의 점심시간이 되었네요 아빠는 식사 전에 복남이가 차분해졌으면 합니다. 거실에 복남이의 집이 울타리와 함께 준비되어 있습니다. 철수의 작품입니다. 철수는 두터운 신문지를 울타리 안에 깔고 복남이의 집(크레이트)을 넣습니다. 복남이 집 안에는 쿠션도 있습니다 울타리 안에는 장난감도 몇 가지 준비가 되어있네요. 마지막으로 철수는 복남이의 물그릇을 울타리의 문과 먼 곳에 놓습니다. 이제 강아지를 맞이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배변훈련2.jpg 정말 신경 많이 쓴 구성 입니다. 그뤠잇! 입니다.


아빠는 복남이를 여전히 컨트롤하기 위해 목줄을 착용시켜 집안으로 데려옵니다 그리고 울타리 안에서 복남이와 함께 몇 분을 기다립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복남이가 노는 동안 엄마 (드디어 엄마 등장!!)는 주방에서 복남이의 밥을 준비합니다. 밥이 준비됐을 때 아빠는 울타리 밖으로 나와 복남이를 혼자 남겨둡니다. 엄마가 울타리 밖에 서있을 때 복남이가 앉아서 엄마를 바라봅니다. 엄마가 '옳지!'라고 말하고 준비한 밥을 울타리 안으로 넣어줍니다.

복남이가 밥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우고는 '뭔가 할 것이 있나?' 하는 눈치로 주변을 살핍니다. 가족들이 식탁에 앉아 점심을 먹고 있습니다. 복남이는 혼자 남겨진 것이 즐겁지는 않습니다. 복남이는 우는소리를 내며 주목을 시키려고 합니다 하지만 가족들은 무시합니다. 지금 복남이는 피곤합니다. 몇 번의 우는소리 끝에 멈추고 이내 신문지를 말며 놉니다. 그때 엄마가 '옳지!' 하며 간식을 줍니다. 복남이는 먹고 난 후 입맛을 다시며 잠이 듭니다. 잠자는 동안 복남이의 두뇌에서는 배우기 시작한 세 가지의 것을 처리합니다.

하나 '옳지!' 란 말은 매우 즐겁고 그다음에 내가 간식을 먹게 되는구나!
오줌을 싼 후에 '옳지!'라는 말을 듣고 간식을 먹게 되는구나!
우는소리 내는 것은 아무것도 얻을 수 없고 조용히 있을 때 '옳지!' 란 말과 함께 간식을 얻게 되는구나!


관련글 2-2 강아지 긍정적 배변훈련

-by 엉클좐-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가 작성한 과학적 근거를 바탕이 되는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