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1 개의 설사 그 원인과 치료

by 좐네강아지

모든 견주들은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왔을 때 그 냄새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개가 설사를 한 것입니다. 개의 설사는 개들에게 일반적인 고통이기도 합니다. 이제 피할 수 없는 질문을 해봅시다 "동물병원에 가야 하나요?"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가끔 개들은 설사를 합니다. 우리가 매번 설사를 할 때마다 병원에 가지 않는 것처럼 바슷하게 개들도 짧은 장염 때문에 의료적인 치료를 요구하지는 않는다 라는 말입니다. 종종 개의 설사는 집에서의 보살핌과 자가치료로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왜 개들이 설사할까요?


다른 증상이 보이지 않은 상태에서 급성 설사의 원인은 무분별한 음식 섭취(쓰레기 먹기), 위장의 캄필로박터균, 십이지장충, 회충, 편충, 원충 등의 감염 등 굉장히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급성 설사의 경우 원인이 확인되지 않습니다. 당신의 개가 보통과 다르게 보이고 녀석이 매달 구충제를 복용한다면, 집에서의 치료가 적절합니다.


주로 대부분의 설사는 2~4일 동안 지속되고, 그렇지 않고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다른 증상 즉, 구토, 식욕부진, 우울함, 통증이 있다면 동물병원에 가야 할 때입니다.

급성 설사에 대한 가정요법은 부드러운 음식 소고기 또는 닭고기를 삶아 쌀을 죽으로 만들어 며칠 동안 주는 것과, 프로바이오틱 또는 자주 산책을 시켜주는 일입니다. 지사제(Immodium)와 같이 사람이 쓰는 약물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 약은 합성 마취제를 포함하고 있고 개들에게 무심코 과다복용되기도 합니다.

개가 계속해서 좋아진다면 3~4일 정도 가정요법은 적절합니다.


개의 설사가 멈추지 않는다면?


설사가 집에서 관리로 나아지지 않거나 다른 징후를 보인다면 이제는 동물병원에 가야 할 때입니다. 설사는 치료에도 불구하고 3주 이상 지속될 때 만성임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개의 설사는 간단한 문제처럼 보이지만, 매우 복잡합니다. 수의사는 원인을 찾기 위해 아래에 나오는 것처럼 단계별로 진행하게 됩니다.


세심한 질문


수의사는 개들의 전반적인 건강, 식사, 백신 내용, 예방하는 것 등등에 대해 질문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의사는 설사에 대해 좀 더 상세한 질문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어떤 종류의 설사인지 확인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설사는 소장, 대장 또는 혼합된 상태로 정형화됩니다. 소장 설사의 경우 당신은 일반적인 변의 형태에서 자주 작은 양의 설사, 물기가 많은 짙은 검은색(소화 혈액을 나타냄)의 변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가끔 개는 밖으로 나갈 때까지 참을 수 있습니다.


대장 설사의 경우, 재빨리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개는 당신이 면밀하게 보지 않게 되면 밖으로 나가서 쌀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경우 점액이 대변을 덮고, 밝은 빨간색의 혈액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개는 싸는 동안 또는 이후까지 힘을 주게 됩니다.


어떤 상태에서는, 설사가 소장 대장이 혼합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케이스에서는 분류하기가 어렵습니다. 수의사는 당신이 방문하는 동안 많은 질문들을 하게 될 것입니다.


신체검사


다음은 면밀한 신체검사를 하게 됩니다. 처음에 무게를 잽니다. 체중감소는 항상 염려할 사항입니다. 검사는 눈, 입, 귀의 상태를 확인하고 림프절을 촉진하고, 심장박동과 폐의 소리를 듣고, 직장을 촉진하고, 직장검사도 합니다.


직장 검사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것은 어떠한 종류의 설사인지, 직장 부분과 하행결장에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수의사가 느낄 수 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온 역시 체크 대상입니다. 열이 있다면, 이것은 특정한 부분에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수의사의 초점을 맞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사가 끝나면, 수의사는 당신의 개가 어떠한 종류의 설사인지 가능한 원인, 진단, 치료방법 등을 생각하게 됩니다.



-By Catherine Ashe, DVM-

-Translated by John-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