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lias May 30. 2024

뇌의 주인은 바로 나!

고3의 뇌

1990년대 수험생들에게 새로운 문물이 소개되었는데 바로 엠씨스퀘어였다. 잘 때 쓰고 자거나 공부할 때, 휴식을 취할 때 쓰면 집중력도 향상되고 공부를 잘하게 된다는 소문이 돌았으나 50만 원 정도의 가격이었으니 실제 구입한 사람은 많지는 않았다. 대신 누가 그거 쓴다더라라는  소문 무성했다. '내가 공부를 못하는 건 엠씨스퀘어가 없어서야' 라며 핑계대기도 좋은 시절이었다.


엠씨스퀘어라는 이름은 아인슈타인의 그 유명E=mc² 식 '우측변'을 가리키고  스퀘어(square)는 제곱을 가리킨다. 회사 측의 주장은 기기에서 방출하는 빛과 소리를 이용, 뇌의 상태를 조절해 잠을 자기 좋거나 부를 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준다는 것이었다. 뇌파 종류 중 편안히 휴식을 취하는 상태의 뇌파가 세타파이고, 깊이 집중하는 상태의 뇌파가 알파파다. 빛과 소리의 형태로 세타파와 같은 자극을 주어 뇌의 깊은 휴식을 유도하고, 휴식을 취하고 난 뒤에는 알파파와 같은 자극을 주어 집중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이 회사의 주장이다. 정말 이게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냐는 논란은 이 제품이 출시된 이래로 계속 나오고 있는데 100% 효과가 있다거나 없다고 단정하기는 힘들고 개인차가 심한 것 같다고 한다.


뇌파는 내게  늘 궁금증을 자아낸다. 알파파와 집중력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알고 싶었다. 여전히 실험 중이긴 하다. 워낙에 개인차가 크고 상황 변수가 많긴 하지만 고등학생 여럿이 비슷한 패턴을 보여 소개하고자 한다.


<지고삼님의 고1 때 뇌파검사 결과>  

Alpha  Peak 9.23Hz로 인지기능의 활성화도 양호하고 Alpha 비율 9.1%로 정상수치, 집중력 보통, 좌뇌가 우뇌에 비해 활성화되고 있는 상태로 나왔다. 대체적으로 문안한 결과였다.

 

<지고삼님의 고2 때 뇌파검사 결과>

고등학생이라 중학생 때보다 공부를 많이 해서일까 Alpha  Peak가 9.23Hz->10.02Hz로 높아졌다. 인지기능활성화가 높아져서 집중력좋아지기를 기대해보았지만 집중력에는 아쉽게도 차이가 없었다. 그 이유가 Alpha 비율의 감소(9.1%->5.9%)에 있는 건 아닌가 궁금했다. 공자님도 말씀하시지 않았는가? 즐겁게 공부하고, 공부하면 즐거워질 수 있다고. 지고삼님은 공부하는 시간은 늘었는데 즐겁게 공부한 것 같지는 않았다. 공부에 매달려있는데 집중력이 향상되지 않으니 학습효과가 맘에 차지 않았고 왠지 공부가 체질이 아닌 것 같아 점점 치쳐가고 학습동기가 떨어지고 있었다. 대입은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고 마라톤이건만... 이러다 무기력하게 되지는 않을까 걱정이 됐다.


<지고삼님의 고3 때 뇌파검사 결과>

안타까운 결과가 나왔다. Alpha  Peak가 9.23Hz->10.02Hz->8.14Hz로 인지기능 활성화가 눈에 뜨게 저하되었다. Alpha 비율도 점점 감소했다. 9.1%->5.9%->4.8%. 자연스레 집중력도 저하되면서 가장 애석한 부분은 알파발랜스가 -0.34로 나온 것이다.  마음의 여유가 없는 상태로 기계적으로 공부를 하다 보니 노력하는 시간에 반비례하여 인지적 활성화는 낮아지고 회복탄력성도 떨어지고...ㅜㅜ 우울한 정서가 지고삼님을 지배하고 있었다. 수능이 삼 개월 정도 남아있는 상태여서 적잖게 걱정이 되었다. 잘 버텨야 될 텐데...

성적을 올리는 것이 목표가 아닌, 현재의 성적을 유지하면서 마음을 잘 보듬는 것이 중요했다. 수능시험 결과가 흡족하기는커녕 가장 못 본 편에 속했음에도 한시름 놓았다. 안전하게 고3 시간을 버틴것만으로도 충분히 감사했다. 지고삼님은 성적에 맞춰 대학에 들어가  현재는 즐겁게 지내고 있다.  지금 뇌파검사를 한다면 고1 시절의 결과보다 훨씬 좋게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수험생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상상해 본다. Alpha  Peak는 10Hz, Alpha 비율은 15% 정도가 되면서 집중력이 T = 70 정도 된다면,  잠도 충분히 자고 산책도 신나게 하면서~~~  6시간 공부시간 4시간으로 줄였음에도 학습성과는 더 좋을 수도 있을 텐데...


*** 처음 글을 읽으시는 분들을 위한 뇌파검사 Tip!

1. Alpha  Peak : 인지기능 활성화 정도를 뜻함. 8~12Hz면 정상 수준. 높을수록 직무 효율이 좋을 수 있음.

2. Alpha파 비율 : 심신이 편안한 상태. 높을수록 회복탄력성이 높을 수 있고 긍정적이며 즐거움.

3. 집중력과 각성 수준 : 40~60이 보통.

4. 알파발랜스(알파파 좌우뇌 치우침) : 좌뇌(-방향)에서 알파파가 많이 나오면 우울함.   

5. 감마발랜스(좌우뇌 균형) :-0.1~+0.1 사이면 좋음.

작가의 이전글 잘 그린 그림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