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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좐네강아지 Feb 26. 2020

3-2 개들의 정서적인 삶

Even Happy Emotions Interfere with Learning


 전편의 예는 불편한 감정 즉 공포, 분노, 슬픔의 감정에 초점을 둔 것입니다.  부정적 감정이 행동에 대한 우리의 선택과 학습에 극심한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즐거운 감정은 어떨까요? 이러한 감정들이 우리의 행동이 밖으로 표현되는데 충격을 주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당신이 로또에 맞았다고 합시다. 100억! 당신은 미칠 듯이 기분이 좋을 겁니다. 게다가 스스로 즐거움을 만끽합니다. 당신은 모든 당신의 친구들에게 말하려고 입이 근질근질 해집니다. 하지만 첫 번째, 당신은 서류 작업과 몇 가지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당신의 주민등록 번호, 당신이 낸 전년도 세금에 대해, 또한 한 번에 받을 것인지 20년 동안 나눠 받을 것인지. 당신은 매우 중요한 인터뷰에 응하는데 매우 힘들어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또는 연금수령 같은 의미는커녕 자신의 이름조차 겨우 기억할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복권 담당자는 이런 광경을 많이 본 사람이어서 실제로 당신이 진정될 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담당자는 당신이 도와줄 수 있는 친구를 데리고 오길 제안할 것입니다. 인터뷰를 혼자 할 경우 잘못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친구가 필요한 서류 목록을 작성하고 결정을 정리하는 동안 당신은 집 주위를 돌며 마치 3살짜리 아이가 크리스마스 아침을 맞는 것처럼 비명을 지르고 기뻐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정말 대단한 경험을 하게 되지만 강한 감정이 합리적 사고를 막고 있기 때문에 사고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습니다.


Examples of Emotional Interference in Dogs


그럼 이제 우리 개들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큰고 공격적인 개가 훈련소에서 당신의 개에게 달려듭니다. 당신의 개는 물리적 상처를 입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녀석은 분명 마주쳤을 때 공포를 느꼈을 것입니다. 녀석은 어디에 다른 개가 있는지 쳐다보는 것을 멈출 수 없습니다. 녀석이 이러한 단계까지 훈련이 되어있는 상태라 할지라도 지금, 녀석은 방의 가운데에서 긴장한 채 서있습니다.


 녀석은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배울 정도의 상태가 아닙니다. 심지어 녀석이 다른 개가 보이지 않을 때 역시, 녀석은 당신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더 이상 아니기 때문입니다. 핸들러의 입장에서 보면 위협은 사라졌고 핸들러는 녀석의 훈련을 계속해서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하지만 길에서 공격당한 사람이 경찰이 와서 범인을 체포하고 난 후에도 쉽게 움직일 수 없는 것과 같이 개도 역시 쉽사리 움직일 수 없습니다. 녀석의 감정은 이성적 생각하던 전으로 다시 돌아가야 합니다. 돌아가야 하는 시간이 주인이 원하는 시간이 아니라 동물이 겪는 경험의 기능의 시간으로 소요되어야 합니다.


즐거운 감정은 어떠할까요? 우리 개들이 즐거운 경험을 할 때 이성적 사고를 또한 차단할까요? 그렇습니다.


당신의 개는 호텔에서 2주 후에 당신과 다시 만나게 됩니다. 녀석은 너무 기쁜 나머지 점프하고 인사하는 것을 참을 수가 없습니다. 사실, 녀석은 너무 기쁜 나머지 흙 묻은 발로 당신의 옷에 발자국을 찍는 것이 얼마나 당신을 화나게 하는지 볼 수조차 없습니다. 둘 다 현제 감정의 영향 하에 있습니다. 개는 당신을 만나서 너무 기쁘고 당신은 옷이 망가지기 때문에 열 받고 있습니다. 그 순간은, 둘 다 매우 좋은 결정을 내리는 것이 어렵습니다.


When Emotions Fuel Our Dogs’ Learning


감정이 항상 개들의 학습을 막지는 않습니다. 가끔, 개의 감정이 굉장한 배움의 상황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하루 종일 집안에 있다고 합시다. 녀석은 지루하고 뭔하 할 것을 찾을 것이고 그래서 녀석은 정원의 흙을 파게 됩니다. 후에 녀석은  개간 식이 놓여 있는 선반에 어떻게 올라가는지 스스로 학습합니다.


이 개는 배움의 단계에 있습니다. 사실, 학습은 지루한 기분을 해결해 줍니다. 하지만 당신이 그곳에 없어 뭔가 유용한 것을 가르치지 못합니다. 대신, 녀석은 집을 부수고 간식을 훔치게 됩니다. 지루한 기분의 상태에서 개는 이 기분을 제거하려 하고 문제가 될만한 학습을 하게 됩니다.


 사람과 개의 이런 모든 예에서, 각자의 기분은 표현된 행동을 이끄는 원동력입니다. 우리는 주어진 시간에 감정을 선택하지 않기 때문에 , 우리가 좋든 싫든 자신의 감정에 갇히게 됩니다. 강한 감정은 우리가 좋든 싫든 행동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는 역시 그 감정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당신이 감정을 무시하고 행동에만 중점을 둔다면, 변화를 만들려는 시도는 아무 데도 없을 것입니다. 더 나쁘게, 당신은 사실 행동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무서워하는 개는 공격적인 개가 한 시간 전에 떠났음을 알고 있는 주인이 열 받게 불러도 오지 않고 도망가게 될 것입니다. 당신을 만나서 너무 즐거운 개는 잠잠히 있지 못할 것입니다. 지루해하는 개는 당신의 집을 부술 것입니다. 모든 예에서, 해결책은 행동이 아니라 감정을 다루는 데 있습니다. 감정을 해결하면 행동이 해결됩니다.


 동물이 지나친 감정 상태에 있을 때 우리는 개가 역치를 넘겼다고 말합니다. 개는 더 이상 효과적인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에 있습니다. 짧게 말해, 개는 그 상태에서 배울 수 없습니다. 개들이 역치 값을 넘겼을 때, 개가 이성적이지 않기 때문에 조작적 조건화는 이뤄지기 힘듭니다. 오직 개가 역치 값 아래 있을 때 녀석은 이성적 사고를 하게 되고 그 후 훈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수 있는 논리 구조와 경험에서 나온 글입니다. 하지만 실험이나 측정하기 어려운 내용이기도 합니다. 감정 자체가 측정할수 없는 구조이고 개별적으로 그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점 이해하시고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By Denise Fenzi-

-Translated by Jo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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