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보도 금리 예측이 가능하다?

by 달빛한줌

주식 이야기가 오갈 때면 종종 이런 대화를 듣게 됩니다.


2025년에 기준금리 인하가 3번 있을 거야.

7월에 금리 인하할 가능성이 커졌대

이런 말을 들을 때마다 문득 궁금해집니다. 도대체 '누가, 어떤 기준으로 그런 이야기를 하는 걸까?'


남들이 그렇다 하니 그런가 보다 하지만, 마은 한구석에는 항상 '그래서 내 투자는 어떻게 되는 거지?' 하는 불안감과 궁금증이 있으실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저와 같은 주린이 동지 여러분들이 이런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나아가 스스로 정보를 찾아 해석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 바로 CME FedWatch Tool을 통해 연준의 금리 정책 방향을 예측해 보는 방법입니다.


'카더라 통신' 이제 그만! CME FedWatch가 뭔가?


CME FedWatch Tool은 미국 시카고 상품거래소(CME)에서 제공하는, 연방기금금리 (Fed Funds Rate) 선물 시장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 FOMC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에서 금리가 어떻게 결정될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확률로 보여주는 도구입니다. 말 그대로 '시장이 예상하는 금리 변화 확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에요.


전 세계 투자자들이 진짜 돈을 걸고 예측한 결과를 우리 눈앞에 '확률'로 보여주는 거예요. 단순한 의견이나 추측이 아니라, 진짜 돈을 걸고 거래한 결과물이기 때문에, 그만큼 신뢰도도 높고, 정확도도 높은 예측지표인 셈이죠. (▼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

https://www.cmegroup.com/markets/interest-rates/cme-fedwatch-tool.html


어떻게 작동하나요?

① 베팅장의 심리를 읽을 수 있다.

%ED%88%AC%EC%9E%90%EC%9E%90.png?type=w773

CME Fed Watch가 신기한 점은 실제로 누가 예측하는 게 아니라는 거예요. 정확히는 연방기금금리 선물 계약의 가격을 기반으로 계산되는 것이죠.


쉽게 설명하자면, 월스트리트의 트레이더들이 "6월에 금리가 5.25%로 유지될 것이다" 혹은 "7월에 5.00%로 인하될 것이다"라는 두 가지 선택지에 실제 돈을 걸고 베팅하는 것과 비슷해요. 만약 많은 트레이더들이 7월 금리인하에 더 많은 돈을 베팅한다면, 그 확률이 높아지는 겁니다.


② 시시각각 변하는 마법의 숫자

%EA%B8%88%EB%A6%AC%EB%B3%80%ED%99%94.png?type=w773

CME Fed Watch의 확률은 매일, 심지어 매 시간마다 변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경제지표가 발표되거나, 연준 인사들의 발언이 있거나, 중요한 세계 뉴스가 나올 때마다 트레이더들의 베팅이 바뀌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 지표가 예상보다 높게 나오면 "금리 인하가 미뤄질 수 있다"라고 생각한 트레이더들이 베팅을 바꾸면서 확률도 함께 바뀌게 됩니다.


Tip.

사실 우리는 이런 세세한 것까진 알 필요 없고, 실제 투자자들이 금리를 어떻게 예측하는지 파악하고, 투자에 활용하면 됩니다.

매일, 심지어 실시간으로 바뀌어요.

물가, 고용지표, 연준 발언 하나에 확률이 ‘뚝’ 떨어지기도 해요.


왜 주식 투자자에게 중요할까요?


금리는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내려가면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금리가 올라가면 부정적을 영향을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CME Fed Watch를 통해 시장이 어떤 금리 결정을 기대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면,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음 달에 금리 인하 확률이 90%로 매우 높은데 실제로 금리가 동결된다면? 시장은 예상치 못한 충격을 받을 수 있고, 주가가 급락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작동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예상가능한 시나리오를 미리 생각해 보고 전략도 세워둔다면 주린이에서 졸업할 수 있는 한 발짝을 내딛을 수 있지 않을까요?


화면 보는 법 & 실전 활용


위의 Fed Watch 링크에 들어가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Current / Compare / Probabilities 탭이 보이실 거예요.


주로 Probabilities 탭을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해당 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image.png?type=w773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4.50%이고, 6월까지는 금리 동결, 그리고 7/10/12월 총 3번의 인하를 시장 투자자들은 생각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확률은 매일, 심지어 실시간으로도 변합니다. 물가, 고용지표, 연준 발언 하나에 확률이 '뚝' 떨어지기도 합니다.

image.png?type=w773

위 이미지는 Current 탭에 들어가면, 한 달 전, 1주일 전, 하루 전 확률을 볼 수 있는데요. 한 달 전에 금리를 4.25%로 인하할 확률이 63.2%였는데, 현재는 17.2%라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린이를 위한 Q&A


제가 투자를 시작했을 때 가졌던 궁금증들을 Q&A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Q. 확률이 70%면 거의 확정인가요?

A. 아니에요! 이것은 단지 "10명 중 7명이 그렇게 보고 있다"는 뜻일 뿐입니다. 경험상 중요한 경제지표, 연준 의장의 한 마디 발언으로 확률이 180도 바뀌는 것을 여러 번 목격했습니다.


Q. 언제 체크하면 좋을까요?

A. FOMC 회의 전, 물가지수 (CPI, PCE 외) 발표일, 고용지표 (실업률, 실업수당 청구건수 외), 경기 현황 (소비자 심리지수, GDP 예상외) 발표일 전후에는 필수로 확인하세요! 이런 날들은 확률이 크게 변동하는 순간이며, 종종 시장의 방향을 바꾸는 전환점이 되곤 합니다.


� 앗. 그럼 위에 언급한 물가지수/고용지표/경기현황은 어떻게 확인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해당 내용은 다음에 인베스팅닷컴 캘린더 활용 편에서 또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린이에서 금리 예측 전문가로


처음에는 복잡해 보이는 CME Fed Watch도 자주 들여다보면 점점 친숙해집니다. 매주 한 번씩 금리 인하/인상 확률이 어떻게 변하는지, 그리고 그에 따라 시장은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해 보세요.


여러분도 곧 뉴스에서 "7월 금리 인하 확률 60%라는 말이 나오면, "오, 지난주보다 10% 올랐네!"라고 말할 수 있게 될 겁니다. 그리고 그때부터 투자의 결정도 더 자신감 있게 내릴 수 있을 테고요.


여전히 금융의 바다에서 허우적대며 개헤엄 치는 주린이 여러분, CME Fed Watch라는 이 작은 나침반으로 더 멋진 항해를 함께해 봐요. 다음에는 또 다른 유용한 투자 도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