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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진수 May 10. 2018

어떤 기업이 어떤 투자를 받을 수 있을까?#18

15. 도소매-화장품 분야: 알리기만 해도 투자를 부른다(미팩토리)

15. 도소매-화장품 분야알리기만 해도 투자를 부른다(미팩토리-이창혁 대표

     

정보의 불균형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다미팩토리 (mefactory.co.kr


미팩토리는 화장품 회사가 아니다. 직원 34명 중 20명이 마케팅 담당 인력일 정도로 마케팅 전문 회사이다. 그런데 제품을 파는 제조업이다. 피르가즘, 돼지 코팩, 돼지 필링 패드. 각종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창업 1년 만에 매출 80억 원, 2년 만에 120억 원을 달성할 정도로 성장세가 가파르다. 게다가 내년 상반기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만 2년도 되지 않는 회사에 13명 직원을 모집하는 데 1500명이 지원하는 회사. 매일 모니터를 통해 소비자 행동만 분석하는 이 회사가 앞으로 어떤 뉴스를 만들어낼지 자못 궁금하다.

     

창업 배경

창업주 이창혁 대표는 한국외대를 다니다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에서 회계학을 전공하다 2011년 졸업했다. 항상 창업을 꿈꾸고 있었던 그는 지인으로부터 아이템을 소개받아 미국 화장품 회사의 한국 법인을 설립하며 플렉스파워 코리아를 설립했다. 하지만 3년 만에 매출이 겨우 5억 원, 순이익은 미미했다. 결국 회사를 매각하고 실패 원인을 분석했다. 20대 청년이 4~40대용 화장품을 팔려는 것과, 박람회만 쫓아다닌 게 문제였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마케팅이 가장 문제였던 것이다. 실패의 경험을 살려 그는 나이에 맞는 20~30대용 화장품을 공략하기로 하고 회사를 설립한 후 아이템을 찾아 나섰다. 

     

아이템 도출, 공장도 없이 제품 판매를 시작

그는 회사가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소비자가 그 제품을 모른다는 점에 착안을 했다. 이후 이리저리 제품을 찾아다니기 시작했고 우연히 아이템을 발견하고는 제조업체를 찾아가 공동마케팅을 제안했다. 제품을 ‘돼지 코팩’으로 이름 짓고 제품 캐릭터와 디자인을 만들어 특허까지 냈다. 그리고 TV 대신 페이스북을 이용한 SNS 마케팅을 시작했다. 그는 ‘사용 전후 비교’, ‘신조어 마케팅’, ‘사용 후기’를 집중 공략했고, 결과는 대성공으로 이어졌다.


타깃은 20~30대가 좋아하는 한 가지 화장품을 집중 공략!

그는 여러 가지 제품을 찾지 않고 한 가지만을 집중 공략했다. 젊은이의 특성을 반영하여 ‘긴 영상은 보지 않고, 자극적인 영상을 원하며 제품 효과를 확인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아내고 피지가 많은 코에 코팩을 바른 후 효과를 바로 보여줄 수 있는 사용 전후 비교 광고 영상을 만들고 SNS 스타들을 동원하여 사용 후기를 올리기 시작했다.


판매 1000만 장 돌파하며 올리브영 판매 1위를 달성하다

미 팩토리의 대표 제품인 ‘3단 돼지 코팩’은 1장당 1천 원에 팔리는 일반적인 마스크팩에 비해 5장에 1만 2천 원으로 고가의 제품이다. 그런데 제품의 특징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알린 것이 대박의 비결이었다. 가장 대중적인 아이템을 골라 소비자의 직접적인 욕구를 해결해 준 것이 미팩토리의 성공 비결인 것이다.


SNS 마케팅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미팩토리에는 공장이 없다. 연구개발과 생산은 모두 외주를 준다. 그리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마케팅에만 집중한다. 그리고는 시장에서 보지 못했던 ‘와우’가 될 만한 아이템을 찾아낸다. 그저 그런 제품들을 만들어내고, 평범한 마케팅을 하고, 시장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홍보를 하는 회사와는 달리 그들만의 확실한 차별화된 경쟁력을 찾아내어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다. 그들은 제품 개발은 아예 꿈도 꾸지 않는다. 만들어진 제품들 중에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을 찾아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알려 주는 것이 그들의 핵심 경쟁력인 것이다. 


투자유치 가이드

     

창업 아이템

코팩 하면, 미팩토리 돼지 코팩!


기업 가치

일상 속 유쾌함을 나눈다


타깃 고객

자고 나면 생기는 코피지 때문에 고민하는 2~30대 젊은 여성


문제/기회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소비자가 모른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가 뜨고 있다.


해결책

콧볼부터 콧등까지 코 전체의 피지와 블랙헤드를 빈틈없이 제거할 수 있는 코팩을 제공


지식재산권총 24

상표권 5개 (돼지 코팩 외 4종), 저작권 5개(상표 로고 5종), 디자인 등록 15개(화장품 디자인 15종), 특허 4개(코피지 제거용 코팩 외 3종)


매출 실적

쇼핑몰 개설 후 6개월 이내 10억 원 매출 달성


인증기업부설연구소벤처기업 확인

뷰티학과 졸업생 2명 채용, 대학 내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화장품 관련 지식재산권 24종을 이용한 독특한 화장품 개발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확인 획득


기술개발 아이템

입술 각질 제거용 패치 제품 개발 예정


투자 유치 성과: 1년간 총 10억 원 투자 유치

쇼핑몰, 페이스북 이용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소비자 대상 2억 투자유치, 입술 각질 제거 패치 개발 정부투자 2억, 민간투자 4억 유치



참고자료

『한국의 젊은 부자들』 이신영 지음. 메이븐 2017 출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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