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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진수 May 09. 2018

어떤 기업이 어떤 투자를 받을 수 있을까?#9

6. 외식-한식 분야: 교육 경험이 투자를 부른다. (본죽-김철호 회장)

6. 외식-한식 분야교육 경험이 투자를 부른다. (본죽-김철호 회장)


대한민국 No. 1 죽 전문 프랜차이즈본죽 (www.bonif.co.kr) 


한식 분야 전문점인 본죽은 전통 시장인 죽을 대중화 시키면서 죽 시장의 블루오션을 개척하며 전국 1,400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국내 최고의 죽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2002년 대학로 뒷골목에 1호점을 개설한 이후 2005년에 일본에 진출했고, 2006년 미국, 2009년 중국 진출을 시작하며 우리의 전통 음식을 세계에 알리는 전도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창업 배경

창업주 김철호 회장은 1988년 한국일보 광고국 입사를 했다가 인삼사업이 괜찮다는 고향 선배의 얘기를 듣고 1993년 우신산업을 설립, 인삼, 다이아몬드 판매를 했다. 1995년에는 목용용품 수입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가맹점 400개, 연매출 500억 원을 웃돌다 1998년 외환위기로 부도를 맞게 되어 집까지 잃고 빈털터리 신세가 되었다. 숙명여대 인근 요리학원에서 무료로 요리를 배우며 월급 없이 총무로 일하며 재료 준비, 청소를 하던 중 원장님의 도움으로 호떡 만드는 법을 배워 학원 앞 공터에서 리어카로 3개에 1,000원 하는 호떡을 팔아 3명의 아이들이 있는 집의 생계를 꾸리게 된다. 

     

그러던 중 자격증 취득 요리가 아니라 창업 요리를 가르치면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 지인의 도움을 받아 1999년 창업 요리학원을 열게 된다. 개업 중인 요리사를 초빙해 칼국수, 우동, 돈가스 등을 만드는 법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내친김에 음식점 창업 컨설팅을 시작했다. 학원에 탄력이 붙게 되자 사업에 대한 꿈이 다시 되살아났다.


아이템 도출, 상품 개발 및 1호점 개설    

죽을 대표적인 웰빙 음식으로 생각하고 죽집을 사업화 아이템으로 정했다. 하지만 주위 사람들은 모두 반대했다. 하는 수 없이 과외와 보습학원 강사를 하던 부인과 6개월만 죽만 쑤며 메뉴를 개발해 나갔다. 그리고 드디어 2002년 9월 서울 대학로 뒷골목 건물 2층에 25평 남짓한 죽집 ‘본죽’을 냈다. 폐업한 뒤라 권리금도 없었고 컨설팅을 하던 지인들의 도움으로 간판과 설비를 할 수 있었다.


타깃은 환자가 아닌 일반인. 그것도 젊은 여성!

일반적인 상식을 깨고 타깃을 환자가 아닌 젊은 여성으로 정하고 지하철 혜화역 출구에 나가 행인에게 90도 인사를 하며 전단을 건넸고, 첫날 손님 20명을 받게 된다. 하지만, 주문을 받고 죽을 쑤다 보니 늦게 나올 수밖에 없었고 손님의 불만이 쏟아졌다.


10분 내 만들 수 있는 표준 조리법의 개발

다양한 죽을 얼마나 빨리 만드느냐가 관건이었다. 시행착오 끝에 10분 내에 죽을 만드는 표준 조리법을 개발했고, 개업 3개월 만에 하루 100그릇 판매를 달성했다.


가맹 사업의 시작, 그리고 성장

1호점 설립 이후 가맹점 개설에 대한 문의가 계속되었고 가맹사업에 나선 지 7년 만에 1,000개를 넘어서게 된다. 폐업률이 2% 수준에 이르는 것을 볼 때, 본죽의 가맹점주에 대한 배려가 얼마나 세심한지를 알 수 있다. 본죽은 이후 2006년 본비빔밥, 본도시락, 본설렁탕 등 아이템을 늘려 나가고 있으며, 세계에서 5,000개 가맹점을 운영하는 최고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뛰고 있다.


투자유치 가이드

     

창업 아이템

간편하고 영양 많은 한국형 웰빙 죽


기업 가치

자연의 영양을 그대로 전하는 세계 속의 명품


타깃 고객

환자가 아닌 젊은 2,30대 여성


문제/기회

바쁜 생활 속에서 끼니를 거르고, 균형 있는 영양 섭취가 부족하여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해결책

간편하고 영양이 풍부한 웰빙 자연식으로 입맛, 영양에 맞게 골라 먹을 수 있는 죽을 제공


지식재산권총 16

상표권 3개 (본아이에프, 본, 본죽), 저작권 8개(본 로고, 본아이에프 회사 로고, 본죽 로고, 본죽 대표상품 5개), 특허 4개(특전복내장죽 제조방법 외 3종), 실용신안 1개(표준 죽 제작 과정)


매출 실적

1호점 개설을 통해 3개월간 45백만 원 매출 달성


인증기업부설연구소벤처기업 확인

매장 내 파티션 설치, 죽 연구인력 2명으로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죽 관련 지식재산권 16종을 이용한 죽 프랜차이즈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확인 획득


기술개발 아이템

추가 개발 예정인 죽 5종에 대한 기술개발 예정


투자 유치 성과: 1년간 총 3억 원 투자 유치

가맹점 대상 크라우드 펀딩 2억 원 유치, 창업성장기술개발 정부투자 1억 원 유치(연구원 1년간 인건비 40백만 원 지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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