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아기에게 적응시키는 강아지 훈련

by 좐네강아지

아기 때문에 키우던 개를 버리시는 분들 한번 읽어보시고 혹시나 그런 계획을 가지고 계신 분들 한 번 더 생각해 주세요 그럼 시작합니다.

비극적으로 많은 강아지들이 즐거웠던 가정에 아기가 생김으로써 떠나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더 비극적인 것은 이런 일이 단순히 그냥 일어나는 일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좋은 부모의 현명한 방법은 강아지가 아기를 아예 저항 없이 받아들이게 하는 것입니다. 즉 'Lady and the tramp syndrome' (영화 lady and the tramp에서 주인공 개의 집에 아기가 생기자 천덕꾸러기가 된다는 내용에서 비롯된 현상') 을 성공적으로 피해야 하는 것입니다.

Dog and Baby

다른 훈련과 마찬가지로 일찍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많은 커플들이 아기를 낳기 전까지 몇 년의 시간을 보냅니다. 8살 먹은 개에게 애가 있는 상태에서 좋은 상황을 위하여 노력하는 것보다 새로운 아이가 함께한다는 것은 매우 받아들이기 힘든 일임에 분명합니다. 여러분이 애를 절대 가지지 않겠다는 상황에서도 이러한 훈련은 매우 좋은 일입니다. 애와 어린이는 언제든 우리 주변에 있기 때문입니다.


아기개1.jpg 정말 가능한 훈련입니다. 꼭 시도해 보세요!


Puppy Step

가능하다면 강아지가 어릴 때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아기를 찾으세요. 아기가 없다면 주위 공원에 일주일에 한번 날씨가 좋은 날 방문해보세요. 항상 엄마와 아기들 이 있을 것입니다.

먼저 강아지는 앉아, 엎드려, 줄을 매어놓은 상태에서 천천히 걸을 줄 알고, 사람에게 달려들지 않아야 합니다. 사회적으로 교육을 어느 정도 받은 강아지 여야 합니다. 여러분이 할 일은 계속해서 '클릭' 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강아지의 좋은 행동에 보상을 해주고 누구도 강아지를 해치지 않는다는 것들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4주에서 4개월 사이에 이에 강아지는 사회화 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 기간 동안 무엇이 안전하고 불안전한지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주위에 아기가 있는 것이 안전할 뿐 아니라 좋은 것이고 보상이 되는 것임을 배우게 해야 합니다.

이시기에는 아까워하지 마세요 사료 몇 알을 가져 오시지 말고 강아지가 좋아하는 여러 음식들을 보상으로 조금씩 줄 수 있도록 합니다. 이시기에는 '클릭' 또한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행동교정, 훈련이 아닙니다. 그저 강아지의 시야에 아이들이 들어오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려주도록 합니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처럼 이것을 Classical Conditioning이라 부릅니다.) 강아지의 머릿속에 아이들이 시야에 있는 것만으로도 좋은 것임을 각인시켜주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보상을 해주고 오직 아이들이 시야에 있을 때만 보상해주도록 합니다.

물론 그들의 부모와 함께 있는 사교성 좋은 아이들에게 강아지 먹이를 주고, 쓰다듬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아지는 아이들과 같이 있으면 좋은 것뿐 아니라라 어떤 좋은 것 들은 아이들로부터 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강아지의 시선에는 아이들이 더 좋은 것으로 각인되기도 합니다. 먹이를 주기 전 그 아이들에게 '앉아' 명령을 내리게 한다면 주위에 어린아이들이 있을 때 점프하는 것을 막아주며 No jumping zone (뛰어서는 안되는 장소)를 더욱더 강화시키는 훈련이 되는 것입니다.

이 훈련을 하는 동안 강아지를 틀 의도적 혹은 다른 방법으로 강아지에게 해를 가할 수 있는 아이들로부터 격리 시켜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아이들에게 정신적 외상을 입는다면 강아지는 아이들이 나쁜 것이라고 결정짓고 영영 좋아하지 않게 됩니다. 우리가 원하는 결과는 분명 아닐 것입니다.

-by Pat Millier-


관련글 3-2 아기에게 적응시키는 강아지 훈련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긍정 훈련 '앉아 엎드려' 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