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돌팔이오 Jun 07. 2019

8.1.23. '졸업선물'-129. 그러면 안된다

성공이 아닌 성장을 위한 이야기

  신 영준 박사의 또 다른 인생조언이 가슴속으로 밀려들어왔다.  늘 '난 저러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모아놓고 보니 '129-그러면 안 된다'였다.  


1. 내 자식만 귀하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모든 아이들은 다 귀하다. 인종/국적 다 불문하고 다 소중하다.) (내 생각: 학교에서 가르치는 학생들이 다 내 애들이다.)

2. 돈 좀 벌고 쓴다고 본인 인생만 고상하다고 믿으면 안 된다. (돈 없다고 꿈도 자존심도 없지는 않다.) (내 생각: 사람의 크기와 돈은 단위가 다르다.  비례하지도 않는다.)

3. 고마운 일 있거나 잘못한 일 있으면 입 다물면 안 된다. (꼭 표현해야 한다. 고마운데 표현 안 하면 선물 포장하고 안 주는 것이랑 똑같다고 한다.  잘못의 제초제는 딱 하나!  사과뿐이다.  안 하면 잘못 때문에 생긴 화는 계속 자란다.) (내 생각: 진심어린 감사와 사과가 제일이다.)

4. 운전하면서 화내고 그러면 안 된다. (특히 보행자가 근처에 있으면 안전 운전해야 한다.  사고 나면 차는 고치면 되지만, 사람 다치면 평생 간다.  차 탄 거지 가마 타고 벼슬하는 것 아니다.  또 벼슬하면 더 그러면 안 된다.) (내 생각: 조수석에서는 운전자의 인간성이 보인다.  외제차 타는 인간들이 교통법규를 더 안 지킨다.)

5. 세상이 공평할 것이라고 믿으면 안 된다. (공정은 해야 되지만 모두가 기회의 평등은 얻을 수 없다.  그게 현실이다.  숲속에 호랑이만 태어나거나 토끼만 태어날 수는 없다.  그것이야말로 대재앙이다.)  (내 생각: 다양성을 인정해야 공존할 수 있다. )

6. 가까운 사람일수록 막 대하면 안 된다. (그러면 그 사람이 힘들 때 어디에 의지할 수 있을까?  가까울수록 더 챙겨야 한다.  당장 가족부터 더 챙겨라.)  (내 생각: 가까운 사람이 더 귀한 사람이다.)

7. 조금 안다고 모르는 분야까지 아는 척하면 안 된다 (그러다 무지가 드러나면 아는 분야까지 의심받는다.)  (내 생각: 아는 것만이라도 제대로 가르쳐주자.)

8. 나이 많은 사람이 조금 뭐라고 하면 '꼰대' 혹은 어린 사람이 조금 뭐라고 하면 '요즘 것들' 이런 말하면 안 된다.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좀 하고, 올챙이도 개구리 될 생각해야 된다.  소크라테스도 꼰대질을 했다고 한다.  다른 세대가 불만족스러워 보이는 것은 그냥 자연현상이니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내 생각: 공자도 '요즘 애들 버릇없다'고 말한 꼰대였다.)

9. 다름을 틀림으로 혼동하면 안 된다. (그렇다고 틀림도 다름으로 우기면 더 안 된다.  이건 잘못하면 형사처벌이다.)  (내 생각: '다르다'와 '틀리다'를 틀리면 바로 교정해주자.)

10. 졸업했다고 공부 안 하면 안 된다. (공부는 죽어서야 끝나는 것이다.  그러니 계속 공부하자.)  (내 생각: 우리 학생들에게 늘 하는 얘기다.  '졸업하면 공부 안 해도 될꺼 같지?  죽을 때까지 공부해야 한다'.)


  나이가 많던 적던 간에 이러면 안 된다.  나보다 나이가 어려도 안 그런 분들을 만나면 존경스럽다.  그러다보니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자주 만나게 된다.  나보다 나이가 많아도 이런 인간들을 만나면 불쌍해보인다.  어느덧 내 관심사에서 사라져간다.       



  


  

매거진의 이전글 8.1.28. 대변동: 위기, 선택, 변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