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습관에 관한 아주 개인적인 생각
1. 해야지 해도 안하는 이유는 해야지 하는 생각을 많이 안해서이다.
운동이든 학업이든 하면 좋은거지 배고픔만큼 절실하진 않다. 여흥만큼 즐겁지 않다.
가뭄에 콩나듯이 '해야되는데' 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심지어 그 다짐이 1년에 한번인 경우가 있다.
매일 생각나지 않는 다짐은 실행될 수 없다.
2. 뭔가를 해낼려면 크게 잡으면 안된다. 작은거로 쪼개고 시도해야 한다.
예를 드면 책 전체를 다 외워야지 하면 안된다. 뛸 수 있으려면 기어야 한다. 기는 연습이 익숙해져야 한다.
그러니 작은 것으로 쪼개고 그 작은 거를 반복해서 습관이 되어야 한다.
3. 실행하는지, 실행을 얼마나했는지 기록을 남겨야한다. 측정 가능한 수치로 기록해야 한다.
사람의 기억이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 정확하지도 않다. 그러니까 했던 것을 메모장이든 일기든 숫자로 기록해라. 숫자로 기록하는게 익숙해지면 틀을 만들어서 기록해라. 숫자로 기록해야 많이했는지 적게했는지 판단할 수 있다.
4. 사람은 어떤 수치에 도달하고 싶고 그 수치를 자랑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사람들의 반응을 원한다.
영어 1,000시간 말하기를 하게 만드는 것은 숫자가 늘어나는 것에 대한 만족감이 습관 유지에 큰 역할을 해준다. 그러니 소셜 서비스에 공개하는 것은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된다. 인스타/유투부 인플루언서가 습관적으로 열심히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5. 목표는 1,000이 좋다고 생각한다. 1,000개, 1,000시간, 1,000명...
달성 불가능할 것 같지만 달성 가능하면서 몇 달만에 쉽게 달성되지 않는 목표이기도 하다.
습관을 완전히 내재화하기에 좋은 수치이고, 기억하기에 좋은 수치이다.
필자는 1,000가지 아이디어노트(1,237개 작성), 1,000시간 영어말하기(697시간 달성)이 진행 중이다.
6. 습관이 실행되려면 실행 도구가 가까이에 있어야 한다. 즉 공간과 장소에 장벽이 발생하면 쉽게 포기하게 된다.
특히나 돈은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될 것 같지만, 돈이 지속적으로 나가면 오히려 습관 형성에 방해가 된다.
도구는 돈이 나가지 않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습관이 되기 전에 매번 돈만 낭비하는 꼴이 되지 않으려면..
7. 습관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에서 시작하는게 좋다.
누구에게나 쉽게 할 수 없는 것은 당신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다. 생각 나는 아이디어를 종이에 생각나는대로 적어보는 것, 영어 앱을 이용해서 말해보는 것..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런데 그것을 꾸준히 하기가 어려운 법이다. 그렇지만 그것을 꾸준히 하면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 된다.
자기계발 습관은 젊었을 때 해야 하는게 아니다. 나이들 수록 역량 향상, 건강 관리는 필요하며 젊으나 늙으나 내일은 존재할 수 밖에 없다. 그러니 습관으로 내일을 준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