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서비스-이사 분야: 칼퇴근이 투자를 부른다. (다섯시삼십분)
주 35시간 근무, 출근 9시 30분 퇴근 5시 30분, 야간 근무를 없애고 조기 퇴근을 정착시키기 위해 약속 자체를 회사 이름으로 정한 회사. 바로 소형가구 이사 O2O “짐카”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섯 시 삼십 분이다. 이사를 하고 싶으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견적을 내면 20대 젊은 청년들이 와서 이사를 한다. 이사가 끝나면 머그컵, 창문경보기 등 선물도 준다. 가격도 포장이사의 반값에 불과하다. 경쟁이 심하고 노동 중심의 이사 시장에서 다섯 시 삼십 분은 어떻게 사업을 해나가고 있는 걸까?
창업 배경
창업주 정상화 대표는 온라인 게임사인 엔도어즈(넥슨에 인수)를 거쳐 게임기획자로서 경력을 쌓았다. 천영진 공동대표는 안랩에서 개발자로 일하고 있었다. 평소 잦은 야근에 대한 불만이 있었던 두 사람은 기술력과 종이와 관련된 게임의 성공 가능성을 믿고 2012년 10월,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해 다섯 시 삼십 분을 창업했다. 종이접기 앱을 무료로 배포하며 수익성을 고민하고 있던 2015년 1월, 사무실을 이사를 하던 중 “이사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중 이사서비스에 O2O 서비스를 접목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기술력에 있어 자신이 있었던 두 사람은 실시간 이사견적 서비스를 개발한 후 소형가구를 대상으로 이사서비스를 하는 짐카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사서비스 단순하고 편리하게
짐카의 이사서비스는 개인별 맞춤 서비스, 자체 개발 실시간 견적 시스템으로 견적에서 예약,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사 유형에 따라 4가지 이사 유형으로 선택 가능하고, 이삿짐을 옮기는 짐 맨, 운전기사 짐카 드라이버, 짐 박스 세트로 표준화했다. 단순하고 편리한 짐카의 서비스는 20~30대 젊은 고객들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할 수 있었다.
타깃은 이사를 원하는 2~30대 젊은 여성 1~2인 가구!
다섯 시 삼십 분은 2~30대의 젊은 1~2인 이내의 소형 가구의 이사만 집중적으로 공략했다. 젊은 층 대부분이 스마트폰 고객임을 감안하여 앱으로 실시간 견적, 예약, 결재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주요 고객층이 젊은 여성임을 감안하여 사전에 엄격한 검증을 통해 선발된 20대 젊은 짐 맨들을 철저히 교육하여 젊고 활기찬 분위기로 이사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야근이 없는 행복한 직장 만들기가 핵심 경쟁력
다섯 시 삼십 분은 회의를 1주일에 딱 한 번만 한다. 회사의 모든 계획은 5시 30분 이내 종료를 원칙으로 하고, 나머지 시간은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도록 원칙을 정했다. 초봉도 2500만 원 수준이고, 이삿짐을 나르는 짐 맨들도 기본급 200만 원은 준다. 그런데 연봉이 적은데도 불구하고 인재들이 몰린다. 직원 복지 수준도 한몫하고 있다. 우수 직원에게 해외여행을 보내 주고, 매주 수요일엔 회식도 하고, 매달 20만 원의 자기계발비도 지원한다. 최근엔 피곤한 직원들을 위해 외부 전문 마사지 회사에서 제공하는 헬스키퍼 서비스도 제공하기도 했다.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는 직원이 생명이라는 사실을 다섯 시 삼십 분은 실천하고 있다. 이러한 직원 행복 경영은 짐카의 고객 서비스 품질경쟁력으로 그대로 이어졌다.
1인 가구 라이프스타일 대표 브랜드가 되는 것이 목표
최근 들어 O2O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사 분야에 경쟁업체도 하나둘 생겨나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지금까지 많은 변신을 해 왔듯 창업 초기에 있어 “빠른 실행”을 강조한다. 서울 경기 지역 중심의 서비스의 전국 확대를 추진하고 있고, 인테리어, 가구 구매 등 1인 가구나 소형가구에 적합한 O2O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1인 가구 라이프스타일을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오늘도 달려가고 있다.
투자유치 가이드
창업 아이템
소형가구 이사서비스
기업 가치
모두가 행복한 이사 서비스
타깃 고객
이사를 원하는 2~30대 소형가구
문제/기회
이사 서비스 아저씨가 불친절하다. 이사비용이 들쭉날쭉이다. 소형가구가 늘어난다.
해결책
실시간 견적, 예약, 결재가 가능한 합리적인 가격의 이사서비스 제공
지식재산권: 총 13개
상표권 1개 (짐카), 저작권 3개(짐카 로고 외 2종), 특허 3개(실시간 이사비용 견적 알고리즘 특허 외 2개)
매출 실적
짐카 서비스를 통해 1년간 10억 원 매출 달성
인증: 기업부설연구소, 벤처기업 확인
사무실 2층 사무실 이용, 관련학과 졸업생 2명 채용,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짐카 서비스 개발 사업계획으로 벤처기업 확인 획득
기술개발 아이템
짐카 서비스 개발 예정
투자 유치 성과: 1년간 총 8억 원 유치, 10억 원 수익 달성
트럭 운전기사 중심 개인투자조합 결성을 통해 2억 원 투자유치, 짐카 서비스 개발을 통한 민간투자 2억 원, 정부투자 4억 원 투자유치, 짐카 서비스를 통한 10억 원 수익 달성
참고자료
『한국의 젊은 부자들』 이신영 지음. 메이븐 2017 출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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