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편
저번 시간에는 발톱 깎는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여러워 하시는 것들 중 하나죠. 그러나 목욕은 대부분 집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기적으로 해야 하는 '목욕' 부디 이 글을 읽고 나셔서 개나 사람이나 기분 좋은 목욕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시작합니다.
강아지가 목욕하는 것을 싫어한다면 이 훈령을 통해 공포의 시간이 될 수 있는 목욕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고객들이 저희에게 " 저희 개는 목욕할 때 가만히 있어요. 그저 서있는 걸요"라고 말하려고 합니다. 제가 하고 싶은 질문은 강아지가 목욕할 때 보상(간식, 장난감)을 하셨나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강아지는 목욕하는 동안 즐겁지 않을 것입니다. 목욕할 때 그저 가만히 있는 좋은 강아지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강아지와 주인 둘 다 즐거운 목욕시간을 가지는 것을 원하는 것입니다. 목욕시간이 긍정적 경험으로 인식되는 것은 후에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강아지가 목욕을 좋아한다면 아주 좋은 일입니다. 목욕할 때 도망가거나 내내 무서워떨고 있다면 이것은 여러분을 위한 글입니다. 다시 한번 강아지가 알고 있는 것을 바꿔야 합니다. 새로운 강아지와 한다면 다음의 사항을 따르세요 그러면 목욕은 식은 죽 먹기처럼 쉬워질 것입니다.
- 목욕하는 공간
강아지가 좋아할 수 있는 목욕 공간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주로 이용하는 싱크대 또는 욕조, 네발 달린 우리의 강아지들에게 마찰력이 없는 표면을 제공합니다. 사람들은 마찰력이 없는 것이 강아지가 튀어나오지 못하도록 한다고 생각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마찰력 없음은 강아지에게 긴장과 공포를 줄 수 있고 좋은 기분을 느끼게 할 수 없습니다. 우선 강아지의 불안을 감소해줄 수 있도록 미끄러지지 않는 매트나 작은 카펫, 타월을 깔아줍니다. 이것은 " 매트로 가"를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목욕하는 공간을 좋은 일이 생기는 곳으로 만들어줍니다. 어느 곳(부엌, 목욕탕)에서 목욕을 하던 강아지가 목욕하는 장소와 얼마나 가까이 있는지 지켜봅니다. 여러분이 그곳에 서있거나 앉아있다면 강아지가 그 장소와 가까워 짐에 따라 클릭 후 보상합니다. 그 장소는 이제 기회의 장소가 된 것입니다. 목욕하는 장소가 좋은 장소임을 강화하기 위해 그곳에서 밥을 줍니다.
목욕 훈련은 발톱 깎는 훈련과 매우 비슷합니다. 서있는 상태에서 몸의 부분만 욕조로 들어갑니다. 강아지는 물소리 또한 적응해야 합니다.
각각의 작은 단계로 나눠 욕조 안에 들어가게 하는 훈련이 좋습니다.
-욕조로 다가오기
-욕조 만지기
-욕조 안으로 머리 넣기
-네발을 한발씩 넣기
다음은 짧은 시간이라도 강아지가 욕조 안에 들어와 있는 것입니다. 점차 시간을 늘려줍니다. 그 안에서 먹이 먹는 것을 자연스럽게 해줍니다.
싱크대에서 목욕을 시키려면, 천천히 강아지를 들고 클릭합니다. 강아지를 계속 싱크대와 같은 높이가 될 때까지 작은 높이에서부터 올렸다가 땅에 놨다가를 반복합니다.(각 단계별로 클릭 후 보상합니다.) 마지막 단계는 싱크대 안에다가 천천히 놓습니다.
욕조 안에서 강아지가 편하게 있는다면 이제 물을 조금 넣어야 할 때입니다. 처음엔 물을 천천히 떨어뜨리고 점차 속도를 높여줍니다. 처음엔 강아지가 바깥에 있는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물소리 적응)
목욕할때의 두려움이 물을 무서워하게 되는 원인중 하나 입니다. -by 엉클좐-
이제 진짜로 목욕합니다.
목욕하는 단계는 강아지에게 편안함을 주어야 합니다. 강아지가 목욕을 무서워했었고 여러분이 물을 붓고, 뿌렸다면 강아지는 다시 무서워할 것입니다. 천천히 진행하세요. 처음엔 발을 먼저 적셔주고 강아지의 반응을 지켜봅니다. 다음은 다리를 젓게 하게, 그다음은 몸, 마지막으로는 신중하게 머리, 귀, 목 부분을 젓게 합니다.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 또한 천천히 속도를 늘려줍니다.
처음엔 샴푸를 시키지 않습니다. 샴푸를 시킨다면 훈련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샴푸를 제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훈련의 목적은 강아지가 무서워하기 전에 멈추는 것입니다. 거품이 나게끔 문지르는척하고 씻겨주는 척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드라이어를 이용하신다면 그것 또한 훈련할 수 있습니다. 발톱 깎는 훈련처럼 단계별로 하신다면 성공하실 것입니다.
- 드라이어 보여주기
- 제일 낮은 속도로 드라이어 ON
- 드라이어를 강아지의 몸에 가깝게 천천히 단계별로 움직이기
- 강아지에 몸에 드라이 바람이 닿는 시간을 점차 늘려주기
강아지가 전에 싫어했거나 나이가 먹은 녀석이라면 이 훈령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여러분의 인내가 더 필요할 수도 있음을 기억하세요!
목욕시간은 강아지와 주인이 함께하는 시간입니다. 이 모든 훈련들이 천천히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런 훈련에 의해 강아지가 편안해졌다면 강아지 또한 이런 시간들을 기다리고 바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