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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진수 May 09. 2018

어떤 기업이 어떤 투자를 받을 수 있을까?#10

7. 외식-분식 분야: 착한 마음이 투자를 부른다 (이삭토스트)

7. 외식-분식 분야착한 마음이 투자를 부른다.(이삭토스트-김하경 사장)

길거리 토스트를 명품 토스트로 바꾼 이삭토스트 (www.isaacs.co.kr) 


이삭토스트는 15년 차 대한민국 토종 브랜드로 전국 780여 개 매장을 가진 대한민국 NO.1 토스트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2003년 대전에 1호점 가게를 낸 이후 2014년 마카오를 시작으로 해외 진출을 시작, 올해에는 대만 진출을 시도하는 등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창업 배경

창업주 김하경 사장은 전업 주부로 생활하다 갑작스러운 남편의 발병으로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 학원에서 애들을 가르치고 있었지만 수입은 형편없었다. 그러다가 1995년 애들 간식으로 만들어 주고 있던 토스트로 장사를 해야겠다 마음을 먹고 토스트 장사를 시작했다. 6개월 후 보증금 500만 원에 2평 남짓 가게로 옮겨 아침 7시부터 새벽 1시까지 영업을 했는데 하루 매출이 200만 원을 넘기도 했다. 비결은 1,200원짜리 토스트임에도 불구하고 식빵, 케첩, 계란, 햄, 치즈 등 가장 좋은 재료만 골라 사용했기 때문이었다.  남편이 회복되고 사업이 잘 되자 2000년 가게를 접었다. 가게를 접은 후 3년 동안 애들 뒷바라지도 하고, 장애인 시설에 가서 봉사도 하고, 책도 읽으면서 평범한 가정생활로 돌아왔다.


아이템 도출, 상품 개발 및 1호점 개설

그렇게 지내고 있던 2003년 6월, 우연히 아파트 입구의 40대 부부가 액세서리 좌판을 힘들게 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남편은 우유배달, 는 것을 보고 이들을 위해 가게 보증금을 내어 주며 토스트 만드는 법을 가르치게 된 것이 이삭토스트 1호 점이다. 

3년 만에 다시 시작한 것이었지만 맛은 그대로였고 가게는 공전의 히트를 쳤다. 순식간에 소문은 퍼졌고 갖가지 사연을 들고 오는 사람들에게 토스트 기술을 전수해 주며 2개월 만에 서울 25개 등 전국에 50여 개를 넘어서게 된 것이다. 


타깃은 새벽 학생들과 바쁜 도시인!

토스트 가게는 새벽부터 문을 열었다. 학생들이 공부하러 새벽부터 길을 나서기 때문이다. 집에서 아침을 먹지 못하고 나오는 경우가 많았고, 가격도 저렴해서 출출한 시장기를 때우기에 제격이었다. 낮에도 식당에서 점심을 해결하지 못하는 바쁜 직장인들에게 이처럼 값싸고 영양이 풍부한 식사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었다.


공동의 이익을 위한 공동 재료 구입 동일 가격 공급

전국에 이삭이라는 상표로 토스트 가게가 널리 생겨났지만 받아 쓰는 재료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었다.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했다.


가맹 사업의 시작, 그리고 성장

고민 끝에 직접 재료를 구입해서 같은 가격에 공급해 주면 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가게마다 전화를 걸어 50여 가지의 재료 가격을 알아본 후 가장 싼 공장을 찾아가서 직거래 계약을 맺어 공급하기 시작했고, 2004년 ㈜이삭 법인을 설립한 후 물류창고를 빌리고 2004년 8월에는 브니엘이라는 물류회사까지 만들었다. 이후 2005, 2006년 히트상품 선정, 2007년 프랜차이즈 대상, 2011년 소비자(고객) 만족 대상, 2012년 대한민국 대표 우수기업 인증, 2013년 소상공인 진흥공단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 2015년 대한민국 사회공헌 브랜드 대상, 2016년 매경 선정 100대 프랜차이즈 3회 연속 선정, 2017년 가맹점 780개 돌파 등 끝없는 성장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투자유치 가이드

     

창업 아이템

값싸고 영양 많고 좋은 재료의 토스트


기업 가치

정당하고 바른 기업이 되자


타깃 고객

새벽 학생, 낮 시간의 직장인


문제/기회

새벽에 아침을 거르는 사람이 많고, 바쁘고 점심값이 비싸 점심을 거르는 경우가 많다


해결책

아침 7시부터 오후까지 안전하고 영양이 풍부한 좋은 재료의 토스트를 값싸게 제공


지식재산권총 6

상표권 2개 (이삭, 이삭토스트), 저작권 1개(이삭 로고), 특허 2개(자체 개발 특제 토스트용 소스 2종), 실용신안 1개(토스트 재료의 신선 보관방법)


매출 실적

1호점 개설을 통해 3개월간 62백만 원 매출 달성


인증기업부설연구소벤처기업 확인

매장 2층에 사무실 임대, 토스트 연구인력 2명으로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토스트 관련 지식재산권 6종을 이용한 토스트 프랜차이즈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확인 획득


기술개발 아이템

추가 개발 예정인 토스트 3종에 대한 기술개발 예정


투자 유치 성과: 1년간 총 3억 원 투자 유치

가맹점 대상 크라우드 펀딩 1억 원 유치, 공정개선 기술개발과제, 창업성장기술개발과제 신청으로 정부투자 1억 5천만 원 유치(연구원 1년간 인건비 40백만 원, 시제품 제작비 20백만 원 지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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