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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진수 May 10. 2018

어떤 기업이 어떤 투자를 받을 수 있을까?#13

10. 외식-치킨 분야: 착한 가격이 투자를 부른다. (또봉이 통닭)

10. 외식-치킨 분야착한 가격이 투자를 부른다. (또봉이 통닭-최종성 대표)

     

레드오션에서 급성장 중견 브랜드로 성장한 또봉이 통닭 (ttobongee.com


메이저 기업들이 우글거리는 치킨 시장에 뛰어 들어가 짧은 시간에 중견 브랜드로 급성장한 회사. 창업 초기부터 교육비 120만 원만 내면 누구나 가맹점주가 될 수 있고 가맹비·로열티·인테리어 부담 없는 3 무(無) 정책을 펴 온 회사. 가맹본사를 가볍게 운영하는 대신 가맹점주의 책임을 강조하며 창업 진입 문턱을 최대한 낮추어 매출 부진으로 업종을 전환한 가맹점주가 많은 회사 또한 또봉이 통닭이다. 착한 가격, 착한 창업을 무기로 성장해 나가는 또봉이 통닭의 선전이 기대되고 있다.

     

창업 배경

 창업주 최종성 대표는 고교시절 씨름선수를 하다 대학 진학 후 부상으로 선수의 꿈을 접으며 일본에서 대학에 진학, 무역학을 전공하였다. 일본에서 직접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등 노력한 덕분에 자기 사업을 할 수 있는 자금을 마련할 수 있었다. 졸업 후 한국에 돌아와 부동산 컨설팅을 하다 39세에 만두전문점을 차렸다. 당시 한창 인기를 얻던 사업이라 큰 성공을 거두었고 여러 개의 점포를 개설해 주기도 했으나 여름철이 되자 매출이 뚝 떨어졌고 결국 실패로 이어졌다. 계절별로 너무 매출 편차가 큰 사업을 택한 것이 화근이었다. 결국 대중적인 사업 아이템을 찾아 나섰고 이렇게 만나게 된 것이 통닭이었다.

     

아이템 도출, 상품 개발 및 1호점 개설

기름을 듬뿍 머금은 두꺼운 튀김 파우더가 아닌, 닭 자체의 기름까지 쏙 빠지면서 겉은 바삭하고, 속살의 탱글한 육즙과 쫄깃함은 살아있는 후라이드 치킨, 게다가 가격까지 착한 치킨은 없을까? 하는 고민이 시작되었고 부모님들이 드셨던 옛날 통닭 맛을 찾게 되었고 그렇게 탄생하게 된 것이 또봉이 통닭이었다. 


타깃은 배달 없이 치맥 고객에 집중!

배달 중심의 치킨집은 포장비, 소모품비, 배달앱 수수료, 배달 수수료 등 비용 부담이 높아 가격 상승과 가맹점주 비용 부담을 높여 수익성이 낮아지고 있다. 따라서 또봉이 통닭은 이러한 불필요한 비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치킨호프집이 대부분이다.


사회적 가치 공유가 특징

운동선수 출신에 많은 실패를 경험한 탓에 대표 자신이 긍정적이고 낙천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최소 이익과 정직 등 사회적 가치 공유를 우선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조류독감으로 치킨 가격을 인상할 때 혼자 가격을 내리거나 부부형, 여성형, 청년형, 퇴직자 중장년, 실버형 창업 모델 등 맞춤형 창업을 지원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어 소비자와 가맹점주 모두의 만족을 이끌어 내는 것이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가맹 사업의 시작, 그리고 성장

저렴한 창업 비용, 맞춤형 창업 지원, 본사 교육과 충분한 현장 체험 제공, 안정적 창업 초기 정착 지원, 업종 변경 시 다양한 할인 혜택 지원, 무이자 창업대출 지원 등 파격적인 가맹조건으로 인해 2011년 9월 1호점을 개설하여 2017년 7월 현재 가맹점수가 500개가 넘는다. 또한 창업 초기부터 국군, 재난안전본부, 초등학교, 동호회, 수해지역, 소방서 등 후원, 통닭 10,000마리 990원 행사 등 기부활동을 활발히 하는 등 이익의 사회 환원을 실천해 오고 있다. 사회적 가치의 공유를 실천하고 있는 또봉이 통닭의 선전이 기대된다.


투자유치 가이드

※본 가이드는 사례 분석을 통한 가상의 시나리오임을 참고 바랍니다 

    

창업 아이템

거품을 뺀 착한 가격과 옛날 맛 그대로의 통닭


기업 가치

사회와 가치를 공유하는 착한 기업


타깃 고객

배달 고객 제외, 치킨 맥주 고객에 주력


문제/기회

치킨업계 가격 거품, 프랜차이즈 갑질 논란


해결책

착한 가격. 할인 행사, 사회가치 공유


지식재산권총 25

상표권 3개 (또봉이 F&S, 또봉이 통닭, 또봉이 핫독 앤 도넛), 저작권 17개(또봉이 F&S 로고, 또봉이 통닭 로고, 또봉이 핫독 앤 도넛 로고, 포장 이미지 4종, 메뉴 아이콘 이미지 10종), 특허 2개(전자동 튀김기 제조방법 특허 외 1종), 실용신안 3개(튀김용 기름 절약 방법 외 2종)


매출 실적

1호점 개설을 통해 3개월간 48백만 원 매출 달성


인증기업부설연구소벤처기업 확인

육계 양계장 내 축산학과 졸업생 연구인력 2명 채용,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통닭 관련 지식재산권 25종을 이용한 치킨 응용 프랜차이즈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확인 획득


기술개발 아이템

또봉이 핫독 앤 도넛 제품 개발을 위한 전자동 튀김기 개발 예정


투자 유치 성과: 1년간 총 3억 원 투자 유치

육계 양계 공급기업으로부터 지분투자 2억 원, 새마을금고 지분투자 1억 원 투자유치



참고자료

조선비즈 2017.07.07. 『[창업 성공 탐구] 레드오션 시장에서 급성장한 ‘또봉이 통닭’ 최종성 대표』 이경희 한국 창업전략연구소장 기사 참조


☞어떤 기업이 어떤 투자를 받을 수 있을까 목차 바로가기(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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